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2차 가해" VS "팩트" 이인규 회고록에 '박연진' 소환한 정치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시민 "'안 죽였다'는 이인규가 박연진"
김근식 "사과 않는 권양숙 여사가 박연진"
재단 "대응할 가치 없다" 고소 않기로
한국일보

'더 글로리' 박연진을 연기한 임지연. 넷플릭스 제공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의 회고록이 정치권으로부터 넷플릭스 드라마인 ‘더 글로리’의 소환을 재촉했다. 아울러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이 누구 때문이냐는 공방도 따라왔다. 드라마 속 학교폭력 가해자 박연진이 누구냐는 논쟁까지 벌어졌다. 야권에선 이 전 부장을 학교폭력 가해자 박연진에 빗대며 “가해자가 2차 가해까지 하고 있다”고 비판했고, 여권에선 권양숙 여사까지 거론하며 뇌물이 전달된 것은 사실이지 않냐며 맞섰다.
한국일보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이 발간한 회고록에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 당시 뇌물 혐의가 모두 사실이었다는 취지의 내용이 담겨 정치권에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18일 서울의 한 대형서점에서 이 전 부장의 회고록이 판매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시민 "이인규, 박연진과 비슷…'검사왕국' 동참하려 쓴것"


유시민 전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19일 노무현재단 공식 유튜브 실시간 방송에서 이 전 부장이 17일 발간한 ‘나는 대한민국 검사였다-누가 노무현을 죽였나'에 대해 “책 제목을 반대로 해석하면 ‘나는 노무현을 안 죽였다’는 것”이라며 “한겨레와 경향신문을 비롯한 진보 언론과 문재인 변호사가 죽게 했다. 이런 내용”이라고 비판했다.

유 전 이사장은 더 글로리 대사 비유도 들었다. 그는 “이 전 부장의 회고록 내용은 박연진이 ‘걔 맞을만 해서 맞은 거야. 내가 죽인 게 아니고 평소에 걔랑 친하게 지낸 애들이 등 돌리고, 걔를 도와줘야 할 엄마가 모른 척하고. 그래서 걔가 죽은 거야’ 이렇게 말한 것과 비슷하다”고 했다.

이 전 부장이 정치적 욕심 때문에 쓴 책이라고도 평가절하했다. 그는 “형식은 회고록이지만, 내용은 정치 팸플릿”이라며 “비평을 해야 할 정도로 가치가 있는 책은 아니다”며 이 전 부장이 책을 낸 이유에 대해서도 “검사 왕국이 되지 않았냐. 지금이라도 자신이 동참할 때라고 생각한 것”이라고했다.
한국일보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지난해 6월 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울서부지법에서 한동훈 장관 명예훼손 혐의로 벌금 500만 원 선고를 받은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최주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근식 "사과 않는 권양숙 여사가 박연진"


유 전 이사장 발언이 화제가 되자, 김근식 국민의힘 전 비전전략실장은 21일 페이스북에 “굳이 비유한다면 (노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가 박연진이다”고 받아쳤다.

김 전 실장은 “이인규 회고록은 학폭의 문제가 아니고 사실(fact)의 문제”라며 “노무현재단도 스스로 인정했듯이 2억짜리 시계가 권양숙 여사에게 전달되었고 100만 달러가 아들 미국집 구매용으로 제공된 건 엄연한 ‘사실’”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명찰이 드러났음에도 끝까지 사과하지 않는 박연진, 당시 시계와 달러가 수수되었다는 엄연한 사실이 확인되어도 지금까지 한 번도 사과하지 않고 민주진영의 대모 노릇하는 권 여사가 오히려 박연진이다”고 강조했다.

또 “국방부 대변인 회고록이 나오자 천공의혹 국정조사를 주장하던 민주당이 이인규회고록에 대한 국정조사는 한마디도 못꺼낼 것”이라며 “사실이기 때문에 유가족이나 노무현재단이 고소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자명예훼손 고소는 않기로 "검찰에 뭐하러 갖다주나"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은 17일 입장문을 내고 이 전 부장의 회고록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며 “노 전 대통령과 유가족에 대한 2차 가해 공작을 즉각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재단 측은 회고록에 언급된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의 시계 선물 및 140만 달러 뇌물 △정상문 전 총무비서관의 특수활동비 횡령에 대해선 "노 전 대통령은 위 사실들을 재임 중에 전혀 몰랐으며 일체 관여한 바가 없다"고 반박했다.

또 “노 전 대통령은 생전 고 박연차 회장을 통한 뇌물수수나 특수활동비 횡령 의혹에 일체 관여한 적 없고, 재임 중 전혀 몰랐던 일”이라며 “사실관계에 대한 이인규씨의 다른 주장들은 대답할 가치조차 없다고 판단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재단은 이 전 부장에 대한 법적 대응은 하지 않기로 했다. 유 전 이사장은 재단이 이 전 부장을 ‘사자명예훼손’으로 고소한다는 일각의 보도에 대해서는 “가짜뉴스”라고 일축했다. 유 전 이사장은 “형사법으로 하게 되면 윤석열 한동훈 검찰에 이것을 갖다줘야 한다”며 “법무장관, 대통령부터 이인규씨와 비슷한 분들이 싹 다 있는 검찰에 뭐하러 갖다주겠나”라고 이유를 설명했다.

원다라 기자 dara@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