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국힘, 돌연 ‘의원정수 확대 반대’…전원위 개최도 불투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선거제 개편 논의에 변수 등장

한겨레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오른쪽)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주호영 원내대표.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지도부가 20일 선거제도 개편안을 논의할 국회 전원위원회를 일주일 앞두고 돌연 의원 정수 확대는 반대한다고 선언했다. 국민의힘의 태도 변화 탓에 선거제도 개편 논의에 변수가 등장한 모양새다.

김기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국회의원 정수는 절대 증원하지 않겠다”며 “의원 숫자 늘어나는 안은 아예 (전원위에) 안건으로 상정할 가치조차 없다”고 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의원 정수를 늘리는 꼼수는 절대 받아들이지 않고 허용하지도 않겠다는 점을 다시 한번 말한다”고 말했다. 당내에서는 박수영 의원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회의원 늘리는 데 반대”라고 적었고, 조경태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어 “국회의원 수를 최소 100명 이상 줄여야 한다”며 대국민 서명운동을 시작하겠다고 했다.

앞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정치관계법개선소위원회에는 지난 17일 국회 전원위원회에 올릴 3가지 선거제도 개편안을 의결했다. 여기에는 ①소선거구제+권역별·병립형 비례대표제 ②소선거구제+권역별·준연동형 비례대표제 ③중대선거구제(도농복합형 선거구제)+권역별·병립형 비례대표제 등이 포함됐다. ①·②안은 의원 정수를 현재 300명에서 350명으로 늘리는 내용을 담고 있다. 국민의힘은 당시 선거제 관련 당론이 정해지지 않았다며 김진표 의장 자문위원회가 제시한 3가지 개편안을 의결하는 데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 여야는 3가지 안을 오는 22일 정개특위 전체회의에 상정하고 27일부터 2주간 전원위원회를 열어 국회의원 전원 토론을 할 예정이었다.

한겨레

※ 이미지를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민의힘이 의원 ‘정수 확대 절대 반대’ 태도를 밝히면서 이런 일정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생겼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당내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소속 의원 회의를 소집한 뒤 기자들과 만나 “22일 정개특위 전체회의 전에 우리 당 의원들의 의견이 반영된 안이 논의될 수 있도록 해야 전원위원회가 열릴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전원위 개최 여부를 다시 판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정개특위 소속 의원들에게 소위를 통과한 개편안에서 ‘50명 확대’ 부분은 빼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이 소위 의결 사흘 만에 뒤늦게 태도를 바꾼 것은 부정적인 여론을 의식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지난달 정개특위가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의원 정수 확대에 반대한다는 비율은 57.7%로 동의한다는 응답(29.1%)보다 두배 이상 높았다. 비례의원 수를 늘리는 안에 대한 지역구 의원들의 반발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을 비판하면서도 국민의힘이 제시할 안을 기다리겠다고 했다. 민주당 정개특위 간사인 전재수 의원은 “이제 와서 자기들이 스스로 결정한 것을 뒤집는 모습에 굉장히 실망스럽다”면서도 “22일로 예정된 정개특위 전체회의 전에 (여야가) 의견을 주고받아 결의안 수정안을 채택하는 과정을 거치고, 27일 전원위원회는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여야 청년 정치인들로 꾸려진 ‘정치개혁2050’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정개특위 소위가 올린 선거제도 개편안에 “위성정당 방지 방안이 빠져 있어 현역 국회의원 기득권 유지책으로 본말이 전도됐다”며 “정개특위의 3개안은 수정 의결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서영지 기자 yj@hani.co.kr 심우삼 기자 wu32@hani.co.kr

▶▶움트는 봄,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후원하기]
▶▶한겨레 네이버 구독! 최신 뉴스를 쏙쏙~▶▶마음 따뜻한 소식을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모아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