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메뉴에 ‘쥐’ 넣을 권한 없어”…‘쥐 통째로’ 나온 美 한식당, 논란의 진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국자로 음식을 담는 미국 뉴욕의 유명 한식당 직원의 모습. 해당 식당 측은 조리 과정에 문제가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뉴욕의 유명 한식당에서 배달시킨 국밥에서 죽은 쥐가 나왔다는 주장에 대해 손님과 식당 측이 팽팽한 진실 공방을 벌이는 가운데, 뉴욕시장까지 나서는 등 논란이 커지고 있다.

뉴욕포스트 등 현지 언론의 16일(이하 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유니스 엔 루케로 리(이하 유니스)는 자신의 SNS에 “지난 11일 뉴욕의 유명 한식당에서 배달해 먹은 국밥 안에서 죽은 쥐를 발견했다”며 관련 영상을 공개했다.

해당 영상에는 붉은 국밥 국물이 담긴 그릇 안에 밥알과 죽은 쥐로 보이는 물체가 함께 뒤섞인 모습이 담겨 있었다.

유니스와 그의 남편 제이슨 리는 현지 언론에 “주문한 국밥을 반 이상 먹었을 때 쥐의 꼬리를 발견했다. 이후 곧바로 응급실을 방문해 약을 처방받았다”면서 “식당 측의 진정한 사과를 바란다. 지역 내 다른 사람들이 ‘해당 한식당’의 음식을 소비할 것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부부는 10년 이상 해당 식당의 단골이었다. 아시안 음식과 문화를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지지자로서, 이 문제가 인종차별 이슈로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서울신문

국자로 음식을 담는 미국 뉴욕의 유명 한식당 직원의 모습. 해당 식당 측은 조리 과정에 문제가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해당 한식당 측은 SNS를 통해 음식점 주방 내부에 설치된 폐쇄회로(CC)TV 영상을 공개하며 “조리 도중 쥐가 들어갈 수 있는 환경이 아니다”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이어 “피해를 주장하는 손님들은 배달을 통해 음식을 주문했고, 실제로 ‘쥐’가 나왔다면 식당으로 가지고 와서 증거로 주장할 수 있었지만 우리는 실제 모습을 확인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한식당 측은 국밥에서 쥐가 나왔다고 주장하는 손님 측이 도리어 과도한 보상금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한식당 측은 “그들(손님)에게 환불과 함께 100달러의 기프트 카드를 제공하겠다고 밝히자, 곧바로 5000달러(한화 약 655만원)와 병원비를 요구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요구하는 액수가 2만 5000달러(약 3280만원)로 늘었다”고 전했다.

또 “손님 측이 피해를 주장하면서도 정작 자신들이 발견했다는 음식 안의 쥐는 버렸다고 한다. 중요한 증거인데 피해를 주장하는 쪽에서 이를 버리면서 아무도 실체를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이 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손님과 한식당 측의 서로 다른 주장을 내놓으며 진실공방이 이어진 끝에, 피해를 주장하는 손님은 한식당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뉴욕 보건부, 해당 식당에서 쥐 배설물 발견

현재 문제의 한식당은 영업을 중단한 가운데, 뉴욕시 보건부는 해당 식당의 주방에서 쥐 배설물이 발견됐으며 음식이 적절한 온도에서 유지되지 않았다고 공식 발표했다.

애릭 애덤스 뉴욕 시장 대변인은 공식 성명에서 “보건 당국이 식당과 양측 주장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면서 “우리의 최우선 과제는 뉴욕 시민들의 건강을 보호하는 것이며, 식당이 우리 도시를 위협하는 조건을 가지고 있다면 문을 닫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신문

미국 뉴욕 보건당국이 해당 한식당에 내린 영업 정지 공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어 “어떤 뉴욕 식당도 메뉴에 쥐를 넣을 권한이 없다. 우리는 이 문제를 더 자세히 조사하고 있다”면서 “식당 측이 재영업을 원한다면 위반 사항을 시정하고 벌금을 지불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현지 매체인 TMZ는 16일 “해당 한식당은 과거에도 보건부로부터 (위생과 관련한) 주의를 받았으며, 적절한 영업허가를 받지 못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이에 식당 측은 “보건부로부터 지적 받은 사안은 즉시 시정하겠지만, 피소된 내용에 대해서는 억울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송현서 기자 huimin0217@seoul.co.kr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