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韓美동맹 70주년에 역대 최다 기념행사…국군의 날에 미군 참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300]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오대일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캄보디아 프놈펜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2.11.14/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올해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외교부 국방부 국가보훈처 산업통상자원부 등 범부처가 역대 가장 많은 150여건의 한미동맹 기념행사를 양국에서 연중 개최한다. 12년 만에 성사된 윤석열 대통령의 4월 국빈 방미를 조명하는 포럼이 열리고 국군의 날 행사에 미군이 참여한다.

외교부는 22일 "윤석열 대통령 부부의 국빈 방미를 계기로 '미래로 전진하는 행동하는 한미동맹'을 구현하는 데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다음달 미국 워싱턴 D.C.에서 한국국제정치학회,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등과 공동 주관으로 '한미동맹 과거 70년, 미래 70년' 정책 포럼을 개최해 양국의 전·현직 정부 인사와 전문가와 함께 윤 대통령의 국빈 방미의 의의와 기대 성과를 논의할 예정이다.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한국국제교류재단과 하버드대학교 벨퍼센터가 함께 한미동맹 70주년 기념 '한반도 안보서밋'을 열고 양국 안보협력 방안도 모색한다.

올해 상반기 중 주한미국상공회의소와 공동 주최로 '한미 경제 파트너십 간담회'를 열고 하반기에는 미국 국무부와 공동 주관으로 '한미동맹 70주년 기념 민관합동포럼'을 개최한다. 연내 국무부와 공동으로 '한미 우주포럼'도 진행한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 육군은 강원도 인제 육군과학화전투훈련단에서 미군 대대급 부대가 참가해 전문대항군연대와 교전하는 ‘한미 연합 KCTC 훈련’이 진행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훈련에서 육군21사단 장병들이 작전투입 전 승리를 다짐하고 있다. (육군 제공) 2023.3.20/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방부도 올해 한미동맹 및 정전협정 70주년과 건군 75주년을 맞아 다양한 기념행사, 연합연습 및 훈련, 국제회의를 연다. 6월에는 한미연합군의 유·무인 복합체계 등 첨단전력이 대거 참가하는 '연합합동화력격멸훈련'을 벌이고 9월 건군 75주년 국군의 날 기념행사는 주한미군 참여하에 한국형 3축체계를 포함한 동맹의 압도적인 대북 억제 및 대응능력을 보이고 국민과 함께하는 행사로 추진한다.

한미 공동으로 '한·유엔사 회원국 국방장관회의'도 열어 대한민국 안보에 대한 유엔사 회원국들의 지지를 재확인할 예정이다. 방산 전시회인 서울 ADEX에서는 미국의 첨단 항공전력을 전시하고 한미공군의 우정비행 등을 실시한다.

보훈처는 '한미 참전용사 10대 영웅 선정' 등 유엔참전국 6·25 전쟁영웅을 재조명하고, 세계시민주의 실천가이자 드라마 미스터선샤인의'유진 초이'역의 실존 인물인 황기환 지사의 유해를 봉환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안은나 기자 = 미국·영국·이탈리아 3개국 유엔군사령부·주한미군 복무장병들과 가족들이 25일 오전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현충탑 참배를 마친 뒤 이동하고 있다. 2022.10.25/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7월27일 정전협정 체결일에는 22개 참전국이 동참하는 '정전협정 70주년 및 유엔군 참전의 날 국제기념식'을 연다.7월 27일 전후에는 '참전국 정부대표단, 유엔참전용사 및 가족 초청 행사'를 통해 70주년을 함께 축하하고, '참전국 보훈 장관 회의'를 개최해 미래 보훈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미국 현지에서 '어메이징(Amazing) 70 축제'를 열고 케이(K)-문화·산업 홍보 공간(부스) 운영은 물론 케이-팝(K-pop) 등 문화콘텐츠를 통해 대한민국의 발전상을 알릴 예정이다.

6·25전쟁 유엔참전용사 196만명 중 179만명을 파병한 미국은 정전협정(1953년7월27일) 체결 이후인 1953년10월1일 한미상호방위조약을 맺으면서 우리나라의 동맹이 됐다.

김지훈 기자 lhshy@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