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경기소식] 경기도, 2026년까지 소·부·장 100대 기업 육성 外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올해 25개 기업 발굴…최대 7500만원 자금 지원'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기도는 오는 2026년까지 4년간 도내 소부장(소재·부품·장비) 100대 기업을 육성하기로 하고, 매년 25개 기업을 선정해 자금을 지원한다고 21일 밝혔다.

경기도는 이런 내용을 담은 '경기도 소재·부품·장비 선도 기업 육성 지원 사업 시행 계획'을 마련했다.

올해 20억을 투입해 25개 내외 기업을 발굴해 최대 7500만원까지 지원한다.

지난 2021년부터 추진했던 사업으로, 매년 평균 4.9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도내 소부장 기업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올해부터 '소재·부품·장비 선도 기업 육성 지원 사업'으로 사업명을 변경하고, 기술 잠재력을 보유한 기업을 선정해 시제품 제작, 지식재산권 획득, 판로 개척 등의 지원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올해는 반도체·첨단모빌리티·바이오헬스 등 미래 제조업의 경쟁력 토대인 소부장 기업 대상으로 G-펀드, 정책자금, 해외 마케팅 등 패키지를 연계해 지원할 계획이다.

선정되는 소부장 기업의 대외 이미지와 자긍심을 높이고자 '소재·부품·장비 선도기업 지정서'를 교부할 예정이다.

경기도는 성장성, 안정성 등의 기준으로 1차로 선별한 뒤 발표 평가를 통해 기술성, 사업성 등을 종합해 지원 기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지난해 이 사업을 통해 21개 기업을 선정해 제품 개발, 지식재산권, 홍보, 전시회 등 총 54개 세부 분야를 지원해 매출액 38억원, 고용 47명, 지식재산권 34개 등의 성과를 끌어냈다.

또 지페어 코리아 2022(G-FAIR KOREA)에 8개 기업을 참가시켜 국내에서 4억3000만원, 해외에서 22만 달러의 상담 계약을 성사시킨 바 있다.

노태종 경기도 특화기업지원과장은 "이번 사업은 소부장 선도 기업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기회"라며 "우수한 기술이 있어도 자금이 부족해 선뜻 도전하지 못했던 소부장 기업들이 경기도의 자금 지원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다음 달 14일까지 경기도 공정R&D관리시스템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경기도, 가금농장·전통시장 AI 일제 검사…잔존 바이러스 확인

경기도는 오는 28일까지 도내 모든 가금농장, 전통시장 가금판매소, 계류장 등 658곳을 대상으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일제 검사를 한다고 21일 밝혔다.

AI가 야생조류와 가금농장에서 연이어 발생한 데 따른 것으로, 잔존 바이러스를 확인하기 위한 조치다.

가금 농가 발생 10㎞ 이내 방역대와 고위험 지역 내 가금을 먼저 검사하고, 발생 위험이 큰 오리, 산란계, 메추리 등 순으로 일제 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경기도 북부동물위생시험소에서 유전자 검사(PCR)를 통해 정밀 검사할 예정이며, 바이러스가 확인되면 발생 농가 사육 가축을 매몰하고, 방역대 이동 제한 등 긴급방역 조치를 시행할 방침이다.

김종훈 경기도 동물방역위생과장은 "이달 들어서도 가금 농가, 야생조류에서 AI가 여전히 발생하고 있고, 겨울 철새가 북상을 위해 이동이 활발한 지금이 가금 농가의 감염 위험이 큰 엄중한 상황"이라며 "가금농장에서는 차단 방역과 소독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지난해 10월 이후 전국 가금농장 71곳, 야생조류 174마리에서 AI가 발생했으며, 이 중 경기도에서 가금농장 12곳, 야생조류 35마리에서 발생했다.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 동인선 전 구간 조속 착공 공동건의문 전달

경기도는 오후석 행정2부지사가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도내 철도 사업의 조속한 추진 필요성을 설명하고,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건설 사업 전 구간 조속 착공 공동건의문'을 전달했다고 21일 밝혔다.

공동건의문은 지난달 28일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수원‧용인‧화성‧안양‧의왕 5개 지자체장, 지역 국회의원, 지역주민이 함께 서명한 것으로, 사업 계획 적정성 재검토 마무리, 전 구간 착공을 건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지난 1월 도민청원 게시판에 올라 1만명을 돌파하며 도지사 답변 성립 요건을 갖춰 도민청원 제1호가 된 ‘동인선 착공 지연 불가. 20년 기다린 5개 시 주민의 숙원'에 대한 경기도와 5개 관할 지자체장의 공식 입장이기도 하다.

김 지사는 이 청원에 대해 "동인선 전 구간 조속 착공을 위해 5개 시와 함께 정부와 관계기관에 건의하겠다"고 공식 답변을 한 바 있다.

오 부지사는 이번 방문에서 사업 착공을 기다리는 많은 도민의 염원뿐만 아니라 재정 집행을 통한 경제 활성화 등 사업 추진 필요성에 관해서도 설명했다.

오 부지사는 "기재부와 국토부는 사업 지연에 따른 주민의 우려와 불편에 공감했다"며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조속히 완료하고 올해 말 전 구간이 착공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주경제=(의정부)임봉재 기자 bansugi@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