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초코파이 맛에 빠졌어요”...한국제품에 情 든 외국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외국인, 오리온 133억원 ‘사자’
지분 보유율도 40.6%나 달해
인도에선 초코파이 매출 확대


오리온의 올해 실적이 해외 매출 확대에 따라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외국인 자금이 몰리고 있다.

2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오리온은 이번달 들어 6.4% 상승했다. 외국인 순매수가 주가 상승을 이끌었다. 외국인은 지난달(592억원)에 이어 이달에도 133억원 어치를 순매수했다. 식음료주 중 오리온의 외국인 지분 보유율도 40.6%로 CJ제일제당(24.1%), 롯데제과(13.6%) 등에 비해 배이상 높다.

작년 역대 최대 매출에 이어 올해도 해외 매출이 늘어날 것이란 기대감이 주효했다. 증권가에선 올해 매출은 3조628억원(증권사 전망치 평균)으로 전년 대비 6.6% 상승으로 보고 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오리온은 경쟁사 대비 가격을 제한적으로 인상해 가성비가 올랐고 신제품을 적극적으로 출시해 불황기에도 두 자릿수 판매량 성장세를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해 베트남 러시아에 이어 올해엔 인도 시장 매출 확대를 기대하는 의견도 나온다. 오지우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초코파이 1개 라인을 가동하기 시작한 후 월평균 매출액이 15~20억원 수준으로 추정된다”며 “증설된 스낵라인에서 상반기 생산이 시작될 예정이며, 하반기에는 파이 라인 증설이 예정돼 있다”고 밝혔다.

또 국제 곡물가 안정으로 비용 부담이 줄면서 영업이익도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영업이익은 5083억원으로 지난해보다 8.91%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 리오프닝에 따른 실적 개선도 기대된다. 조상훈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 시장이 1월 부진했지만 2월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4.8%, 117% 늘어난 것은 고무적”이라며 “중국 제과 시장이 과거처럼 성장률이 높지는 않겠지만 오리온은 지난해 2분기부터 공격적인 신제품 출시를 통해 점유율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밝혔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