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폐원하는 어린이집 재정 문제 알고도 뒤늦게 감사 나선 지자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성과급 부당지급 등 문제 불거진 부산 중구 모 국공립어린이집

재정난 끝에 지난달 문 닫고 폐원 절차

학부모 "급작스런 폐원통지에 급히 전원" 속앓이

이미 1년 전부터 각종 문제 제기 있었지만, 부산 중구청 최근에야 감사 나서

중구청 "당시에는 문제 없다고 판단…감사 청구·내부지시 없었다" 해명

노컷뉴스

부산 중구 관내 국공립어린이집이 폐원 절차를 밟고 있는 가운데, 어린이집 운영비 관련 논란이 불거지면서 중구청이 뒤늦게 감사에 착수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스마트 이미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부산 중구의 한 국공립 어린이집이 운영난 끝에 돌연 문을 닫은 가운데, 어린이집 관리·감독 책임이 있는 지자체가 수개월 전부터 이어진 문제 제기에도 뒤늦게 감사에 나선 것으로 파악됐다. 지역에서는 관리와 감독 책임이 있는 지자체가 빠르게 대처했다면 폐원 사태까지는 막을 수 있었을 거라는 비판이 나온다.[3.14 부산CBS노컷뉴스=부산 중구, 폐원 앞둔 어린이집 감사…'성과급 부당 지급' 의혹]

부산 중구 A어린이집이 문을 닫은 것은 지난달 28일. 어린이집 원장 B씨는 2021년 12월 운영자로 선정돼 지난해 3월부터 위탁 운영을 시작했지만 운영비 부족 등 심각한 경영난을 겪다가 결국 폐원을 선택했다.

B씨는 앞서 어린이집을 운영하던 전 원장 C씨가 위탁 운영 심사에서 탈락하자 어린이집 운영비를 소진해 재정적인 어려움을 초래했다고 주장해 왔다. 위탁자 변경을 앞두고 운영비가 급격히 줄어들었고, 성과급 지급 과정도 석연치 않았다는 주장이다.

당시 어린이집이 급작스럽게 문을 닫으면서 아이를 맡길 곳이 없어진 학부모들은 큰 피해를 입었다.

3살 아이를 둔 한 학부모는 "폐원을 불과 일주일 앞두고 문을 닫는다는 소식을 들었지만 아무런 지원이나 안내를 받지 못했다"며 "알아볼 시간도 없이 부랴부랴 다른 어린이집으로 옮기느라 통원거리는 3배 이상 늘어났다"고 호소했다.

이어 "아이도 선생님과 환경이 바뀌면서 힘들어해 또다시 전원을 고민하고 있다"며 "운영비 문제로 어린이집이 어렵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문을 닫는 상황까지 갈 줄은 몰랐다"고 말했다.

노컷뉴스

부산 중구 곳곳에 A 국공립 어린이집을 영어전문 어린이집으로 홍보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김혜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안팎에서는 관리·감독 책임이 있는 중구청이 뒤늦게 조치에 나서 이같은 폐원 사태를 초래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원장 B씨와 학부모 등 어린이집 측은 운영 초기인 지난해 3월 말부터 이미 전 원장과 관련한 논란이나 어린이집 운영난 등 각종 문제를 제기하며 중구청에 감사를 비롯한 조치를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당시 중구청은 별다른 문제를 발견하지 못했다며 감사 등 조치에 나서지 않았다. 오히려 폐원을 우려하는 상황에서도 '영어 전문 어린이집' 전환을 추진하며 대대적으로 홍보하는 등 상황의 심각성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듯한 결정을 내렸다.

결국 지난달 어린이집이 문을 닫고 폐원 절차에 돌입하자, 중구청은 그제야 부랴부랴 감사에 착수했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폐원 결정으로 아이들은 이미 다른 보육 기관을 찾아 떠난 뒤였다.

원장 B씨는 "위탁운영을 시작한 지난해 3월부터 1년 동안 운영비 부족과 전 원장의 성과급 부당 지급 의혹에 대해 구청에 수차례 문제를 제기했지만 별다른 조치가 없었다"며 "구청이 뒤늦게 감사에 나섰지만, 이미 어린이집은 문을 닫았고 보육교사도 모두 나갔다. 현재 원아도 0명"이라고 호소했다.

이런 비판에 대해 중구청은 처음 문제를 제기했을 때 전반적인 지도점검을 통해 사실관계를 확인했지만, 감사 등 적극적으로 대처할 만한 문제점은 발견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중구청 관계자는 "지난해 4월 말에서 5월 중순까지 담당 부서에서 운영 전반에 대한 지도 점검을 벌였고, 증빙 서류 미비 등 몇 가지 미흡한 부분이 있어 공문을 보내 조치했다"며 "성과급 지급 등 현재 문제가 된 부분에 대해서는 당시 별다른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뒤늦게 감사에 착수하게 된 데 대해서는 "감사를 하려면 주민 150명이 모여 감사를 청구하거나 내부 지시가 있어야 하는데 그동안 감사 의뢰나 제보가 전혀 없었다"며 "지난달 내부적인 지시로 감사를 진행하는 등 절차를 밟고 있다"고 해명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