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IPCC "20년내 지구 표면온도 1.5℃ 도달…향후 10년간 선택 중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종=뉴스핌] 성소의 기자 = 지금처럼 온실가스가 배출된다면 2040년 전에 지구 온도가 1.5℃를 도달한다는 유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의 6차 종합보고서가 20일 나왔다.

지구 온난화를 제한하려면 화석연료를 줄이는 것을 포함해 모든 부문에 있어서 온실가스 감축 노력이 동반돼야 한다고 보고서는 제언했다.

이날 기상청에 따르면 IPCC는 스위스 인터라켄에서 열린 제58차 총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6차 평가보고서(AR6) 종합보고서를 만장일치로 승인했다고 밝혔다.

◆IPCC, 6차 보고서 발표…"인간 활동이 지구온도 1.1℃ 끌어올려"

IPCC는 1990년부터 5~6년 간격으로 기후변화 평가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IPCC 보고서는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 등 국제 기후변화 협상의 주요 근거자료로 활용된다.

이번 총회에는 195개국 650여명의 대표단이 참가했다. 한국은 IPCC 주관부처인 기상청을 비롯해 외교부, 환경부, 국립기상과학원 등 11개 관계 기관이 참여했다.

뉴스핌

[자료=기상청] 2023.03.20 soy22@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6차 보고서는 계속되는 온실가스 배출로 거의 모든 시나리오에서 2040년 전에 지구 온도가 1.5℃에 도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지구 지표온도 상승을 제한하더라도 해수면 상승이나 남극 빙상 붕괴, 생물 다양성 손실 등은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온난화가 심해질수록 급격하거나 비가역적인 변화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고, 이에 따라 더 많은 인간과 자연 시스템이 한계에 도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보고서는 인간이 유발한 온실가스 배출량과 그에 따른 기후변화 요인도 분석했다.

◆ "온실가스 배출량 10년 전보다 12% 증가"

이에 따르면 인간 활동은 지구 온도를 1850~1900년 대비 현재(2011~2020년) 1.1℃ 상승시켰다. 산업화 이후 탄소 배출이 기하급수적으로 늘면서 인간 활동이 지구 표면 온도를 1℃ 넘게 끌어올린 것이다.

산업화 이후 기간 동안(1850년부터 2019년까지) 누적 탄소 배출량은 2400GtCO2(±240)으로 조사됐다.

이 가운데 2019년 온실가스 연간 배출량은 59GtCO2-eq으로 10년 전인 2010과 견줘 12% 증가했다.

그간 국제적인 감축 노력을 통해 기후위험을 일부 줄이는 데 효과를 보기도 했으나, 여전히 한계가 존재한다고 보고서는 봤다.

최악의 경우 2100년에 지구 온도가 4.4℃까지 상승할 수 있다고 보고서는 내다봤다.

보고서는 지구 온난화를 제한하려면 이산화탄소(CO2)를 포함한 온실가스 배출이 넷제로 상태(이산화탄소 등 6대 온실가스의 순 배출량이 0이 되는 상태)가 돼야 한다고 제시했다.

뉴스핌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주민들이 산불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의 화석연료 인프라가 지속될 경우를 가정했을 때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지구 온도가 1.5℃에 도달하고도 남을 양이라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선 화석연료를 재생에너지 보급 또는 탄소 포집·저장 기술(CCS) 활용을 통해 저탄소·무탄소 전원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 에너지 수요 관리와 에너지 효율을 향상이 필요하고, 감축하기 어려운 탄소 배출량을 상쇄하기 위해 이산화탄소 제거(CDR) 기술을 적용해야 한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 "향후 10년간 선택이 중요…배출량 43% 감축해야"

보고서는 향후 10년 간의 선택이 중요하다고 봤다.

지구 온도를 1.5℃로 제한하려면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9년 대비 43% 감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2℃ 아래로 떨어뜨리기 위해서는 2019년 대비 27% 감축이 필요하다고 전망했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확보하기 위해 행동할 수 있는 시간이 빠르게 줄고 있다고 경고하면서 정부와 시민사회 등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모든 부문과 시스템에 걸쳐 신속환 전환이 필요하고, 이를 위한 노력들을 넓혀야 한다고 설명했다.

에너지 부문에서는 CCS 기술 활용, 무배출 전력시스템, 발전원 다양화 등이 필요하고 산업 부문에서는 수요 관리, 생산 공정의 혁신적 변화 등이 동반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수송 부문에서는 바이오 연료, 전기차 등이 온실가스 배출에 효과가 있다고 봤다.

특히 금융 분야에서는 지구 온난화를 완화하기 위한 향후 10년 간 연평균 투자비를 현재 수준보다 3~6배까지 늘려야 한다고 제언했다.

그 밖에 도시, 주택, 인프라, 토지, 해양, 식품, 물, 건강, 사회, 생계, 경제, 형평성, 거버넌스, 국가제도, 정책, 화석연료 정책, 기술, 국제협력 등 각 부문별로 단기적인 감축 노력을 제시했다.

이번 6차 보고서는 '전지구적 이행점검(GST)'의 투입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GST는 파리협정의 장기 온도목표 달성 여부를 점검하는 체계로 올해 처음 개최된다.

국내적으로는 한국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와 기후변화 적응 대책에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될 전망이다.

soy2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