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가족명의 1인 기획사 차린 연예인, 국세청 세무조사 받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스포츠서울 | 조은별기자]가족명의 1인 기획사를 차린 연예인이 국세청의 철퇴를 맞게 됐다.

국세청은 9일 납세 의무를 다하지 않은 고소득 사업자 84명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들 중에는 연예인, 운동선수, 웹툰 작가, 유튜버, 인플루언서 등이 포함 됐다.

문제의 연예인의 경우 1인 기획사를 차린 뒤 수입액을 분산하고 실제로 일하지 않은 친인척에게 인건비를 허위로 지급하다 꼬리를 밟혔다.

가족에게 가짜 인건비를 준 정확이 포착된 이들 중에는 유명 운동선수와 웹툰 작가도 있다. 웹툰 작가의 경우 법인명의로 슈퍼카 여러대를 사고 법인 신용카드로 산 명품을 자신의 개인 채널에 자랑하기도 했다.

또다른 웹툰 작가는 자신이 보유한 저작권을 법인에 공짜로 이전하는 방식으로 신고 소득을 줄여 세금을 탈루했다.

재테크, 주식 관련 유튜버들도 국세청의 조사를 피해가지 못했다. 조사 대상 중에는 탈세액이 100억원에 육박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세청에 따르면 조사 대상에 포함된 연예인은 배우, 가수 등이며 운동선수는 프로야구 선수와 골프 선수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사회적 영향력이 큰 유명인도 있지만 국세청은 국세기본법에 따라 이름은 공개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mulgae@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