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경찰청장, 차기 국수본부장 내부 공모 대통령실에 건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경찰청 항의방문한 민주당 의원들 - 경찰청 항의방문한 민주당 의원들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정순신 검사특권 진상조사단’의 임호선(왼쪽부터), 강득구, 전용기 의원이 20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을 항의 방문, 윤희근 경찰청장과 면담에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3.3.20 utzza@yna.co.kr (끝)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희근 경찰청장이 정순신 변호사 낙마 사태로 공석이 된 국가수사본부장에 경찰 내부 공모를 통해 임명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대통령실에 낸 것으로 전해졌다.

더불어민주당 ‘정순신 검사특권 진상조사단’ 소속인 임호선·강득구·전용기 의원은 20일 경찰청을 방문해 윤 청장과 면담한 내용을 전하면서 이렇게 밝혔다.

임 의원은 “(윤 청장으로부터) 학교폭력으로 인한 정 변호사의 낙마 과정이라든지 국민 여론, 조직 내부 사기 등을 감안했을 때 내부 공모로 국가수사본부장을 임명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대통령실에) 건의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앞서 윤 청장은 지난 17일 충북경찰청을 방문한 자리에서 국수본부장 인선과 관련해 “경찰 내부 인사로 할지, 외부로 갈지 두 가지 모두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윤 청장은 또 이날 면담에서 정 변호사 아들의 문제를 아예 몰랐다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진상조사단장인 강 의원은 “윤 청장이 ‘하늘을 우러러 100% 몰랐다’고 했다”며 “대통령실에서 정 변호사와 관련해 받은 자료에는 학폭과 관련된 것은 전혀 없었다고 했다”고 전했다.

강 의원은 “(대통령실이) 정 변호사를 염두에 두고 자료를 고의로 뺀 게 아닌지 의심이 든다”며 “대통령실과 법무부 인사정보관리단이 제 역할을 하나도 못 했다. 대통령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 두 사람이 책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검사 출신인 정 변호사는 지난달 24일 제2대 국가수사본부장에 임명됐다가 아들의 학폭 논란이 불거지면서 하루 만에 자진 사퇴했다. 진상조사단은 오는 24일 정 변호사 아들의 징계 기록을 삭제한 것으로 드러난 반포고를 찾아 진상조사를 실시한다.

홍인기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