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주말 이슈+] 이재명, '질서있는 퇴진론' 목소리에…당내 화합 '총력'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박서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자신의 체포동의안 부결 이후 불거진 당내 갈등을 수습하기 위해 연일 '통합' 메시지를 내걸며 외연확장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비명(비이재명)계 측이 총선 승리를 위해 이 대표가 물러나야 한다는 '퇴진론'을 주장하자 당 지도부는 재빨리 '비명 달래기'에 돌입하며 진화작업에 나섰다.

의원들 간 소통 확대는 물론 강성지지층 개딸(개혁의딸)의 '비명 저격'에도 자제를 당부하는 등, 최근 이 대표가 내부 결집 강화에 공을 들이고 있다는 분석이 잇따른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공직선거법위반 혐의를 받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2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3.03.17 mironj19@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李 통합 행보에도 비명 "거취표명이 선당후사"…'퇴진론' 압박

비명계 중진 이상민 민주당 의원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이재명 대표가 하루빨리 거취를 정리하는 것이 선당후사 정신이고 국민적 상식이다"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는 당을 짓누르는 검은 먹구름"이라며 "리스크가 해소될 가능성이 없어 보이니 무고함을 밝히는 건 이 대표 본인이 하되 당대표직에서 물러나고 나서 해야지 대표직을 가진 채 하면 당은 이 대표 사법리스크에 짓눌리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명계 조응천 의원은 CBS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퇴진 시점이) 연말이라고 하는 건 너무 멀다"며 "(연말에는) 거의 침몰 직전일 수 있다"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조 의원은 "어딘가 구멍이 나서 물이 새어들고, 서서히 가라앉고 있다. 빨리 구멍을 메우고, 어디에 빙산이 있는지 빨리 찾아야 한다"며 이 대표의 퇴진을 거듭 강조한 바다.

이처럼 비명계 측의 압박이 이어지자 이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재빨리 내홍 수습에 나섰다.

이 대표는 개딸의 '비명저격'을 멈춰달라고 거듭 호소했다. 이 대표는 지난 15일 자신의 SNS를 통해 "'너는 왜 나와 생각이 다르냐'며 색출하고 망신주고 공격하면 당장 기분은 시원할지 몰라도 민주당은 물론 민주 진영 전체에 큰 피해를 준다"고 당부했다.

이어 "상대는 가만있는데 우리끼리 싸우느라 자멸하는 것보다 더 나쁜 상황이 어디 있겠느냐"고 통합 메시지를 강조했다.

계속해서 지도부는 이낙연 전 대표 제명 건에 대한 당원 청원에 대해서도 답변을 내놨다. 조정식 민주당 사무총장은 "이 대표께서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통해 '이낙연 전 대표님은 우리 당의 소중한 자원'이라고 강조하셨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알려드린다"며 "우리 당의 단결과 화합을 향한 이 대표의 호소를 당원 동지들께서 깊이 혜량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와 강훈식 더좋은미래 대표가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2023.03.15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번개 만찬'부터 'NY계 포섭'까지…외연확장 포석

지난 15일 이 대표는 전현직 의원 60여명이 참여한 당 최대 규모 그룹 '더좋은미래'(더미래)와 간담회를 갖고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나눴다.

국회에서 오후 3시부터 약 2시간 10분가량 진행된 간담회에서 이 대표의 '인적쇄신' 결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주를 이뤘다.

더미래 대표를 맡고 있는 강훈식 의원은 당시 비공개로 진행된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이 국민에게 더 많은 신뢰를 받기위해 소통과 성찰 필요하다는 의견을 모았다. 새로운 당의 모습이 절실한 상황에서 전면적 인적쇄신 필요함을 전달했고 이 대표에게 결단을 요청했다"고 했다.

간담회 직후 이 대표는 참석 의원들에게 깜짝 '번개 만찬'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양한 목소리를 경청하며 당내 소통에 주력하겠다는 계산이 담긴 것으로 분석된다.

번개 만찬 회동에는 약 10여명의 의원들이 참석했으며 진솔하고 화기애애한 분위기였다고 전해진다.

이날 만찬에 참석했던 한 의원은 기자에게 "쓴소리도 당연히 나왔다. 하지만 무겁거나 감정을 건드는 이야기들이 아니라 웃으면서 가볍게 이야기하는 그런 분위기였다"고 귀띔했다.

또 지난 10일 출범한 '공천제도TF'는 NY(이낙연)계 중심, 이개호 의원이 단장을 맡았으며 그 외에도 비명계로 분류되는 의원들이 다수 합류했다. 공천 과정에서의 불신을 덜어내고 당내 갈등을 봉합하기 위한 시도로 풀이된다.

이같은 '외연확장' 노력에 더해 이 대표는 조만간 당직개편 카드까지 꺼내들 것으로 전망된다. 더미래 측을 포함한 당내에선 이재명 체제의 안정화를 위해 '탕평 인사'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이 주를 이룬다.

이와 관련 이 대표 핵심 인사는 기자에게 "인사개편은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지도부에서도 공감대가 이뤄져 있는 상황"이라며 "다만, 그 범위나 방향성은 매우 조심스러운 문제기 때문에 충분한 의견 수렴을 거쳐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seo0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