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서울시 “여의도공원에 2026년까지 제2세종문화회관 착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강공원과 연결된 랜드마크로 조성

한강 조망 무료 전망대도 만들어

여의도공원은 도심문화공원 탈바꿈

동아일보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에 들어설 제2세종문화회관 조감도. 서울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가 영등포구 여의도공원을 수변·문화·생태가 어우러진 도심문화공원으로 탈바꿈시키면서 2026년까지 제2세종문화회관을 착공하기로 했다. 제2세종문화회관에는 한강을 조망할 수 있는 무료 전망대도 들어선다.

유럽 순방 중인 오세훈 서울 시장은 18일(현지 시간) 독일 함부르크 ‘엘프필하모니’를 방문한 자리에서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함부르크의 랜드마크로 꼽히는 엘프필하모니는 1966년 지어진 붉은 벽돌의 창고를 파도가 얼어붙은 모습으로 리노베이션했다. 내부에는 2100석의 콘서트홀, 호텔, 스파, 레스토랑과 함께 8층(37m) 높이에서 시내를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더 플라자)도 갖췄다. 전망대는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오 시장은 이날 콘서트홀을 둘러본 뒤 전망대에 올라 탁 트인 함부르크 시내 풍경을 감상했다. 오 시장은 “그동안 서울시가 만든 각종 공연장에선 유료 관객만 시설을 즐길 수 있는데, 여기 와 보니 잘못된 관행이란 생각이 든다”며 “제2세종문화회관을 만들면서 이런 공용공간을 반드시 확보해 공연을 보지 않는 시민들도 경치와 분위기를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시는 여의도공원을 수변문화, 도심문화, 생태공원 등 세 테마로 리모델링할 방침이다. 수변문화공원에는 한강공원과 연결되는 랜드마크 시설인 제2세종문화회관을 만든다.

시는 당초 계획안보다 연면적을 80%가량 늘릴 예정이다. 내부에는 2000석 규모의 대공연장과 소공연장(400석), 식당과 문화교육시설, 한강 조망 전망대 등이 들어선다. 도시 건축 디자인 혁신 사업으로 지정해 상반기(1∼6월)에 디자인 공모를 진행할 계획이다.

함부르크=이소정 기자 sojee@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