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탁현민 “尹 일장기 경례” 글에...페북 '일부 거짓정보'

댓글 1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AFP, 중계화면 담긴 페북글에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게시물들…”

“尹이 일장기에만 경례한다고 주장”

탁현민 “尹 일장기 경례했다는 글만 써”

대통령실 “일본 의전 프로토콜 따른 것”

[이데일리 이재은 기자] 탁현민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이 윤석열 대통령의 일장기 목례 장면을 비판한 게시글에 대해 페이스북이 ‘일부 거짓 정보’라고 판단했다.

이데일리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의장대 사열에 앞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탁 전 비서관은 지난 16일 페이스북에 윤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일장기에 경례하는 모습이 담긴 SBS 중계 화면 캡처 사진을 올렸다.

이어 “자국 애국가에는 경의를 표할 줄 모르고 상대국 국기에는 고개 숙여 절을 하는 한국 대통령을 도대체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 어떻게 그게 용인되는지 모르겠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애국가에 경의를 표할 줄 모르는 것도 한두 번이 아니지만 의장대 사열 시 양 정상은 각각 자국기에 경례를 하고 지나는 것인데, 태극기에 경례하고 다시 고개를 숙여 일장기에 경례를 하는… 어처구니 없음”이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탁 전 비서관이 지난 16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 (사진=SNS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함께 올린 캡처 사진은 측면에서 촬영된 것으로 오른쪽에는 일장기가 있고, 왼쪽에는 기시다 총리와 윤 대통령이 경례하는 장면이 담겨 있다. 이날 송출된 방송 화면 정면을 기준으로 왼쪽에 있던 태극기 사진은 보이지 않는 상태였다.

페이스북은 이 사진 하단에 ‘일부 거짓 정보. 독립적인 팩트 체크 기관에서 확인되었습니다’라는 문구를 붙였고, 이는 프랑스 통신사 AFP의 팩트 체크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AFP는 20일 누리집에 올린 팩트 체크 글에서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게시물들은 윤 대통령이 일장기에만 경례한다고 주장한다”며 “이 장면에 관한 사진들은 실제로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가 일장기와 태극기에 모두 경례하는 것을 보여준다”고 했다.

AFP는 SBS 방송화면 사진을 공유한 페이스북 게시물 캡처본도 올렸는데 이는 탁 전 비서관의 글은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이데일리

AFP가 지난 20일 누리집을 통해 올린 팩트 체크 글 및 페이스북 캡처본 (사진=AFP 누리집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탁 전 비서관은 21일 연합뉴스에 “원래 쓴 글은 어차피 다 나온 이야기라 지워버렸다”며 “‘특정 각도에서 촬영된 사진에 기반한 오도’라고 하던데 저는 윤 대통령이 일장기에 경례했다는 글만 썼다”며 “방문국의 대통령이 자국기에 경례한 후 일본 총리와 같이 공동으로 경례한 사례가 없다”고 했다.

또 “일장기에 경례하는 대한민국의 대통령 혹은 일장기와 태극기에 나란히 경례하는 양국 정상의 사진이 주는 함의와 메시지가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며 “대통령이 일장기에 경례하는 장면을 내보내는 것은 (양국 간) 어떤 합의가 있었다 하더라도 적절치 않다”고 주장했다.

탁 전 비서관이 지난 16일 작성한 해당 게시물은 페이스북에서 볼 수 없는 상태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오후 도쿄 총리관저에서 진행된 정상회담에 앞서 의장대를 사열한 뒤 양국 국가 연주가 끝나자 기시다 총리와 함께 의장대 앞으로 걸어갔다. 이후 윤 대통령은 태극기 앞에서 가슴에 손을 얹었고 기시다 총리는 일장기를 지나며 고개를 숙였다. 이때 윤 대통령이 함께 목례하는 장면이 TV로 생중계됐다.

대통령실은 이 모습에 대해 초청국인 일본의 의전 프로토콜에 따른 것이라며 의장대 사열 도중 양 정상이 함께 양국 국기에 예를 표하게 돼 있다고 전했다.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등 다른 국가 정상들도 자국 국기와 일장기 앞에서 동시에 목례를 했다는 것이 대통령실의 설명이다.

이에 대해 탁 전 비서관은 지난 17일 올린 페이스북 글에서 “대통령의 해외 의장사열 행사 때 상대국에 예를 표하는 것은 딱 한 가지 경우였다”며 “의장대 사열 대오 안에 태극기가 없었을 때”라고 주장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