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뉴욕 프리뷰] 미 주가지수 선물, 재무부 예금 보증 기대에 상승...퍼스트리퍼블릭은행 18%↑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휴스턴=뉴스핌] 고인원 특파원=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첫날인 21일(현지시간) 미 주가지수 선물이 상승하고 있다.

미국 금융당국이 금융 위기 확산 시 모든 은행예금을 보장해주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는 보도에 투자 심리가 살아났다. 유럽 증시도 이틀째 상승세다.

뉴스핌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동부 시간으로 21일(현지시간) 오전 7시 50분 기준 미국 시카고상업거래소(CME)에서 E-미니 나스닥100 선물은 전장 대비 82.50포인트(0.65%) 오른 1만2771.00달러를 가리키고 있다. E-미니 S&P500 선물은 31.50포인트(0.79%) 상승한 4014.50달러를, E-미니 다우 선물은 259.00포인트(0.80%) 전진한 3만2715.00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블룸버그 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미 재무부가 의회 승인 없이 연방예금보험공사(FDIC)의 예금자 보호 한도를 현행의 25만달러(약 3억3000만원)에서 모든 예금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매체는 방안 중 하나로 미 재무부의 긴급 조치 권한을 발동해 외환안정기금(ESF)을 활용하는 방법이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ESF는 외환시장 안정을 위해 외화를 사고파는 데 쓰이는 자금인데, 최근에는 연준이 긴급 대출 기관의 보증에 활용한 바 있다. ESF는 미 재무부가 전적으로 관리하는 자금이다.

다만 당국은 당장 이 같은 조치가 필요하다고 보지는 않고 있으며, 상황이 악화할 경우를 대비해 이 같은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날 개장 전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이 은행권 위기 확산을 막기 위해 예금에 대한 추가 보증을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힌 것 역시 시장에 안도감을 불어넣었다.

이날 미국 은행가협회(American Bankers Association)에서 가진 연설에서 옐런 재무는 "금융권 유동성 위기를 막기 위해 적절히 대응했다고 믿지만, 필요하면 추가 조치에 나설 준비가 돼 있다"면서 중소형 은행의 예금 이탈로 전염 위기가 우려될 경우 재무부가 지원에 나설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당국이 위기 확산을 막기 위한 추가 보증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에 미국 중소형 지역 은행들의 주가가 일제히 반등하고 있다.

뉴스핌

미국 뉴욕시 맨해튼의 퍼스트리퍼블릭뱅크 지점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SPDR S&P 지역은행 상장지수펀드(KRE)의 주가는 개장 전 3% 넘게 전진 중이며, ▲US뱅코프(USB, 4.0%↑) ▲씨티즌스파이낸셜(CFG, 2.2%↑), ▲키코프(KEY, 3.5%↑)도 개장 전 주가가 상승 중이다.

JP모간, 모간스탠리, 씨티그룹 등 미 대형은행 11곳의 300억달러 예금 지원에도 불구하고 파산 우려에 주가가 폭락하던 ▲퍼스트리퍼블릭은행(종목명:FRC)의 주가도 이날 개장 전 18% 넘게 상승 중이다.

제이미 다이먼 JP모간 회장이 퍼스트리퍼블릭에 대한 추가 지원 논의를 주도하고 있다는 소식이 나온 영향이다. 대규모 예금 인출을 겪고 있는 퍼스트리퍼블릭은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매각이나 외부 자본 수혈, 대형 은행들의 직접 투자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 앞서 미 대형은행들이 예치한 300억달러의 일부 또는 전부를 퍼스트리퍼블릭의 자본금으로 전환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으며, 다이먼 회장이 이러한 논의를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유럽 당국이 UBS의 크레디트스위스(CS) 은행 인수 과정에서 CS가 발행한 약 22조원 규모의 신종자본증권(AT1·Additional Tier 1, 코코본드)을 전액 상각한다는 결정에 전일 휘청였던 아시아와 유럽 증시도 이날 반등했다.

전일 유럽중앙은행(ECB) 등 금융 당국이 "채권에 앞서 주식 투자자가 손실을 보는 것"이라는 원칙을 재확인하며 투심 진정에 나섰기 때문이다. 투매세를 보이던 관련 은행 AT1 시장이 진정세를 보이며 시장의 리스크 선호 심리도 되살아나고 있다.

에릭 뮬러 무지니치앤코 상품 및 투자 전략 책임자는 "약 열흘 전만 해도 갖가지 리스크가 떠올랐지만, 꼬리 리스크가 하나씩 해결되고 있다"면서 "유동성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모든 조처가 나왔고, 이로 인해 투심이 안정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뉴스핌

[워싱턴 로이터=뉴스핌] 8일(현지시간) 미 의회 하원 청문회에서 질의 응답 중인 제롬 파월 연준 의장2023.03.08 koinwo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시스템 리스크 확산을 막기 위한 각국 금융 당국의 노력과 더불어 연준이 이날부터 양일간 열리는 3월 FOMC 정례회의에서 신중한 기조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도 리스크 선호 심리를 강화하고 있다. 시장은 SVB발 금융 위기를 우려한 연준이 긴축 속도 조절에 나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미 금리선물 시장에서는 연준이 3월 FOMC에서 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을 13.6%, 0.25%포인트 인상 가능성을 86.4%로 반영하고 있다. 또 시장은 연준이 5월 한 차례 더 0.25%포인트 인상 후, 6월부터는 인하에 나서는 시나리오에 베팅하고 있다.

월가 대형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여기서 한 발 더 나가 연준이 은행권 스트레스로 인해 이번 회의에서 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금융 위기 우려 속 하락하던 국제유가는 이틀째 반등세를 이어오고 있으며, 전일 온스당 2000달러를 넘어서며 1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던 금값은 하락세다.

koinwon@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