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르포] 자카르타에 부는 '철도한류' 첫 경전철 만든 팀코리아, 중전철도 노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뉴스핌] 강명연 기자 = "자카르타 LRT(경전철) 승객이 이렇게 많은 게 오랜만이에요."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을 앞두고 급하게 만들어진 경전철(LRT)이 오래 간만에 활기가 돌았다. 17일(현지시간)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헤루 부디 하르트노 자카르타 주지사 대행이 시승하는 행사로 관계자는 물론 현지 언론들이 몰리면서다. 자카르타 주지사가 LRT에 탑승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자카르타 첫 경전철은 하루 승객 최고 기록이 5000명대일 정도로 손님이 적다는 설명이다. 여가에 진심인 인도네시아인들 취향에 맞춰 할로윈 콘셉트로 열차를 꾸민 행사를 벌였을 때 그나마 최대 승객을 찍을 정도였다. 조성희 국가철도공단 인니 지사장은 "평소에는 하루 3000명 정도 탑승하고 그나마 끌라빠가딩 몰에 가는 사람 외에 직원들이 대부분인 것 같다"고 말했다.

뉴스핌

자카르타 LRT 1B 노선 내부 모습 [사진=강명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환승교통 등 연계 부족해 하루 승객 3000명 수준…연장시 2만명 예상

LRT 승객이 적은 이유는 주요 대중교통 등과 연계가 부족해서다. 2019년 말 개통한 1A 노선은 2018 자카르타 아시안게임을 앞두고 벨로드롬 경기장의 대중교통을 확충하는 수단이었다. 노선에 대해 검토가 부족했던 셈이다. 주요 도로 등과 거리가 멀어 아시안게임 후에는 이용자가 크게 줄었다. 수요가 많지 않아 공단 수익률은 5% 수준에 그쳤다. 공단과 삼진일렉스, LG CNS, 대아티아이가 1A 사업에 참여했다.

이에 후속사업으로 LRT 연장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벨로드롬에서 자카르타 최대 차량기지인 망가라이까지 6.3km 연장사업에 '팀 코리아'가 다시 수주전에 뛰어든다. 망가라이는 주요 철도노선이 지나는 역이어서 환승 수요가 크게 늘어날 수 있을 전망이다.

연장노선이 완성되면 하루 2만명의 수요를 예측하고 있다. 요금은 5600루피아(약 500원)로 자카르타의 통근열차 요금과 같다. 노선이 제대로 구축되면 자카르타의 심각한 교통문제를 해소하는 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카르타는 장기적으로 LRT 96km를 구축하겠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공단은 2016년부터 여러차례 타당성조사를 시행해 자카르타 자산관리공사 작프로에 제안, 작년 11월 자카르타 재정사업으로 결정됐다. 공단은 4월 초 발주가 나올 1500억원 규모 시스템 분야 EPC(설계·조달·시공) 입찰에 참여할 예정이다. 시스템 포함 총 사업비는 5000억원 규모다. 공사기간은 18개월로 2024년 9월 임시개통이 목표다.

다만 자카르타 현지 업체와의 경쟁이 불가피하다. 1A 사업 당시 협력사로 참여한 현지 업체들이 자체 사업이 가능하다고 도전장을 내밀고 있어서다. 조 지사장은 "아직 자체적으로는 어려움이 있겠지만 자신감에 차 있다"며 "저희만의 신호시스템을 구축하는 조건으로 내걸고 있어 한국이 가장 유리하다"고 말했다. 공단은 이후 진행되는 연장사업에서 ODA(공적개발원조), PPP(민관협력투자개발사업) 등을 통해 사업을 이어갈 예정이다.

뉴스핌

자카르타 LRT 1B 노선 외부 모습 [사진=강명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호시스템 한국이 강점…MRT 1·2단계 일본 건설, 3·4단계 삼성물산 등 도전

중전철(MRT) 사업은 삼성물산이 건설에 참여를 준비하고 있다. LRT의 경우 현지 토목업체가 직접 시행하지만 MRT는 TBM(첨단 기계식 굴착공법) 기술이 필요해서다.

MRT 1, 2단계는 일본이 ODA로 구축했지만 3, 4단계는 우리나라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16일 삼성물산은 '한-인니 뉴 시티 협력포럼'에서 인니 국영건설회사 위카(WIKA), 자카르타 메트로, 신수도 스마트시티 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MRT 3단계 사업은 자카르타 동부 외곽 치카랑에서부터 자카르타를 거쳐 서부 외곽 발라라자까지 총 87km를 연결하는 동서 전철 계획 중 자카르타 동부 우중 멘텡에서 서부 칼리데레스를 연결하는 31.7km 구간이다. 4단계는 1단계의 남쪽 종점 파트마와티에서 동쪽으로 약 12km를 연결할 예정이다. 발주가 나올 시점은 아직 예측하기 어렵지만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의 고공 수주 지원으로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원 장관은 "LRT 1A노선의 성공운행을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 모든 LRT사업에서 한국은 믿을 수 있는 신뢰와 가족같은 우정을 갖고 임하겠다"며 "인니가 발전하려면 더 많이 활동을 해야하기 때문에 한국이 인니 국민에게 더 빠른 발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뉴스핌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자카르타 LRT 1B 노선에 탑승해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인도네시아 해외건설 수주지원단 동행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unsaid@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