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양대 글로벌 의결권 자문사, 윤경림 KT ‘찬성’…사외이사 바뀔 가능성(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ISS·글래스루이스·한국ESG평가원 찬성 의견

개인주주들도 윤경림 후보자 찬성 운동

사외이사 재선임 안건은 표 갈릴 듯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이데일리

[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글래스루이스(Glass Lewis)에 이어 ISS(Institutional Shareholder Services)도 KT 주주들에게 이달 31일 개최되는 정기 주주총회에서 윤경림 차기 대표이사(CEO)후보 선임 안건에 ‘찬성’할 것을 권고했다. 양사는 글로벌 양대 의결권 자문사로,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 투자자의 의사결정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여기에 소액주주들도 윤 후보를 지지하는 운동을 하고 있어, 반대할 것으로 보이는 국민연금(주주명부 폐쇄일 기준 10.12%)과 표 대결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KT 주주 구성을 보면 외국인 비중이 40% 이상이다.

다만, ISS는 글래스루이스가 CEO 후보자를 포함한 모든 이사들에 대해 ‘찬성’을 권고한 것과 달리, ▲윤경림 KT CEO 선임 건 ‘찬성’ ▲서창석 KT 네트워크부문장 부사장과 송경민 KT SAT 대표의 KT 사내이사 선임 건 ‘찬성’과 함께 ▲강충구, 여은정, 표현명 등 현직 KT 사외이사의 재선임안에는 모두 ‘반대’를 권고해 사외이사들이 대거 바뀔 가능성이 제기된다.

ISS·글래스루이스·한국ESG평가원 찬성

ISS는 윤경림 KT CEO 후보자에 대해 찬성한 이유로 경영의 계속 연속성과 함께 회사의 사업 계획을 주도할 자격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글래스루이스는 모든 사내외 이사 선임안에 찬성하면서 “내정자 명단을 검토한 결과, 주주들이 우려할 만한 실질적인 문제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우리는 주주들이 모든 후보자들 선임에 찬성할 것을 추천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한국ESG평가원도 정기주총 안건 보고서를 통해 ‘KT는 CEO 후보군 선정부터 최종 후보 확정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후보 선출 절차의 공정성을 기했다’며 ‘(윤경림 후보자는) 그동안의 경력을 감안할 때 나름의 전문성을 갖췄다고 본다’고 평가했다.

손경민 한국ESG평가원 대표는 “KT 이해관계자들 중에는 이번 CEO 후보 선정에 불만을 가질 수도 있을 것이나 그럼에도 경영의 안정성을 위해 KT이사회가 고심 끝에 최종적으로 내린 결론을 존중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개인주주들도 윤경림 후보자 찬성 운동


네이버 카페 ‘KT주주모임’은 주식 수 공유를 통한 지지 운동을 펴고 있다. ‘KT주주모임’ 개설자는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저희는 전문경영인, 그리고 KT를 아는 사람, 외부 인선단이 객관적이고 공정하신 분들 같아 지금 가장 좋은 분이 선정됐다고 보고 있다”면서 “윤경림 후보자 지지외에 8가지 안건을 다 찬성하는 건 아니다. 아직 전자투표기간이 남아 있어 (다른 안건에 대한 찬반은)계속 논의 중”이라고 했다.

사외이사 재선임 안건은 표 갈릴 듯

다만, 윤경림 후보자와 사내이사(서창석·송창민) 후보자에 대한 선임과 달리, 기존 사외이사의 임기 1년 연장의 건에는 표가 갈릴 전망이다.

이번 주총에선 강충구, 여은정, 표현명 사외이사에 대한 재선임(1년)도 주주총회 안건에 올라 있다. 임기가 남은 사외이사로는 김용헌(잔여임기 2년), 유희열(잔여임기 2년), 김대유(잔여임기 1년) 이사가 있다.

사외이사 교체 가능성이 나오는 이유는 ▲기존 사외이사 재선임의 건에 대해 글래스루이스는 찬성을, ISS는 반대를 권고했고 ▲윤경림 후보자도 후보 지명 직후 일성으로 ‘지배구조 개선TF’ 발족을 약속했기 때문이다. ‘

KT이사회도 이런 사안을 고려해 ▲CEO를 제외한 사내·외 이사 임기를 기존 3년에서 1년으로 줄여서 주총 안건으로 올렸다.

손종원 한국ESG평가원 대표는 “(KT는)단순히 인터넷·통신기업내 최우수 기업을 넘어 이번 대표이사 선정 과정의 여러 시행착오를 교훈 삼아 소유분산 기업의 지배구조를 개혁하는 선례를 만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KT의 ESG 종합등급은 A+로, 인터넷/통신 업종 내 가장 우수한 기업으로 평가받았다. 지배구조(G)가 S등급, 사회(S)는 A+, 환경(E)은 B+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