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김용민 "이재명, 1심서 유죄 판결 나와도 대표직 유지에 문제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새 지도부 선출해도 다시 친명계 중심으로 될 가능성밖에 없어"

뉴스1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 News1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 =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이재명 대표가 대장동 및 성남FC 의혹으로 기소가 되거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한 1심에서 유죄 판결이 나오더라도 대표직 유지에는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당헌상 근거가 마련돼 있고 당대표를 뽑을 당시에도 이미 대장동 사건에 대한 수사는 검찰이 계속해오고 있었던 상황으로 이를 당원과 지지자들이 다 알면서도 압도적으로 지지해서 당선을 시켰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또 "낮은 벌금액이 나오면 대표직 유지를 하거나 공직을 유지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기에 선고 결과에 따라서 그때 판단해 봐야될 것 같다"고도 했다.

김 의원은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전한 문재인 전 대통령의 당부도 언급했다. 그는 "박 전 원장이 문 전 대통령을 찾아뵙고 말씀 나눈 것 중에 이재명 대표를 중심으로 해서 당이 단합해야 한다고 당부를 하신 게 있다"며 "당내 원론 분들이나 당을 아끼시는 분들도 이 대표를 중심으로 갈 수밖에 없지 않냐. 지금 대안이 없지 않냐는 이야기를 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 대표가 최근 의원총회에서 '총선 승리를 위해선 뭐든 하겠다'고 발언하면서 당 일각에선 '질서 있는 퇴진' 주장이 제기되는 데 대해 '당내 극히 일부의 의견'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 "일단은 그렇게 보고 있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질서 있는 퇴진을 하면 새로운 지도부를 선출해야 되는데 과연 지금 반대쪽에 있는 분들이 선출될 수 있겠느냐, 현재 지지층 구조로 볼 때 굉장히 어려운 지형"이라며 "새로운 지도부는 다시 친명계 중심으로 될 가능성밖에 없다"고도 했다.

그는 "비명계 쪽에서도 질서 있는 퇴진을 요구하는 게 본인들의 정치적인 이득을 바로 얻어가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goodda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