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이슈 천태만상 가짜뉴스

"日에 경례한 尹" 탁현민 글 '가짜뉴스' 공식딱지 망신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일 정상 의장대 사열 사진에 윤 대통령 비판

"특정 각도 기반 사실 오도" AFP 팩트체크

한일 정상이 만난 자리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일장기에 고개를 숙였다며 비판한 탁현민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의 페이스북 게시글에 '가짜뉴스' 표식이 붙었다.

탁 전 비서관은 지난 16일 오후 5시 53분 윤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의장대를 사열하는 사진을 올린 뒤 “자국 애국가에는 경의를 표할 줄 모르고, 상대국 국기에는 고개 숙여 절을 하는 한국 대통령을 도대체 어떻게 보아야 하는 것인지, 어떻게 그게 용인이 되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아시아경제

윤석열 대통령이 일장기에 고개를 숙였다며 비판한 탁현민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의 페이스북 게시글에 '일부 거짓 정보'라는 표식이 붙었다. [사진출처=탁 전 비서관 페이스북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은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가 양국 국기에 고개를 숙이는 순간의 방송 화면을 캡처해 놓은 것으로, 그 순간만 보면 마치 윤 대통령이 태극기 없이 일장기에만 고개를 숙이는 것처럼 포착됐다.

해당 사진은 페이스북 이용자들에게 공유되며 윤 대통령에 대한 비판으로 이어졌다. 한 이용자는 윤 대통령을 겨냥해 "일장기와 기미가요에 어떤 행동을 보일지가 관심사였는데 역시"라며 "의장대 사열에서는 자국기에만 예를 표하는 게 원칙"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현장에는 양국 국기가 나란히 걸려 있었고, 누리꾼 사이에서는 "사실과 다르다, 악마의 편집으로 선동하지 말라"는 비판이 나왔다.

이에 탁 전 비서관은 23분 만에 해당 게시글을 수정하며 “애국가에 경의를 표할 줄 모르는 것도 한두 번이 아니지만, 의장대 사열 시 양 정상은 각각 자국기에 경례하고 지나는 것인데 태극기에 경례하고 다시 고개를 숙여 일장기에 경례하는…. 어처구니 없음”이라는 문장을 덧붙였다.

아시아경제

양국 국기에 예 갖추는 한일 정상의 모습.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페이스북은 이 게시글 아래에 '일부 거짓 정보. 독립적인 팩트체크 기관에서 확인되었습니다'라는 경고 표식을 삽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페이스북이 직접 이 게시물의 허위성 여부를 판정한 것이다.

페이스북은 2016년부터 AFP 등 세계적인 언론사가 포함된 중립적인 국제 팩트체크 네트워크(IFCN)를 통해 가짜뉴스를 판별하는 작업을 해왔다.

이번 팩트체크에 대해 AFP는 “특정 각도에서 촬영된 사진에 기반한 사실 오도”라며 “한일 정상은 의장대 사열에 앞서 양국 국기에 예를 갖춘 것”이라고 바로잡았다.

이 게시글은 AFP 홈페이지의 팩트체크 사례로도 언급됐다. 여기에는 "너무 화가 난다. (윤 대통령은) 일본이 그의 고향이라고 생각하는 게 틀림없다. 그렇지 않으면 왜 (일장기에 경례했겠나)" 등 해당 게시물에 달린 댓글도 거론됐다.

현재 해당 게시글은 탁 전 비서관의 페이스북에 노출되지 않고 있다. 탁 전 비서관은 다른 게시글을 통해 "원래 쓴 글은 어차피 다 나온 이야기라서 지워버렸다"고 했다.

그는 "'특정 각도에서 촬영된 사진에 기반한 오도'라고 하던데, 저는 윤 대통령이 일장기에 경례했다는 글만 썼다"며 "방문국의 대통령이 자국기에 경례한 후 일본 총리와 같이 공동으로 경례한 사례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장기에 경례하는 대한민국의 대통령 혹은 일장기와 태극기에 나란히 경례하는 양국 정상의 사진이 주는 함의와 메시지가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면서 "대통령이 일장기에 경례하는 장면을 내보내는 것은 (양국 간) 어떤 합의가 있었다 하더라도 적절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김성욱 기자 abc123@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