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1만명 넘게 죽었는데…“이런 지진은 대비 불가능” 변명이라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망자 1만5000명 넘어
폭락 주식시장 거래중단
동일본 대지진 이후 최악의 인명피해


매일경제

9일 오전(현지시간) 튀르키예 하타이 안타키아 일대에서 한국긴급구호대(KDRT) 대원들이 지진으로 무너진 건물 속에 갇혀 있던 어린이를 구조하고 있다. 2023.2.9 [사진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매일경제

9일 오전(현지시간) 튀르키예 하타이 안타키아 일대에서 한국긴급구호대(KDRT) 대원들이 지진으로 무너진 건물 속에 갇혀 있던 한 어린이 생존자를 구조하고 있다. 2023.2.9 [사진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튀르키예를 강타한 최악의 대지진에 사망자가 연일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20년간 철권통치를 자랑하는 ‘스트롱맨’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이 최악의 정치적 위기에 몰리고 있다. 오는 5월 대통령 선거를 3개월 앞두고 여론 향방에 따라 그의 정치적 운명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지진 발생 사흘째인 8일(현지시간) 피해 지역을 방문한 자리에서 당국 대응과 관련해 “몇 가지 문제가 있다”고 인정하면서도 “현재 상황이 통제되고 있다”고 밝혔다고 BBC가 보도했다. 문제는 다음 발언이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부족한 점이 있지만, 현재 상황은 명백하다”며 “이렇게 큰 재난에 준비돼있기는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국가 원수가 지진으로 피해당한 국민의 마음을 감싸주기는커녕 책임 회피성으로 해석될 수도 있는 발언이다. 이와 관련해 CNN은 “강력한 지진으로 마을들이 무너져 내리며 대중의 좌절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 발언이 나왔다”고 꼬집었다.

튀르키예 당국의 늑장 대응을 질타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9일 현재 사망자는 1만5000명을 넘어섰다.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이후 최악의 인명 피해다.

정부의 구조 작업이 더디고 인력과 장비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신속한 구조도 어려운 상황이다. 에르도안 대통령도 지진 발생 사흘째에 현장을 찾으면서 여론은 악화되고 있다.

‘지진세’에 대한 의혹도 불거졌다. 지난 1999년 서부 대지진 이후 거둬들인 지진세에도 불구하고 이번과 같은 대지진에는 무용지물이었다는 비판이 핵심이다. 지진세를 통해 튀르키예 정부는 지금까지 총 880억리라(약 5조9000억원)을 징수했다고 AFP통신이 전했다. 국민들은 이 세금이 지진 대비에 사용됐는지 불분명하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한 시민은 CNN에 “관리들이 우리 돈을 삼킨다”고 주장했다.

매일경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지진 피해가 큰 지역 중 하나인 남부 카흐라만마라슈시를 찾아 취재진에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에르도안 대통령은 지진 발생 사흘째인 이날 튀르키예에서 사망자가 9천57명, 부상자가 5만2천979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2023.02.09 [사진 =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매일경제

8일(현지시간) 튀르키예 남부 카흐라만마라슈시에서 지진 피해자들이 무너진 건물 잔해 옆에서 모닥불을 피워 몸을 녹이고 있다. 지난 6일 시리아와 인접한 튀르키예 남동부에서 규모 7.8, 7.5의 강진이 잇따라 발생했다 2023.02.09 [사진 =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일부 부정한 사람들이 정부를 향해 허위 비방을 늘어놓고 있다”며 “지금은 단결과 연대가 필요한 시기”라며 정부에 대한 비판 여론 차단에 나섰다.

비판 여론 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로 트뤼키예 정부가 트위터를 끊었던 정황도 포착됐다. 네트워크 감시업체 넷블록스는 튀르키예에서 트위터 접속이 차단됐다고 전했다. 일론 머스크 트위터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튀르키예 정부로부터 트위터 접속이 곧 가능해질 것이라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후 트위터 접속이 복구됐다.

튀르키예 야당은 이번 지진은 인재라며 책임론을 제기하고 있다. 튀르키예 최대 야당인 공화인민당의 케말 킬즈다로글루 대표는 “누군가가 이것의 주된 책임이 있다면 그것은 에르도안 대통령”이라며 “지난 20년 동안 정부는 지진에 대비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다가오는 대선에 대해 파이낸셜타임스(FT)는 “이번 대선은 지진에 대한 에르도안 대통령의 대응을 대중이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달려 있다”고 분석했다.

매일경제

8일 오전(현지시간) 튀르키예 이스탄불 국제공항 입국장 내 면세점의 한 전광판에 지진 피해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검은 리본이 표시되고 있다. 2023.2.8 [사진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에르도안 대통령이 정치인으로서 입지를 굳힌 것은 지난 1999년 지진 영향이었다. 당시 규모 7.6 강진으로 1만7000여 명이 사망했으며 정부가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는 비난 여론이 들끓었다. 위기 속에서 치러진 2002년 총선에서 에르도안 대통령은 자신이 창당한 정의개발당(AKP)을 승리로 이끌었다. 이듬해 2003년 총리직에 오른 이후 튀르키예 권력의 최정점에서 ‘21세기 술탄’으로 군림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지진으로 상황이 역전됐다. 뉴욕타임스(NYT)는 “심각한 경제적 위기에 재난까지 덮친 가운데 에르도안은 오는 5월 14일 치러질 대선에서 연임에 도전한다”면서 “아마도 가장 어려운 선거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지진을 기사회생의 기회로 삼을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에르도안이 수천 개의 도로와 교량, 새로운 공항 건설을 홍보하며 피해 복구와 경제 회생에 사람들의 눈을 돌리게 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피해 지역에 5만 명이 넘는 구호 인력을 파견하고, 53억달러(약 6조7000억원) 규모의 재정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매일경제

8일 오후(현지시간) 튀르키예 이스켄데룬 시내의 지진 구조작업 현장에서 구조대와 시민들이 구조작업을 하고 있다. 2023.2.9 [사진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매일경제

8일 오후(현지시간) 튀르키예 이스켄데룬 항구에서 지진으로 인한 화재가 발생해 컨테이너와 크레인 등이 불에 타고 있다. 이스켄데룬 항구는 한국전쟁 당시 튀르키예군이 우리나라를 돕기 위해 한국으로 출발한 곳이다. 2023.2.9 [사진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지진 충격은 튀르키예 자본시장도 덮쳤다. 튀르키예 증시는 8일 5거래일 동안 휴장한다고 밝혔다. 이날 장중 증시가 7% 급락한 뒤 서킷브레이커(거래 중단)가 두 차례 발생한 이후 나온 조치다. 튀르키예 증권거래소가 거래를 중단한 것은 1999년 대지진 이후 24년 만이다. 튀르키예 보르사 이스탄불(BIST)100지수는 지진이 발생한 6일 이후 16.24%나 빠졌다. 리라화 가치는 최저 수준인 달러당 18.8리라대에서 거래되고 있다.

장기간 내전으로 사실상 무정부 상태인 시리아의 상황은 훨씬 더 열악하다. 바삼 삽바그 주유엔 시리아 대사는 “미국과 유럽연합(EU)의 제재 때문에 많은 비행기와 화물 수송기가 시리아 공항에 착륙하기를 거부한다”고 주장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