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시진핑·푸틴, 반미 결속 강화…"美 민주·자유 악용 반대"(종합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포괄적 협력동반자·경제협력 2개 공동성명
우크라전 해법은 '평화회담' 원론에 그쳐
시베리아의 힘-2 건설-위안화 결제 지지
뉴시스

[모스크바=AP/뉴시스] 시진핑(왼쪽)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중러 신시대 전면적 전략협력동반자 관계 심화에 관한 공동성명'에 서명 후 이를 교환하고 있다. 2023.03.22.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신정원 기자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21일(현지시간) 모스크바 정상회담은 결속과 유대를 확인한 자리였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해법은 평화 회담을 지지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에 그쳤고 오히려 반미 연대와 경제협력 확대에 방점이 찍혔다는 평가가 나온다.

외신들을 종합하면 양국 정상은 이날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3시간여 동안 소인수 및 확대 정상회담을 했다. 회담 후 공동성명을 채택했고 공동 기자회견도 열었다. 회견에서 따로 질문은 받지 않았다.

이날 채택한 문서는 '중·러 신시대 포괄적 전략협력동반자 관계 심화에 관한 공동성명'과 '2030년 전 중·러경제협력 중점 방향 및 발전 계획 관련 공동성명' 2개다. 또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 협약을 체결했다.

美 직격하며 "민주·자유 악용, 내정간섭 반대"


양측은 포괄적 전략협력동반자 관련 성명에서 "양국 관계는 역사상 최고 수준에 도달했고 계속 발전하고 있다"면서 "서로를 최우선 협력 파트너로 여기며 항상 서로를 존중하고 평등하게 대해 오늘날 대국 관계의 모범이 되고 있다"고 자평했다.

성명엔 반미 연대 결속을 공고히하고 있음이 여실히 드러난다. 양국 정상은 미국이 주도하는 냉전적인 패권·일방주의에 반대하고 다극화를 지향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미국이 주로 사용하는 언어를 공공연하게 직격하기도 했다.

시 주석과 푸틴 대통령은 먼저 "주권과 영토보전, 안보, 발전 등에서 각자의 핵심 이익을 수호하는데 서로 확고한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며 결속을 다졌다.

또 "자신의 정당한 권리와 이익을 수호하려는 세력이 점점 더 많아지고 동시에 패권주의, 일방주의, 보호주의가 만연해있다"며 미국을 겨냥, "국제법 상 인정된 원칙과 규범을 '규칙에 근거한 질서'로 대체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양국은 "각 나라의 역사와 문화, 민족적 조건은 다르고 각자 발전 경로를 독립적으로 선택할 권리가 있다"며 "남보다 우월한 '민주주의'는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우리는 국가적 가치관을 남에게 강요하는 것을 반대하고, 이념으로 선을 긋는 것을 반대하며, 이른바 '권위주의에 반대하는 민주주의'라는 위선적인 서사에 반대한다. 다른 국가와 정치에 압력을 가하기 위한 핑계로 민주주의와 자유를 사용하는 것을 반대한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러시아는 중국의 세계문명 주도권을 중시한다"는 내용을 덧붙였다.

아울러 '내정 간섭'에 대한 반대를 재천명하고 "러시아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지지하고 어떠한 형태의 '대만 독립'도 반대한다"는 내용도 넣었다.

신냉전 구도와 관련해선 "유엔을 핵심으로 하는 국제체제와 국제법에 기초한 국제질서, 유엔헌장의 목적과 원칙에 기초한 국제관계의 기본 원칙을 결연히 수호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한다"며 독자적인 제재에 반대한다고 했다.

"패권주의와 일방주의, 권력정치의 냉전적 사고 방식과 진영대결, 특정 국가를 겨냥한 소그룹에도 반대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중국을 겨냥한 미국·영국·호주 안보협의체 '오커스(AUKUS)'를 꺼내들며 "역내 전략적 안정에 미치는 결과와 위험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피력했다.

군비통제, 군축, 비확산을 위한 포괄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는 데에 동의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상임이사국들은 세계 평화와 안정을 유지해야 할 특별한 책임이 있고 가능한 충돌을 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핵전쟁 방지 및 군축에 관한 5개 핵보유국 정상 공동 성명의 의의를 강조하고 "핵전쟁은 일어나서도, 이길 수도 없다"는 점을 재확인한다고 역설했다. 이 5개국은 미국, 중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다.

이란 핵합의(JCPOA) 이행을 위한 유엔 안보리 결의 2231호의 조속한 회복을 위해 모든 당사국의 '정치적 결단'도 촉구했다.

세계 평화와 안보, 안정을 유지하기 위한 틀로 상하이협력기구(SCO)와 브릭스(BRICS), 동아시아정상회의, 아세안지역포럼 등이 더욱 큰 역할을 해야 한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중·러 안보 협력과 관련해선 "냉전 시대의 군사정치 동맹과 유사하지 않고 이를 초월한다"면서 "비동맹, 비대결, 비표적 성격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뉴시스

[모스크바=AP/뉴시스] 시진핑(왼쪽)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중러 신시대 전면적 전략협력동반자 관계 심화에 관한 공동성명'에 서명 후 기념 촬영하고 있다. 2023.03.22.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크라전쟁, 원론에 그친 '평화회담' 노력 강조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해선 "유엔 헌장의 목적과 원칙이 준수돼야 하고 국제법이 존중돼야 한다"면서 "군사적, 정치적, 기타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다른 국가의 정당한 안보 이익을 해치는 국가나 집단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유엔 헌장은 영토 보전과 주권 존중을 명시하고 있다. 우크라이나의 영토 보전을 의미한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지만, 동시에 러시아의 '안보 우려'를 강조함으로써 결국 모호한 입장만 반복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양국은 또 "러시아 측은 중국의 객관적이고 공정한 입장을 긍정적으로 평가했고 가능한 빨리 평화회담을 재개하겠다고 약속했다"며 "중국은 이를 높이 평가했다"고 했다. "러시아 측은 중국이 정치적, 외교적 수단을 통해 우크라이나 위기를 해결하는데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자 하는 의지를 환영한다"며 중국의 평화 해법 문서의 "건설인 제안을 환영한다"고도 했다.

이어 "책임 있는 대화가 문제를 해결하는 최선의 방법"이라면서 "국제사회는 진영 간 대결 구도를 피하고 건설적인 노력을 지원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긴장을 조장하고 전쟁을 지연시키는 모든 행동은 중단돼야 하며 위기가 더욱 악화하거나 통제 불능 상태가 되는 것을 방지할 것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서방의 대러 제재를 겨냥해 "유엔 안보리가 승인하지 않은 일방적인 제재에 반대한다"는 내용도 넣었다.

중·러 정상은 "미국은 냉전적 사고방식을 고수하고 역내 평화와 안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인도태평양 전략을 추구한다"고도 지적했다.

나토를 향해선 "아태 지역 국가들과 군사 안보 관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역내 평화와 안정을 저해하는 것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날을 세웠다.

이 외에 시리아, 리비아, 걸프 지역 등의 분쟁 해결, 아프리카 국가들과의 관계 강화를 위한 노력을 강조했다.

뉴시스

[모스크바=AP/뉴시스] 블라디미르 푸틴(오른쪽) 러시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1일(현지시간) 모스크바 크렘린의 궁전에서 열린 만찬 중 건배하고 있다. 러시아를 국빈 방문한 시진핑 주석은 푸틴 대통령으로부터 초특급 환대를 받았다. 2023.03.22.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제 유대 강화…"가스관 건설 합의·中위안화 사용 증대"


양국 정상은 무역과 경제 협력도 우선 순위로 다뤘다. 특히 양국을 잇는 가스관 '시베리아의 힘-2) 건설을 합의했다. 중국 위안화 사용을 늘려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 기업은 중국 경제의 증가하는 에너지 수요를 충족할 수 있다"면서 몽골을 통과해 중국으로 향하는 가스관 '시베리아의 힘' 건설에 대한 합의를 이뤘다고 밝혔다.

또 "러시아 연방과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국가 간 합의를 통해 중국 위안화를 사용할 것"이라며 양국 간 결제에서 쌍방 통화 사용을 늘려야 한다고도 언급했다.

경제 협력 관련 공동성명은 크게 8가지를 담았다.

▲무역 규모 확대·협력 ▲연계 물류시스템 발전 ▲금융 협력 강화 ▲에너지 협력 파트너십 강화 ▲광물자원 분야 협력 강화 ▲기술·혁신 촉진 및 협력 ▲산업 협력 증대 ▲농업 협력 향상 등이다.

이 외에 교육, 과학기술, 문화, 관광, 체육, 보건 등 광범위한 분야의 교류도 더욱 확대하기로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wshin@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