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주호영, 與 정개특위 위원들과 회동..."의원 증원 반대 분명히 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지혜진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대표는 20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소위원회가 의원 정수를 늘리는 선거제 개편안을 결의한 데 대해 재차 반대 의사를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의원총회에서 의원 정수는 전혀 늘리면 안 된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고 못박았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민의힘 정개특위 위원들과 회동한 뒤 기자들과 만나 "지난주 정개특위 소위에서 마치 우리 당이 의원 증원에 동의한다는 것처럼 알려져 많은 항의와 혼란이 있었다"며 "정개특위 위원들을 모두 소집해 회의의 경위를 알아보기 위한 시간을 가졌다"고 말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3.03.20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조해진 소위원장께서 여야 당론이 없는 상태에서 두 개의 안을 만들기 어려워 의장 직속 자문위원회가 낸 안을 그대로 전원위원회의 토론 자료로 삼기 위해 결의한 것 뿐이라는 이야길 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는 22일 정개특위 전체회의 전에 우리 당 의원의 의견이 반영된 안 중심으로 논의돼야 전원위가 열릴 수 있고 그렇지 않으면 전원위 개최여부를 다시 판단할 수 밖에 없다"고 했다.

이어 주 원내대표는 "지난 의총에서 우리 당의 많은 의원은 정수 증가는 불가능하고, 지금의 소선거구제는 사표, 승자독식 등 문제가 있기 때문에 중대선거구제가 가미된 안을 만들어달라는 주문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의원총회에서 개진된 의원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안을 가지고 토론할 순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김기현 대표도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에서 "국회의원 정수는 절대 증원시키지 않겠다"고 못박았다.

정개특위는 지난 17일 정치관계법개선소위를 열고 오는 27일 열릴 전원위원회에 상정할 안건 3개를 압축해 선정했다.

현재 전원위원회에 상정하기로 한 선거제 개편안은 ▲소선거구제와 권역별·병립형 비례대표제 ▲소선거구제와 권역별·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도농복합형 중대선거구제와 권역별·병립형 비례대표제 등이다. 이중 소선거구제를 기반으로 하는 2개의 안은 의원 정수를 50명 늘리는 안이다.

heyjin@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