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쌍용차 너마저, 그리울거야”…대우·삼성車 이어 추억 속으로 [왜몰랐을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954년 하동환차제작소로 출발
1998년이후 ‘격동의 세월’ 보내
차회사→모빌리티기업으로 진화


매일경제

내년에 나올 KR10 (왼쪽)과 정통 코란도 [사진출처=매경DB, 쌍용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 자동차산업의 살아있는 증인이자 그 자체로 역사인 쌍용자동차가 35년 만에 추억의 이름이 됐다.

대우자동차(지엠대우→한국지엠)와 삼성자동차(르노삼성→르노코리아)에 이어 사명을 변경해서다. 현대차와 기아를 제외하면 수십년간 국산차를 대표했던 회사명이 없게 됐다.

쌍용차는 22일 평택 본사에서 정용원 대표이사를 비롯한 관련 임직원, 주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주주총회를 열고 KG 모빌리티(KG Mobility)로 사명 변경을 확정했다.

매일경제

쌍용차 로고 [사진출처=쌍용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새 사명에는 단순히 차를 팔던 회사에서 미래 모빌리티(Mobility) 기업으로 전환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자동차 제조와 판매에 국한하지 않고 전동화, 자율주행, 커넥티비티(Connectivity) 등 미래지향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이동성 서비스를 펼치겠다는 뜻이다.

KG 모빌리티는 사명 변경과 함께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 ‘Go Different. KG MOBILITY’도 소개했다. 쌍용차가 지금껏 달려왔던 길과 도전해 나갈 미래 방향성을 담고 있다.

KG 모빌리티는 앞으로 새로운 자동차시장의 패러다임 변화에 맞춰 전기차(EV) 전용 플랫폼,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자율주행차, 인공기술(AI) 등 모빌리티 기술 분야에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1988년부터 35년간 ‘쌍용차’ 사용
매일경제

렉스턴 스포츠칸 [사진출처=쌍용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쌍용차는 1954년 1월 대한민국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자동차회사인 하동환자동차제작소로 출발했다.

1967년 5월 신진자동차와 업무제휴를 맺었다. 1974년 4월 신진지프자동차공업을 합작 설립했다.

같은 해 5월 지프를 생산하던 AMC(American Motors Corporation)와 기술 계약을 체결했다. 10월 하드톱, 소프트톱, 픽업 등 다양한 신진지프 모델을 내놨다. 신진지프는 코란도의 전신이다. 국산 정통 오프로더의 초석이다.

1977년 하동환자동차는 동아자동차로, 1981년 신진자동차는 거화로 상호를 변경했다.

거화는 1983년 3월 자체 생산하던 지프에 ‘코란도’라는 새 이름을 붙였다. 코란도는 ‘한국인은 할 수 있다’는 의미 외에 ‘한국 땅을 뒤덮는 차(Korean land over)’ ‘한국을 지배하는 차(Korean land dominator)’ 등의 뜻도 지녔다.

매일경제

토레스 [사진촬영=최기성 매경닷컴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984년 12월 동아자동차는 거화를 인수하고 85년 8월 부산공장을 지금의 평택공장으로 이전했다. 코란도를 생산하고 일본으로 수출했다.

1986년 11월에 쌍용그룹이 동아자동차 경영권을 인수하고 1988년 3월 쌍용차로 사명을 변경했다.

쌍용차는 국산차 브랜드 중 가장 많은 시련을 겪었다. ‘국산 SUV 원조’이자 ‘국산 최장수 모델’ 코란도를 통해 인지도를 높인 쌍용차는 1990년대 후반부터 고난의 길을 걸었다.

1998년 IMF 외환위기 때 대우그룹에 넘어갔지만 대우그룹이 해체된 이후 고난이 다시 시작됐다. 어렵사리 중국 상하이자동차에 인수됐지만 기술 유출 논란과 구조조정 과정에서 노사 갈등이 불거지는 등 정상화에 어려움을 겪었다.

매일경제

KG모빌리티가 내놓을 토레스 EVX [사진출처=KG모빌리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10년 11월 쌍용차를 5225억원에 인수한 마힌드라가 2020년에 또다시 손을 털면서 새 주인 찾기에 나섰다.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과의 계약해지 등 우여곡절을 겪다가 지난해 8월에 KG그룹 품에 안겼다. 1998년 이후 20년 넘게 ‘먹튀’(먹고 튄다는 뜻)에 시달렸던 쌍용차도 제자리를 찾아가고 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