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시진핑 "중국·러시아 관계, 지구의 미래 위해 중요하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진핑·푸틴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
"에너지, 식품 등 경제 부문 협력 강화"
한국일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오른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1일 러시아 모스크바 크렘린 대궁전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모스크바=AP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간 전략적 협력 강화를 약속했다.

로이터통신, 미국 CNN방송 등에 따르면, 두 정상은 회담 직후 크렘린궁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어 에너지와 식품 등 경제 부문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는 중국에 있어 석유·가스·석탄의 '전략적 공급자"라고 표현했다.

양국은 러시아에서 몽골을 거쳐 중국으로 이어지는 ‘시베리아의 힘 2’ 가스 파이프라인 관련 합의를 맺었다. 푸틴 대통령은 “2030년까지 (이 파이프라인을 통해) 중국에 최소 980억 톤의 러시아 천연가스를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북극해 항로 개발을 위한 양국 공동 기구 창설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시 주석은 “양국의 노력으로 공동의 이익이 배가되고 있다”고 이날 회담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중국과 러시아의 관계는 지구의 미래를 위해 중요하다”고 했다.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과 관련해 시 주석은 “우크라이나의 평화를 위한 중재자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고, 푸틴 대통령은 “서방이 핵무기를 사용한다면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유진 기자 iyz@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