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닻 올린 클린스만호…훈련 시간부터 바꾸며 ‘소통 의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4·28일 평가전 앞두고 첫 소집

벤투 때와 달리 ‘오전 훈련 원칙’

“일정 추가 등 대비하기 위한 것

오후엔 선수들과 커피 마실 수도”

경향신문

위르겐 클린스만 한국 축구 대표팀 감독(뒷줄 오른쪽)이 20일 파주 NFC에서 열린 대표팀 첫 소집 훈련에서 코칭 스태프와 함께 선수들을 지켜보고 있다. 파주 | 정지윤 선임기자 color@kyunghyang.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소한 부분이지만, 그 안에 담긴 메시지는 크다. 위르겐 클린스만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59)이 취임 후 가장 먼저 신경 쓰는 부분은 바로 선수들과의 ‘소통’이다.

클린스만 감독은 20일 파주 축구대표팀트레이닝센터(NFC)에서 첫 소집훈련을 앞두고 취재진을 만나 “콜롬비아, 우루과이와 평가전을 앞두고 있는데 새로 시작하는 만큼 상당히 기대가 된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한국 축구다. 선수들과 미디어, 팬들 모두 전반적으로 많은 공부가 되는 2연전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경향신문

클린스만 감독은 오는 24일 콜롬비아, 28일 우루과이와 A매치 평가전을 통해 한국 축구대표팀 사령탑 데뷔전을 갖는다. 이날 소속팀 일정 때문에 뒤늦게 합류하는 일부 유럽파 선수들을 제외한 ‘클린스만호 1기’가 처음 NFC에 모여 새 출발을 시작했다.

지난 8일 한국에 입국한 클린스만 감독은 선수 파악할 시간이 부족해 이번 명단은 지난해 카타르 월드컵 최종 엔트리에 이름을 올렸던 선수 위주로 뽑았다.

클린스만 감독은 “지금 당장 큰 변화를 가져가긴 어렵다. 지난 월드컵에서 좋은 성적을 냈기에 지속성 또한 가져가야 한다. 조금씩 내 축구 스타일을 입히길 원한다”며 “이번 2연전에서 전술적, 기술적인 것을 보긴 어렵다. 다만 선수들 각자의 성향, 그리고 왜 그런 성향을 보여주는지 관찰해야 한다. 그런 부분을 파악한 뒤 팀을 어떻게 구상할지 판단이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경기에서는 많은 것을 보여줄 순 없겠지만, 그 외 부분에서는 이미 변화가 시작됐다. 대표적인 것이 훈련시간의 변화다. 전임 파울루 벤투 감독 시절에는 대부분 훈련을 오후에 했는데, 클린스만 감독은 특별한 일이 없는 한 앞으로는 오전에 훈련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클린스만 감독은 “특별한 이유는 없다. 독일 사람들이 일을 빨리 처리하고 오후에 시간 갖는 걸 좋아해서 그런지 모르겠다”며 농담을 던진 뒤 진짜 이유를 밝혔다. 그는 “훈련을 오전에 하면 이후 코칭스태프와 회의를 거쳐 추가 훈련을 해야 하는 변화가 있을 수 있다. 그를 위해 시간을 벌려고 했다. 또 오후에 훈련을 하지 않는다면 선수들과 함께 나가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즐길 수도 있다”고 했다. 선수들과의 ‘소통’에 더욱 무게를 두겠다는 뜻이었다. 클린스만 감독은 “손흥민(토트넘), 김민재(나폴리), 이강인(마요르카) 모두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할지 대화를 해봐야 할 것 같다”며 “내 장점은 선수와 지도자 생활을 하면서 다양한 나라를 경험해봤고, 그래서 선수들이나 사람들의 심리를 빨리 파악한다는 것”이라며 소통에 대한 강점을 확실하게 강조했다.

경향신문

반가운 손인사 축구 대표팀에 합류하는 손흥민이 20일 인천국제공항 입국장에 들어서며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새 감독이 소통에 방점을 두고 대표팀 운영 방침을 밝힌 가운데 선수들도 강한 의욕을 보였다.

공격수 조규성(전북)은 “감독님의 예전 경기를 사실 본 적은 없는데, 오늘 오면서 유튜브에서 골 장면을 찾아봤다”며 “대단하시더라”고 전했다. 이어 “감독님께서 공격수 출신인 만큼 많이 배우고 싶다. 특히 골 결정력이 무척 좋으셔서 배우고 싶다”고 밝혔다.

수비수 김영권(울산)은 클린스만 감독이 목표로 내걸었던 아시안컵 우승에 대해 “월드컵에서 가능성을 보였고 아시안컵에서 충분히 우승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 감독님이 그런 목표와 생각을 하는 것을 선수들이 믿어야 한다. 모두 하나가 된다면 이루지 못할 산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파주 | 윤은용 기자 plaimstone@kyunghyang.com

▶ [여성의 날] 당신의 차별점수는 몇 점일까요?
▶ 나는 뉴스를 얼마나 똑똑하게 볼까? NBTI 테스트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