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해군 3함대, '자유의 방패' 훈련 실시...해경과 목포항 방어훈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항만경비정과 해경 경비정, 목포세관선 등 공동훈련

아시아투데이

22일 해군 3함대 소속 항만경비정 YUB와 목포해경 경비정아 함께 목포항 통합항만방호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제공=해군 3함대 사령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목포//아시아투데이 나현범 기자 = 2023 FS(자유의 방패) 연습의 일환으로 해군 제3함대사령부(이하 3함대)는 22일 목포항 및 부대 일대에서 군·관·경 합동작전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목포항 통합항만방호훈련을 실시했다.

해군 3함대 사령부에 따르면 진행된 이번 훈련은 항만 내 해·육상 위협 상황 발생 시 군·관·경 간 협업체계 절차를 숙달하고 지역 통합방위태세를 제고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이번 목포항 방어훈련에는 3함대를 비롯해 목포해양경찰서, 목포세관, 목포지방해양수산청 등 8개 기관의 해·육상 전력이 참가해 실전 역량을 점검했다. 참가 기관들은 위기상황에서 기관별 주어진 임무를 확인하고, 유관기관 공조체계 간 발전·보완사항을 식별하는 등 합동성 강화에 중점을 뒀다.

이날 훈련은 해상과 육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협 상황을 구분해 오전에 실시된 해상훈련은 해상에서 미확인 선박이 활동 중이라는 신고상황을 목포 광역해상교통관제센터가 3함대에 전파하면서 시작됐다.

상황을 인지한 부대는 즉각 부대방호태세를 격상하고 상황전파체계를 통해 유관부대와 기관에 상황을 재전파하는 한편, 해경과 함께 통합항만방호 전력을 긴급 출동시켰다. 해군 및 해경 함정으로 구성된 통합항만방호 전력은 사전에 계획된 절차에 따라 어선들을 안전지역으로 유도하는 한편, 미식별 선박과의 해상교전을 통해 침투 선박을 단숨에 제압하며 해상훈련을 종료했다.
아시아투데이

22일 해군 3함대 소속 항만경비정 YUB와 군수지원정, 목포세관 기동정이 공동으로 목포항 통합항만방호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제공=해군3함대 사령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후에는 부대 경계울타리에 미상 인원이 접근해 물체를 투척한 상황을 가정한 기지방호훈련이 진행됐다. 경계 부대로부터 상황을 전달받은 부대는 즉각 대응전력을 현장에 급파해 물체를 투척한 미상 인원을 추적, 검거했다. 또한 폭발 상황에 대비, 폭발물처리반과 화생방지원대 등을 현장에 투입해 미상 물체를 탐지, 검사하며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것으로 이날 훈련을 마무리했다.

훈련을 진행한 3함대 3기지방호전대 정보작전참모 고지영 소령은 "이번 목포항 통합항만방호훈련을 통해 지역 부대 및 유관기관이 전방위 안보위협에 함께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고할 수 있었다"고 평가하며 "군·관·경의 신속한 합동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굳건한 통합방위태세 구축을 통해 싸우면 반드시 이기는 결전태세를 확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목포해양경찰서장 김해철 총경은 "실전 같은 훈련을 통해 위기 상황 발생 시 유관부대·기관과의 신속한 협력 및 업무체계 구축의 필요성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며 "군·관·경의 다양한 합동작전을 통해 합동성을 제고하고 위기 상황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현장태세 확립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