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애플페이 체크카드 만들자"…SC제일은행, 비대면 계좌 개설 수요 2배 급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비대면계좌 수요 몰리면서 한때 개설 승인 지연도…"현재는 원활"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랜 기다림 끝에 국내에 첫 상륙한 애플페이 관련 수요로 SC제일은행이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현대카드와 카드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해 유일한 '현카 체크카드' 발급처인 만큼 애플페이를 이용하기 위해 은행 문을 두드리는 이들이 늘면서 계좌 개설과 카드 신청 수요도 덩달아 늘어난 것이다. 고객이 몰리면서 한때는 비대면 계좌 발급 절차가 지연되는 해프닝이 빚어지기도 했다.

22일 SC제일은행에 따르면 애플페이 출시 첫 날인 21일 하루 동안 비대면 계좌 개설량이 평소 대비 2배를 웃돌며 '역대급'을 기록한 것으로 파악됐다. 해당 은행 관계자는 "구체적인 비대면 계좌 발급량을 공개할 수는 없으나 평소보다 발급 규모가 2배 이상 늘어난 것은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비대면 계좌 개설 수요가 한데 몰리면서 한때 SC제일은행 통장 개설 승인이 지연되기도 했다. 일반적으로 비대면 계좌 개설의 경우 시차 없이 즉각적인 발급이 가능하지만 카드 신청자들이 몰리면서 첫 거래고객에 대한 확인 의무(CDD)에 따라 개설 승인이 늦어진 것이다. CDD란 은행 등에서 계좌 발급 전 대포통장 개설이나 자금세탁 연루 등 상황을 살펴보는 제도를 말한다. SC제일은행은 모바일 계좌 또한 예외 없이 다소 까다로운 심사를 거쳐 발급하고 있다.

은행 관계자는 "비대면 통장 개설 마지막 단계(승인) 과정이 자동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고객확인제도를 전담하는 부서 직원들이 CDD를 일일이 확인해 개설을 승인하는 방식"이라며 "이로 인해 계좌 신청이 몰린 시점에 고객들의 심사가 지연된 측면이 있고 이로 인해 첫 거래 고객들이 (계좌 개설에) 더 오래 걸린다고 느끼실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현재는 원활하게 계좌 개설 프로세스가 진행되고 있다"고 귀띔했다.

한편, SC제일은행은 현대카드와 지난해 4월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같은해 10월 제휴카드 15종을 출시했다. 애플페이는 근거리무선통신(NFC)을 통한 EMV(비접촉 결제방식) 기반 결제 기술이 도입됐다. 현대카드 중 체크카드로는 SC제일은행의 ‘현대카드 X CHECK’와 ‘현대카드 M CHECK’ 등 단 두 종류뿐이어서 사실상 독점 효과를 누리고 있다.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해외 겸용 카드만 애플페이 결제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국내 전용 카드 역시 애플페이 등록 후 이용이 가능하다.

아주경제=배근미·김민영 기자 athena3507@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