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45층 건물을 70층으로’···전주시 용적률 상향 ‘시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이정현 전북환경운동연합 선임활동가가 21일 전주시청에서 열린 ‘전주시 도시계획 조례 일부개정’ 관련 기자회견에서 용적률 개정안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전북환경운동연합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북환경운동연합이 전북 전주시의 주거지역과 상업지역 용적률 대폭 상향 방침에 대해 ‘도시 관리 포기 선언’이라며 중단을 요구했다.

전북환경운동연합은 21일 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주시는 수도권 대도시와 같이 인구 밀집 도시나 고밀도 개발이 필요한 곳까지 염두에 두고 용적률 상한을 정했다”라며 “결국 도로 교통, 상하수도 등 도시 기반시설을 시민 세금으로 메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인구가 급증했거나, 주택 보급률이 낮아 공급이 필요한 이유가 단 하나도 없다”라며 “그런데도 용적률을 최대치로 올리려는 것은 대한방직 터 개발사업이나 주상복합건물을 지으려는 건축주의 이익을 위해서라고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현재 중심상업용지 주상복합의 용적률은 상한선인 700%에 약간 못 미친다”라며 “시 개정안의 용적률 1100%를 대비하면 45층 건물이 최대 70층까지 올라가며, 161m의 주상복합 건물이 252m까지 올라가게 된다”고 말했다.

특히 “전주시가 오래된 역사문화 도시라는 정체성을 살리면서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1000만 관광도시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계획적인 도시관리가 필요하다”라며 “묻지마식 상향보다는 투명한 절차와 사회적 합의를 통해 보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전주시 관계자는 “이번 조례개정은 50만명 이상 대도시 평균 용적률에 맞춰 상향 검토하고 있다”라며 “특정 개발사업이나 건축주를 염두에 둔 것은 전혀 아니다””고 반박했다.

김창효 선임기자 chkim@kyunghyang.com

▶ [여성의 날] 당신의 차별점수는 몇 점일까요?
▶ 나는 뉴스를 얼마나 똑똑하게 볼까? NBTI 테스트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