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야권, 독도·위안부 언급 추궁… 박진 “韓정부 말 왜 못 믿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회 외통위 ‘한·일회담’ 공방

외교 장관 “일본 말 믿는가” 항변

민주당 “국정조사 추진 검토” 강경

독도의날 법정기념일 제정법 발의

정순신 아들 청문회 31일 개최안

與 의원들 퇴장 속 野 단독 처리

野, 방송법 개정안 본회의 직회부

28·29일 김형두 등 인사청문회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은 21일 한·일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이 실속 없이 일본에 퍼주기만 하고 왔다며 질타를 쏟아냈다. 민주당은 정상회담 전반을 국정조사 하겠다며 으름장을 놓고 있다. 아울러 국가수사본부장 취임을 앞두고 낙마한 정순신 변호사 자녀의 학교폭력 논란 관련 국회 청문회 일정과 공영방송 지배구조 관련 방송법 개정안을 본회의에 직회부하는 안건을 단독 처리하는 등 대여 압박을 강화하고 있다.

세계일보

박진 외교부 장관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4회 국회(임시회) 외교통일위원회 제2차 전체회의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을사조약 버금가는 굴욕외교”

민주당 등 야권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정부의 대일 외교를 집중 질타했다. 무소속 김홍걸 의원은 독도,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정상회담에서 언급됐는지를 추궁했다. 김 의원은 “우리는 주기만 했고, 받은 것은 없는 정도가 아니라 푸대접받고 왔다는 느낌이 든다”고 주장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독도 문제, 위안부 문제는 정상회담에서 논의된 적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독도에 대한 우리 정부 입장은 일관적이다.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대한민국 고유 영토란 점은 불변의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이어 “일본 말을 믿는가, 한국 정부 말을 믿는가”라고 야당 의원들에게 항변했다. 특히 회담 직후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이 ‘강제동원은 없었다’는 취지 발언을 한 것에 대해 박 장관은 “외교 채널을 통해 항의하고 유감 표시를 했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박정 의원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언급하지 않은 채 ‘역대 내각의 역사 인식 계승’을 말한 것을 짚어가며 “대통령에게 ‘최소한 일본의 사과는 있어야 한다’고 제안한 적 있는가”라고 박 장관을 추궁했다. 김상희 의원은 “일본 총리 앞에서 (대통령이 강제동원 배상 관련) 우리 대법원 판결을 부정했다”고 지적했다. 김경협 의원은 역술인 천공의 ‘일본에 당한 사람이 없다. 일본에 고마운 생각을 해야 한다’는 등의 발언이 담긴 영상을 띄우고 “한·일 관계에 대한 이런 시각이 바로 윤석열정부의 치욕적인 대일 외교의 기조가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독도의날’ 법정기념일 제정법을 발의했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당 회의에서 “신(新)을사조약에 버금가는 대일 굴욕외교를 절대 용납하지 못한다”며 국정조사 추진 검토 의사를 밝혔다. 박 장관은 ‘굴욕외교’라는 비판에 “굴욕이라는 것은 약자가 강자한테 몸을 굽히는 것”이라며 “대한민국은 약자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세계일보

“미래 위한 결단” vs “역사 팔아 미래 못 사”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린 21일 회의실 국민의힘 측 좌석에 “대한민국 미래를 위한 결단 여야 함께합시다!”가 적힌 피켓이, 더불어민주당 측 좌석에 “역사를 팔아서 미래를 살 수는 없습니다”가 적힌 태극기 피켓이 걸려 있다. 여야는 이날 운영위뿐 아니라 교육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외교통일위원회 등 국회 곳곳에서 각종 현안을 놓고 충돌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野 ‘정순신 청문회’ 단독 처리

이날 교육위에선 정 변호사 자녀의 학교폭력 진상조사를 위한 청문회 일정이 민주당 단독으로 의결됐다. 국민의힘 교육위원들은 야당의 청문회 추진에 반발하며 퇴장했다. 청문회는 31일 오전 10시에 열릴 예정이다.

민주당은 정 변호사와 서울대 입학본부장, 민족사관고 및 반포고 교장 등을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시키겠다는 입장이다. 유기홍 교육위원장은 “정 변호사 불참 의사가 확인된다면 정 변호사의 부인이나 (학교폭력) 가해자인 자녀도 증인 출석을 요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운영위에선 민주당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의혹, 북 무인기 침투, 역술인의 대통령 관저 선정 개입 의혹 추궁을 위한 대통령실 관계자 출석을 요구했다. 회의는 여당 불참으로 40분 만에 소득 없이 종료됐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에선 방송법 및 방송문화진흥법, 한국교육방송공사법 개정안을 본회의로 직회부하는 안건이 민주당 단독으로 처리됐다. 환경노동위에선 근로시간 ‘주 최대 69시간’ 개편안을 두고 여야가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법제사법위원회는 이날 전체회의에서 김형두(58·사법연수원 19기)·정정미(54·〃 25기) 헌법재판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를 오는 28, 29일 각각 열기로 의결했다.

배민영·김병관·최우석 기자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