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윤경림, 책임 문제 있지만 경영 공백은 안 돼”…ISS, KT 사장 선임 찬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 사옥의 모습.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사 ISS가 윤경림 KT 차기 대표이사(CEO) 후보 선임 안건에 찬성 의견을 냈다. 지배구조 감독을 부실하게 한 책임이 있지만 경영 공백이 있어선 안 된다는 것. 앞서 또 다른 의결권 자문사 글래스루이스도 윤 후보의 선임에 찬성을 권고한 상황이어서, KT의 차기 CEO 선임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ISS와 글래스루이스는 글로벌 기관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기업 주주총회 안건을 분석해 의결권 행사 가이드라인(지침)을 제시하고 있다.

ISS는 17일(현지시간) KT 주총 안건에 관한 보고서를 발표하고 윤 후보의 차기 CEO 선임, 서창석 KT네트워크부문장(부사장)·송경민 KT SAT 대표(KT 경영안정화 TF장)의 사내이사 선임 안건에 찬성했다. 반면, 현 사외이사 3명(강충구 고려대 전기전자공학부 교수, 여은정 중앙대 경영학부 교수, 표현명 전 KT렌탈 대표)의 재선임 안건에 대해서는 반대한다는 의견을 냈다.

ISS는 이들 사외이사가 법적 우려가 있는 이사(구현모 현 대표)에 대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며, 지배구조 감독과 위험 관리에 실패했다고 설명했다. 이사로서 주주 권익을 위해 최선을 다하지 않았다는 것. 보고서는 구 대표가 KT 임원들과 회사의 자본으로 정치인을 후원해 정치자금법 위반 및 횡령 혐의로 재판 중인 점도 언급했다. 또 윤경림 차기 CEO 후보(사내이사)와 3명의 사외이사는 구 대표와 KT 이사회에서 함께 활동했다고도 밝혔다.

이 때문에 ISS는 윤 후보 역시 지배구조 감독에 대한 책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CEO 후보가 없다면 주주 가치뿐만 아니라 회사의 가치도 훼손될 수 있다”며 CEO 선임안에 찬성 의견을 냈다. “윤 후보자가 정보통신기술(ICT), 미디어, 모빌리티 분야에서 폭 넓은 경험을 갖고 있고 회사의 중장기 계획인 ‘디지코’ 전략에 크게 관여해왔다”며 “회사의 사업 전략을 선도할 자격이 있어 보인다”고도 했다.

또한 ISS는 최근 검찰에 구 대표와 윤 후보를 고발한 시민단체 ‘정의로운 사람들’의 주장도 보고서에서 다뤘다. 현대차가 구 대표의 형이 설립한 에어플러그를 인수할 당시 KT와 구 대표, 윤 후보가 이에 관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고 소개한 것. 이에 대해 KT가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으며, 윤 후보가 KT에 합류한 이유는 전문성과 경험 때문이라고 밝혔다는 내용도 덧붙였다.

중앙일보

KT의 차기 대표이사(CEO) 후보에 오른 윤경림 KT 그룹트랜스포메이션부문장. [사진 KT]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는 31일 열리는 KT 주총에서 표 대결 가능성이 커진 가운데 ISS의 CEO 선임 찬성은 윤 후보 측에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ISS는 글래스루이스와 함께 세계 양대 의결권 자문사로 꼽힌다. 투자업계에 따르면 전 세계 투자자의 약 70%가 ISS의 의견을 유료 보고서 등을 통해 접한다. 앞서 글래스루이스는 윤 후보의 차기 CEO 선임과 사내외 이사 후보 선임 안건에 모두 찬성 의견을 냈다.

KT의 외국인 주주 지분은 주총 의결권 기준(2022년 12월말 주주 명부)으로 43.14%를 차지한다. 이들은 글로벌 의결권 자문사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국내 소액 주주들도 윤 후보의 CEO 선임을 지지하는 분위기다. 지난달 25일 온라인에 개설된 KT 주주모임 커뮤니티 회원은 현재 1700여명으로, 이들의 보유 지분은 약 1.3%(340만 주)로 알려졌다. 이들은 주총 전까지 주식 500만 주(지분율 약 1.9%)를 모아 윤 후보 선임을 지지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KT의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의결권 기준 10.13%), 2대 주주인 현대차그룹(7.79%)은 윤 후보 선임 안건에 반대표를 던질 가능성이 크다. 국민연금은 그동안 CEO 선임 절차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조하며 구 대표의 연임을 반대해왔다. CEO 최종 후보 선정 후에는 별다른 의견을 내지 않았지만, 윤 후보 선임에 대해 부정적인 정부·여당의 기류를 반영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3대 주주인 신한은행(5.48%)도 자사의 주요 주주인 국민연금의 의견을 따를 것으로 보인다.

김경미 기자 gaem@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