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전당대회 끝나자 與 지지율 급락 왜…위기감 확산에 ‘민생’ 드라이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갤럽, 국민의힘 34%·민주 33%
전국지표조사, 국민의힘 34%·민주 30%
각각 4% 포인트, 5% 포인트 하락
“대일 외교, 주 69시간 부정 여론 탓”


서울신문

당정협의에서 발언하는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열린 당정 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지지율이 전당대회 이후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전당대회 이전만 해도 더불어민주당과 두 자릿수까지 격차가 났지만 이제는 민주당과 별 차이가 없다는 조사 결과가 연속해서 나왔다. 국민의힘은 ‘컨벤션 효과’가 종료된 데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설명했지만,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과 동반 하락하면서 위기감이 확산하고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 14~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3명을 대상으로 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 포인트,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한 결과 국민의힘 지지율은 34%, 민주당은 33%였다. 국민의힘은 직전 조사보다 4% 포인트 떨어졌고, 민주당은 1% 포인트 올랐다. 국민의힘 지지율은 3월 1주 차만 해도 39%로 민주당(29%)보다 10% 포인트 높았으나,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사법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격차가 사라진 것이다. 윤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 평가도 1% 포인트 떨어진 33%를 기록했다.

다른 조사에서도 국민의힘은 하락세를 나타냈다.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가 지난 13~15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5명을 대상으로 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 포인트)한 결과 국민의힘 지지율은 5% 포인트 하락한 34%, 민주당은 3% 포인트 상승한 30%로 나타났다. 윤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 평가도 2% 포인트 떨어진 35%였다.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의 지지율이 동시에 하락한 데는 강제동원 배상 문제와 근로시간 개편이 주된 이유로 보인다. 한국갤럽이 최대 주 69시간 근무하는 내용을 담은 정부의 근로시간 개편안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36%는 찬성, 56%는 반대라고 답했다. 전국지표조사에서도 강제동원 피해배상안에 대해 찬성 33%, 반대 60%로 나타났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전당대회가 끝나고 국민적 관심이 떨어진 탓도 있지만, 외교 문제와 주 69시간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주된 원인”이라며 “홍보할 것은 홍보하고, 보완할 것은 보완할 것”이라고 말했다.

취임하자마자 아쉬운 성적표를 받아 든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민생 문제 해결에 드라이브를 걸 방침이다. 20일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민생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21일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할 예정이다. 김 대표 측 관계자는 “내일부터는 오직 민생 행보에 집중할 것”이라 밝혔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내년 총선까지 대통령과 여당 지지율이 연동되는 현상이 계속해서 나타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민영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