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반일' 결집하는 野…'쌍특검' 공조도 속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정의, '대일외교' 규탄 한목소리…양당 '특검 담판' 조짐도

아이뉴스24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이뉴스24 박정민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노란봉투법·이태원 참사 이후 윤석열 정부 대일(對日)외교 문제를 둘러싸고 다시 공동전선을 구축하고 있다. 한일 정상회담 이후 양당의 '반일' 기조가 강해지는 가운데,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의 귀국 등을 계기로 양당 간 '쌍특검(대장동 50억 클럽+김건희 특검)' 공조도 다시 속도를 낼 전망이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20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대통령의 한일정상회담(한일회담) 결과를 비판하며 "대일 굴욕외교의 진상을 밝히기 위한 강력 조치에 나서겠다"고 했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김태효 안보실 1차장 등 정부 외교·안보 라인의 책임을 묻기 위해 민주당은 이날 대통령실 등을 피감기관으로 하는 국회 운영위원회 개의(소집)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민주당은 운영위와 더불어 박진 외교부장관이 출석하는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외통위)를 통해 정부 강제동원 배상안(제3자 변제안), 한일회담 결과 등 대일외교에 대한 송곳 검증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 역시 이날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와 만난 자리에서 한일정상회담을 언급하며 쓴소리를 던졌다. 그는 "한일정상회담 이후 여러가지 후폭풍이 거세다. 일본 국민은 이번 정상회담 결과에 환호하고 대한민국 국민들의 여론은 굉장히 부정적이라는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다"며 정부의 책임 있는 대응을 촉구했다. 국회 운영위원인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이날 제출한 운영위 소집 요구서에 이름을 올리며 민주당의 외교 공세에 협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민주당과 정의당은 정부의 제3자 변제안 발표 이후부터 반일 장외투쟁을 함께하고 있다. 양당 지도부는 지난 11일과 18일 서울시청 인근에서 열렸던 윤석열 정부 대일외교 규탄 집회에 함께 참석해 정부의 '굴욕외교'를 강조했다. 이재명 대표는 18일 집회에서 "(정부와 일본의) 굴욕적인 야합을 주권자의 힘으로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으며, 이정미 대표도 한일회담을 겨냥해 "일본의 입맛대로 모두 갖다 바치는 외교를 하고 왔는데, 우리가 '조공외교'라고 하지 못할 이유가 있느냐. 함께 싸우자"고 외쳤다.

아이뉴스24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정미 정의당 대표를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양당의 반일 공조에 이어 18일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가 9박 11일간의 국회의장 순방 동행(튀르키예·이탈리아·이스라엘·팔레스타인)을 마치고 귀국하면서 양당의 쌍특검 협상도 다시 속도를 낼 조짐이 보인다. 정의당은 금주 중 자체 마련한 '김건희 특검법'을 발의하고 민주당과 관련 협의를 이어 나갈 계획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양당 원내수석(진성준 민주당·장혜영 정의당 의원)이 실무 협의를 계속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박홍근-이은주) 원내대표 간 담판으로 마무리될 가능성이 높다"며 "원내대표 간에 꾸준히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내일(21일) 법사위(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도 (쌍특검) 진전이 없으면, 민주당은 국회법 절차에 따라(패스트트랙) 추진해 나가겠다"며 정의당도 진상 규명 의지가 있다면, 내일 이후엔 특검을 위한 결단에 나서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아이뉴스24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양금덕(가운데) 할머니와 김상희(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의원, 강은미 정의당 의원(왼쪽)이 지난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강제동원 정부 해법 관련 국회 토론회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은 현재 쌍특검을 방해하고 있는 여당 주도 법사위를 무력화하기 위해 패스트트랙(본회의 직회부)을 꾀하고 있다. 하여 패스트트랙 구성 요건(재적 의원 180명 이상 동의)을 확보하기 위해 정의당에 협력을 요청하고 있다. 정의당은 현재 쌍특검을 법사위에서 논의하자는 입장이지만, 법사위에서 쌍특검 계류가 이어질 경우 민주당에 협조할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

그러나 일부 민주당 지지자의 돌발 행동으로 공동전선에 균열 조짐도 관측되고 있다. 지난 11일 정부 대일외교 항의 집회에서 민주당 측 좌석에 자리한 일부가 연단에 오른 이정미 대표와 정의당에 야유를 보내는 사태가 발생했다. 정의당은 민주당에 즉각 사과를 요구했으나 민주당 측은 '당원인지 정확히 확인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사과와 거리를 뒀다.

정의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야유 사태와는 별도로, 지금 반일 집회(대일외교 항의 집회) 자체가 민주당의 목소리가 과대 대표되는 경향이 있다"며 "민주당과 추가 집회에 함께 참여할지는 검토하는 중이다"라고 밝혔다. 민주당 역시 오는 25일 예정된 세 번째 정부 대일외교 항의 집회 참여를 확정하지 않은 상황이다.

/박정민 기자(pjm8318@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