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文, 이재명 외 대안 없다’ 박지원 전언 두고 설전...“그런 얘기 해선 안돼” VS “해석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비명계 이상민 “文, 당에 영향력 있는 분. 밖에서 얘기하면 당내 여러 파장 일지 않겠나"

친명 김용민 “각자 해석이 조금씩 다르듯 文 당내 화합 요구 메시지도 그렇게 받아들일 수 있다”

세계일보

문재인 전 대통령.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 발언을 놓고 친명(친이재명)계와 비명(비이재명)계 간 설전이 이어지고 있다. 비명계는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문 전 대통령을 당내 갈등의 소재로 소환했다고 비판한 반면 친명계는 해석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며 박 전 원장을 옹호했다.

20일 민주당 의원들은 라디오 방송 인터뷰를 통해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비이재명(비명)계로 분류되는 이상민 의원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에서 "제가 그 자리에 없었으니 어떻게 말씀했는지 (모르겠다), 그런 얘기를 쉽게 하진 않았겠지만 만약 했다면 (전) 대통령으로 해서는 안 될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박 전 원장이 없는 얘기할 분이 아니고, 박용진 의원도 그대로 전했을 것"이라며 "문 전 대통령이 어쨌든 저희 당에 영향력이 있는 분인데 그 말씀을 했다는 것과는 하늘과 땅 차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 민주당의 사정에 이재명 대표의 거취 문제가 제일 중요한 큰 현안이다. 저처럼 사퇴를 주장하는 사람이 있고, 반대하는 의원이나 그룹이 있다. 그런데 밖에서 얘기하면 일파만파 당내에 여러 파장이 일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비명계 박용진 의원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당초 문 전 대통령 발언을 전한 박 전 국정원장에 대해 "문 전 대통령을 당내 갈등의 소재로 소환시켜서 이리 해석하고 저리 해석하는 것에 별로 동의할 수 없다"고 직격했다. 대신 '악재를 수습하는 민주당의 태도가 중요하다'는 문 전 대통령의 말을 전했다.

박 의원은 "어떤 말씀을 듣고 왔는지 구체적으로 알 수는 없습니다만 전하시는 말씀을 하셨을 수도 있고 안 하셨을 수도 있다"라고 밝혔다.

박 전 국정원장은 지난 10일 한 라디오에서 '문 전 대통령이 어떤 이야기를 하던가'라고 묻는 진행자의 질문에 "현재 민주당이 총단합해서 잘 해야 되는데 '그렇게 나가면 안 된다. 지금 이 대표 외에 대안도 없으면서 자꾸 무슨…' 그 정도 이야기하셨다"고 답한 바 있다.

박 의원도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17일 경남 양산 사저에서 문 대통령을 만났다고 전했었다.

이에 박 의원은 "그런 문제(이 대표의 거취 논란)로 전직 대통령과 얘기하는 거 적절치 않다고 생각했고 말씀이 혹시 나왔더라도 그걸 굳이 그럴(외부에 알릴) 필요가 있었을까 하는 생각도 있다"고 보탰다.

친명계 김용민 의원은 이 사안이 해석의 차이 때문에 나타난 것으로 분석했다.

김 의원은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이 대표가 모든 조치를 다 할 수 있다고 한 것에 대해 대표직까지 내려놓는 것이냐, 각자 해석이 조금씩 다르듯이 문 전 대통령의 당내 화합 요구 메시지도 그렇게 받아들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의원은 이 대표 체제에 대해 늘 비판적 목소리를 해왔던 분이기에 그 부분을 더 증폭시켜서 해석했을 가능성도 있다”며 “그런데 중요한 건 이거다. 당내 분란이 있는 것처럼 보이거나 다른 목소리가 나오는 것들은 의원들, 정치인들에서 나오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치인들이 이런 반대 목소리나 분란이 있는 것처럼 보일 때 당이 위기다라고 평가하려면 거기에 따른 지지층의 분열이 생겨야 한다”며 “그런데 지금 민주당은 확고하게 이 대표에 대한 신뢰를 보여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당원과 지지층이 전혀 분열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면 이건 당내 근본적 위기는 아니고 표면적 외피에 있는 이들의 이견이 표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며 “그리고 그 이견이 표출되는 게 바람직한 방식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나아가 "당내에서 저희가 의원들끼리 충분히 논의할 수 있는 문제를 외부에 나가서 마치 소신파인 것처럼 얘기하는 방식으로 문제가 큰 것처럼 증폭시켜서 이 대표를 흔들기 위한 것"이라며 "그렇게 말씀하는 분들이 지금 윤석열 정부의 잘못된 정책이나 잘못된 행태에 대해서 제대로 비판한 것 한번도 못 봤다”고 덧붙였다.

나아가 “이상민 의원은 경우에도 법조인 출신이기 때문에, 지금 친일 외교나 이런 것이 헌법상 굉장히 큰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여기에 대해서 침묵하고 있다”며 “저는 그래서 그분이 소신을 얘기하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있는 상태"라고 부연했다.

김경호 기자 stillcut@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