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애플페이 국내 도입 첫날 풍경···“삼성페이 서러움 극복” “결제 안 돼서 지갑 챙겨와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서울시내 한 카페에 설치된 NFC 단말기. 권정혁 기자


“삼페(삼성페이) 서러움을 드디어 극복했다”

“안 되는 매장 갈 때는 전처럼 지갑 챙겨야”

21일 애플의 근거리무선통신(NFC) 결제 서비스 ‘애플페이’가 국내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날 오전부터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애플페이에 카드를 등록하는 ‘인증글’들이 대거 올라왔다.

아이폰에 현대카드를 등록한 이용자는 호환 단말기를 보유한 매장에서 실물 카드 없이 휴대전화로 간편결제를 이용할 수 있다. 현재 애플페이를 이용할 수 있는 곳은 전국 편의점과 코스트코·현대백화점·롯데백화점·홈플러스·다이소 등 오프라인 가맹점과 배달의민족·무신사·대한항공·폴바셋·이니스프리 등의 웹페이지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다.

이날 서울시내 카페에서 만난 대학생 권모씨(25)는 “애플페이가 나온다길래 이미 반년 전부터 현대 체크카드 발급을 받았다”면서 “아이폰을 쓰면서 유독 아쉬운 부분은 삼성페이처럼 페이(결제) 기능이 없다는 것이었는데 드디어 서러움을 극복했다”고 말했다.

신용카드 업계에 따르면 NFC 단말기를 설치한 매장은 10% 정도다. 현대카드가 발급한 신용카드라도 아멕스 제휴카드는 아직 지원되지 않는다.

서울시내에서 대형 프렌차이즈 카페를 운영하는 김모씨(27)는 “애플페이 도입이 확정된 이후 본사에서 결제 단말기를 근거리무선통신(NFC) 단말기로 모두 교체해줬다”면서 “오늘 매장을 방문한 아이폰을 쓰는 고객들도 삼성페이로 결제하듯이 휴대폰을 (단말기에) 대고 결제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현대카드에 따르면 이날 오전 애플페이 등록을 마친 이용자는 20만명에 육박했다.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은 이날 서울 용산구 현대카드 언더스테이지에서 열린 행사에서 “오전에 벌써 17만 명이 애플페이 등록을 마쳤다”면서 “이런 경험이 확산됐으면 좋겠고 굉장히 많은 준비를 해온 현대카드와 애플페이 팀이 화사하고 경이로운 아침을 맞았다는 점, 보고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비자(VISA) 카드 결제 시 결제장애가 발생한 사례도 있었다. 서울 중구의 한 편의점에서 결제를 시도했다는 직장인 서모씨(26)는 “계속 결제 실패라고 해서 휴대폰만 들고 나왔다가 낭패를 봤다”면서 “삼성페이와 결제 방식이 다르다보니 직원 분도 헷갈려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일부 이용자들은 카드 등록이 완료됐다는 문자를 받지 못 해 불편을 겪기도 했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갑작스러운 이용자 폭주로 인해 일부 고객들이 사용에 제한을 받았다”면서 “카드 등록 승인 문자도 이용자가 늘어나 수신까지 시간차가 생긴 것”이라고 말했다.

경향신문

애플페이를 가장 써보고 싶은 오프라인 가맹점 설문조사. 카드고릴라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세계백화점, 스타벅스, 이마트 등 신세계그룹 매장은 NFC 단말기가 설치돼 있지만 애플페이를 지원하지 않고 있다. 신세계의 자체 간편결제 서비스인 ‘쓱(SSG)페이’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도입 여부는 추후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직장인 허모씨(30)는 “네이버페이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인근 사용가능 매장 확인할 수 있는데 애플페이는 따로 가맹점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고 말했다.

해외에서는 애플지도에 애플페이 가맹점을 표시 안내하고 있다. 애플은 애플페이 도입을 앞둔 지난달 초 국토지리정보원에 5000대 1 축적의 국내 정밀 지도 데이터를 해외에 반출할 수 있게 허가에 달라고 요청했으나 정부는 ‘반출 불가’ 방침을 통보한 바 있다.

대중교통에서도 아직 사용할 수 없다. 교통카드 이용을 위해서는 티머니·캐시비 등 교통카드 업체와의 별도 제휴가 필요하다. 지난 20일 카드고릴라가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중 30.8%는 ‘애플페이 도입 시 대중교통에서 가장 먼저 써보고 싶다’고 답했다.

업계에서는 애플페이가 국내 간편결제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당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본다. 단말기 보급은 정부와 애플페이에 관심이 있는 대기업들이 지원에 나선다 해도, 수수료 문제를 풀어야 한다. 애플은 다른 국가처럼 한국에서도 결제액의 최대 0.15% 가량의 수수료를 별도로 챙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삼성페이도 결제 수수료 유료화 방안을 검토하고 있어, 현실화할 경우 카드업계는 연간 수백억원에 달하는 수수료 폭탄을 떠안아야 한다.

삼성페이·네이버페이 연동 서비스도 출시 초읽기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네이버페이를 운영하는 네이버파이낸셜은 이르면 23일쯤 간편결제 연동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노동길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초기에는 NFC 단말기가 설치된 가맹점에서만 이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국내 결제 시장에서의 영향력 제한적일 전망”이라면서도 “장기적으로는 국내 애플 점유율이 크게 상승하는 시점에서 인터넷 플랫폼(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업체들과의 경쟁이 심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속적으로 확대 중(2022년 4분기 기준 30%대)인 국내 아이폰 점유율을 고려했을 때 중장기적으로 주도권을 확보할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했다.

권정혁 기자 kjh0516@kyunghyang.com, 김은성 기자 kes@kyunghyang.com

▶ [여성의 날] 당신의 차별점수는 몇 점일까요?
▶ 나는 뉴스를 얼마나 똑똑하게 볼까? NBTI 테스트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