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용민 “이재명, 1심 유죄 나와도…대표직 문제 없다”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BBS라디오 인터뷰

"재판 넘어가면 오히려 반격…실체 드러날 것"

이상민·박용진 등 향해 "소신인냥 李 흔들어"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친명계(친이재명계)로 분류되는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최근 재판을 받고 있는 이재명 대표의 상황에 대해 “(1심에서 유죄가 나와도) 정치적으로 여러 얘기들이 나올 수는 있지만 법상으로는 무죄 추정의 원칙 때문에 유죄가 확정될 때까지는 문제가 없다”고 했다.

이데일리

김용민 민주당 의원 (사진= 김 의원 SN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선거법 위반 관련 1심에서 유죄 판결이 나오면 이 대표의 거취는 어떻게 되는 것이냐’는 취지의 진행자의 질문에 “낮은 벌금액이 나오면 대표직을 유지하거나 공직을 유지하는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기 때문에 결과에 따라 판단해 봐야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대장동 개발 및 성남FC 후원금 의혹 등에 대해서도 “재판으로 넘어갈 경우엔 지금처럼 수사가 진행되는 것보다는 훨씬 더 안정적일 수밖에 없다. 지금 검찰의 수사는 극장식 수사 방식을 통해서 모든 것들을 피의사실 공표를 수시로 하면서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마치 범죄가 있는 것처럼 얘기한다”며 “법원에서 재판을 할 때는 그런 일들은 발생하기 어렵다. 그래서 지금처럼 이재명 대표의 재판 과정이 지금처럼 이슈를 뒤덮거나 하는 일들은 크게 발생하지 않고, 오히려 변호인의 반격을 통해서 실체가 자꾸 드러나면서 문제가 더 이렇게 소방 효과가 생긴다고 할까, 그렇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이 대표 외 대안이 있느냐’는 취지의 문재인 전 대통령의 말을 전하고, 이에 대해 “우리가 문 전 대통령 꼬붕이냐”고 반발한 이상민 의원과, ‘문 전 대통령이 변화와 결단을 주문했다’는 취지의 말을 전한 박용진 의원 등 이른바 민주당 내 소신파 의원들을 향해 날 선 비판을 쏟아냈다.

김 의원은 “지금 민주당은 확고하게 이재명 대표에 대한 신뢰를 보여주고 있다. 지지층, 당원과 지지층은 전혀 분열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면, 이것은 당내의 근본적인 위기가 아니고 당내의 표면적인 외피에 있는 사람들의 일부 이견들이 표출되는 과정이고, 그 이견들이 표출되는 것이 바람직한 방식은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당내에서 의원들끼리 충분히 논의할 수 있는 문제를 외부에 나가서 마치 소신파인 것처럼 얘기하는 방식으로 문제가 큰 것처럼 증폭시켜서 이재명 대표를 흔들기 위한 것이다. 그렇게 말하는 분들이 지금 윤석열 정부의 잘못된 정책이나 잘못된 행태에 대해서 제대로 비판한 거 한 번도 못 봤다”며 “이상민 의원 같은 경우에도 법조인 출신이기 때문에, 지금 친일외교나 이런 것들이 헌법상 굉장히 큰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데 여기에 대해서 침묵하고 있다. 저는 그래서 그분이 소신을 얘기하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있는 상태”라고 했다.

아울러 이 대표의 단계적인 퇴진, 이른바 ‘질서있는 퇴진’에 대해서도 비명계 의원들이 이익을 얻기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질서있는 퇴진을 하면 새로운 지도부를 선출을 해야 되는데, 과연 지금 반대쪽에 있는 분들이 선출될 수 있겠나. 지금 현재 지지층의 구조로 볼 때에는 굉장히 어려운 지형”이라며 “그렇다라고 하면 새로운 지도부는 다시 친명계 중심으로 될 가능성밖에 없다. 비명계 쪽에서도 질서 있는 퇴진을 요구하는 게, 본인들의 정치적인 이득을 여기서 바로 얻어가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