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대표 리스크’ 뭉치는 민주당, 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요시사 정치팀] 정인균 기자 = 비온 뒤에 땅이 더 굳어졌다. ‘당 대표 측근의 사망’이라는 악재 속에도 더불어민주당이 하나로 똘똘 뭉치고 있는 것이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중심으로 중립을 지키던 의원들은 물론 비명계 의원들까지 힘을 합치고 있다. 친명계도 TF 구성을 통해 이들이 내민 손을 맞잡아줬다.

일요시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고성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측근이 또 세상을 등졌다. 지난 9일 이 대표의 성남시장·경기도지사 시절 비서실장직을 역임했던 전형수씨가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전씨의 배우자는 오후 6시쯤 현관문이 열리지 않는다며 경찰에 신고했고, 출동한 소방대원과 함께 사망한 전씨의 시신을 발견했다.

전화위복

이로써 이 대표 수사와 관련된 주요 참고인이 다섯명째 사망했다. 당 안팎에서는 서로의 책임을 주장하며 치열한 공방을 펼치고 있다. 사망 현장에는 전씨가 남긴 노트 6쪽 분량의 유서도 함께 발견됐다. 이 중 ‘이재명 대표님께’라는 제목으로 작성된 유서엔 “측근들을 진정성 있게, 인간성 좀 길러주십시오”라는 문장이 들어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 외에도 본인의 무고 및 “검찰 수사가 조작됐다”는 취지의 글들도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까지 보도된 유서의 내용들을 종합해봤을 때, 전씨는 성남FC 불법 후원금 수사에 대한 불만과 책임을 미루는 이 대표 및 그의 측근들을 향한 불만이 상당했던 것으로 파악된다. 유서 말미에는 “(검찰 수사로 인해)한 사람의 인생이 송두리째 망가지고 집안이 풍비박산 났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 대표의 측근이 사망한 것은 이로써 다섯번째로 지난 2021년 12월부터 시작됐다. 대장동 관련 일을 소상히 알고 있던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이 극단적인 선택을 했고, 같은 달 21일에는 김문기 전 개발 1처장이 유명을 달리했다.

해가 바뀌었지만, 이 대표 수사와 관련된 사망사건은 계속 발생했다. 김 전 처장의 죽음 한 달 뒤인 지난해 1월,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밝힌 한 시민단체 대표가 서울 모처에서 세상을 등졌다. 지난해 7월에는 이 대표 배우자 김혜경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관련된 핵심 인물인 40대 남성도 숨진 채 발견됐다.

숨진 이들은 모두 제각각 다른 혐의로 수사를 받거나 주요 증인이었던 인물들로, 이들 사망으로 검찰 수사에 큰 차질을 빚게 했다.

5번째 측근 사망…악화되는 여론
국힘 “이 대표 탓” 민주 “수사 탓”


해당 죽음을 두고 여당과 야당은 치열한 책임 공방을 벌이고 있다. 여당은 왜 유독 이 대표의 주변에서만 불미스러운 일이 일어나는 것이냐며 의혹을 제기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지난 10일 국회서 열린 정책 의총 도중 기자들과 만나 “이재명 대표를 둘러싸고 있는 죽음의 그림자가 연속되고 있어서 섬뜩한 느낌을 금할 수 없다”며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이 대표가 그동안 걸어왔던 과정에서 관계인이라고 할 수 있는 분들이 계속해서 유명을 달리한다는 건 국민께서 쉽게 납득하기 어려운 결과”라고 지적했다.

일요시사

전모 전 비서실장이 거주 중인 것으로 알려진 아파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반면 민주당은 이 모든 것이 ‘이재명을 잡기 위한’ 검찰의 압박 수사 때문이라고 책임을 돌렸다.

이 대표는 같은 날 경기도의회서 열린 최고위회의서 “믿을 수 없는 부고를 접했다. 제가 만난 공직자 중에 가장 청렴하고, 가장 성실하고, 가장 헌신적이고, 가장 유능했던 한 공직자가 스스로 생을 마감했다”며 “자랑스러운 공직생활의 성과들이 검찰의 조작 앞에 부정당하고, 지속적인 압박 수사로 얼마나 힘들었겠냐”고 하소연했다.

김 대표는 이 대표 탓, 이 대표는 검찰 수사 탓으로 입장을 정리하는 분위기에서 민주당 내부 의견은 이 대표의 팔을 들어주는 쪽으로 쏠리고 있다. 대부분의 민주당 의원들이 이 대표의 밑으로 똘똘 뭉치고 있는 것이다.

중립으로 분류되는 한 민주당 의원실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검찰이)제대로 된 증거를 갖고 이 대표를 몰지 않는 한 민주당은 더 똘똘 뭉칠 수 밖에 없는 구조”라며 “현재 당내 지지율이 80%가 나오는 당 대표를 저런 식으로 건드려 놓으면 당은 하나가 될 구실만 더 생기는 셈”이라고 주장했다.

비명계 “어설픈 흔들기…오히려 하나로”
이 대표, 공천TF 출범으로 비명계 달래기


이 관계자는 “올해 말쯤에 한 친명(친 이재명) 의원이 주장한 ‘질서 있는 퇴진’이 이뤄질 것이라고 보는 의견도 있다. 당장 공천권이 어떻게 될지도 모르는 상황에 친명계에 반기를 드는 모험은 모두 지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요시사>가 취재 도중 만난 다수의 민주당 관계자들도 같은 의견이었다. 일단은 하나로 뭉쳐 민주당의 지지율 하락부터 막아내자는 것이다. 측근의 죽음이 검찰 때문인지, 이 대표 때문인지 확실하지도 않은 상황에서 이 대표에 대한 비판론을 쉽게 제기할 수 없다는 설명이었다.

친명계도 최근 출범한 민주당 공천 TF에 비명(비 이재명)계를 다수 포함시키는 등 이들의 반응에 화답하는 분위기다.

일요시사

공천제도 TF 회의 갖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 가운데)와 이개호 TF 위원장(오른쪽서 두 번째) 및 정태호 부단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14일 첫 회의서 공천 태스크포스(TF)에는 9명의 비명계 인사가 포진돼있다. 이 대표는 이날 회의에 참석해 “내년 총선을 준비하는 데 있어 민주당 내에서 누구나 수긍하는 합리적이고 투명한 공천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가 말하는 합리와 투명에는 TF에 ‘균형 있는’ 인사 배치도 포함돼있는 모양새다. TF 단장에는 대표 친문(친 문재인)계 의원으로 알려진 이개호 의원이, 부단장에는 정태호 민주연구위원장이 임명됐다.

그뿐만 아니라 TF에는 맹성규·문진석·송옥주·조승래·고영인·김영배·이해식·이소영 의원과 배재정 부산사상구지역 위원장 등 비명계로 불리는 인사가 다수 포진돼있다.

비명 TF

정계 관계자들은 이번 TF 구성을 두고 다음 공천을 걱정하는 일부 비명계의 원성을 이 대표가 직접 불식시키려 한다고 해석한다.

<일요시사>와 만난 한 민주당 관계자는 “이 대표가 비명계를 포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인 것으로 해석한다”며 “현재 비명계가 가장 걱정하고 있는 부분은 공천 문제다. 차기 총선서 본인의 자리를 걱정하는 것인데, TF 구성 면면을 보면 그런 이들의 걱정을 한시름 덜어주겠다는 의도가 보인다”고 주장했다.

<ingyun@ilyosisa.co.kr>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