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한동훈·검찰 위상 걸렸다…검수완박 헌재 판단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헌재, 검수완박 권한쟁의심판 23일 선고 예정

“명분없는 야반도주극”이라던 韓, 체면 살릴까

헌재 판단에 검찰 권한 축소·확대 논의 엇갈려

[이데일리 이배운 기자] 헌법재판소가 국회의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이 정당했는지를 판단할 예정이다. 이번 판단에 따라 검찰의 향후 위상과 역할이 좌우되고, 권한쟁의심판 청구를 주도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위상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데일리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지난해 9월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검수완박법 권한쟁의심판 사건의 공개변론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헌재는 오는 23일 오후 2시 한 장관과 검사 6명이 국회를 상대로 청구한 검찰청법·형사소송법 개정안(검수완박법)에 대한 권한쟁의심판 선고기일을 진행한다.

지난해 5월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개정된 검수완박 법은 검찰이 직접 수사를 개시할 수 있는 범위를 기존 6대 범죄(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부패·경제)에서 2대 범죄(부패·경제)로 축소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법무부와 검찰은 이 법안 때문에 헌법에 보장된 검사의 수사권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하고, 국민 보호에 공백이 생기는 등 기본권을 침해하는 위헌적 내용이 담겼다고 주장한다. 아울러 법안 통과 과정에 ‘위장 탈당’과 ‘회기 쪼개기’가 동원되는 등 절차적 하자가 명백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한 장관은 이 법을 통과시킨 민주당을 겨냥해 “명분 없는 야반도주극”, “할 일 제대로 하는 검찰을 두려워해야 할 것은 오직 범죄자뿐”, “다수당의 만능 치트키”라고 강하게 비판하며 권한쟁의심판 청구를 주도했다.

헌재가 검수완박법의 무효를 인정하면 검사는 다시 6대 범죄를 주도적으로 수사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문재인 정권 시절 추진된 ‘검찰개혁’이 정당성을 잃고 검찰의 권한·역할 재확대 논의가 본격화되는 배경이 될 수 있다. 검수완박의 위헌성을 피력해온 한 장관은 위상과 발언권이 더욱 세질 전망이다.

반대로 헌재가 검수완박법의 정당성을 인정하면 한 장관은 체면을 구기고 당분간 발언권이 위축될 수밖에 없다. 앞서 한 장관은 검수완박 맞대응 차원에서 이른바 ‘검수원복(검찰 수사권 원상복구)’시행령을 내놨지만, 적법성 논란이 재점화되며 야권의 집중공격을 받게 될 가능성이 크다. 검찰은 현재 축소된 수사 범위가 고착화되고 향후 정치 상황에 따라 ‘기소청 전환’ 논의에 직면할 수도 있다.

헌재는 심판 청구 자체가 부적법하다고 보고 ‘각하’ 결정을 내릴 가능성도 있다. 권한쟁의심판은 국가기관만 가능한데 헌법상 검찰은 국가기관으로 명확하게 적시돼 있지 않기 때문이다. 검수완박은 법무부 장관의 권한을 직접 침해한 게 아니어서 한 장관은 청구인 자격이 없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검찰 출신 변호사는 “헌법은 검찰의 영장청구권을 명시하고 있긴 하나 이것이 곧 수사권을 인정하는 것인지 모호한 측면이 있는 게 사실”이라며 “영장청구권이 수사권을 전제하고 보장한 것으로 볼 수 있느냐에 대한 헌재의 판단이 관건”이라고 설명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