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애플페이' 스벅·지하철은 안되고, 편의점은 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이폰 사용자 고대하던 애플페이 서비스
전국 신용카드 가맹점중 10%에서만 사용


파이낸셜뉴스

애플페이 서비스 개시. / 사진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오늘(21일)부터 국내에서도 애플의 근거리무선통신(NFC) 결제 서비스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대중교통이나 프랜차이즈가 아닌 일반 식당 등에서 애플페이를 자유롭게 이용하기까지는 다소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국내 서비스 첫날.. 대중교통은 사용 못해

21일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에 따르면 애플은 이날 오전부터 애플페이 국내 서비스를 시작했다. 아이폰 이용자들은 호환 단말기를 보유한 매장에서 카드 실물 없이 휴대전화로 간편결제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애플페이 사용법은 간단하다. 애플의 '지갑' 앱을 설치해 본인명의의 신용카드 정보를 등록한 다음 오프라인 매장의 NFC(근거리 무선통신) 결제 단말기에 아이폰을 갖다 대면 된다. 현재 국내에서 애플페이에 등록할 수 있는 신용카드는 독점 계약을 체결한 현대카드뿐이다.

NFC 단말기 보급까진 시간 걸릴듯

애플페이를 전국 모든 현대카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건 아니다. 현재 국내 신용카드 가맹점 중 NFC 결제 인프라를 구비한 곳은 약 10%뿐이다. 전국 편의점과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이디야커피, 버거킹, 파리바게뜨 등은 애플페이 결제가 가능하도록 NFC 단말기 설치를 마쳤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애플페이 사용 기반 구축을 위해 NFC 단말기 설치를 문의하는 프랜차이즈 및 가맹점이 점차 늘고 있다"라며 "NFC 단말기 보급률이 예상보다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했다.

국내 지하철·버스 같은 대중교통 이용 때도 당장은 애플페이를 쓰기 어렵다. 교통카드 결제 단말기는 NFC 기반이지만, 애플페이가 전송하는 정보를 수신하려면 따로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거나 단말기 교체가 필요하다.

한편,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20일 애플페이의 국내 상륙에 따른 영향 분석 보고서를 발표하며 애플페이가 2024년에는 국내 간편결제 시장에서 15% 수준의 점유율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중교통 #애플페이 #사용가능처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