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韓구호대, 2세 여아와 부모도 구조… 尹대통령 “추가 파견하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튀르키예 강진 피해 지역으로 급파된 대한민국 긴급구호대(KDRT)가 9일 오전 5시(현지시간) 하타이주 안타키아 고등학교 등에서 구호 활동에 돌입, 70대 중반 남성 1명을 구조하고 있다. 2023.2.9 대한민국 긴급구호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진 피해 지역 수색·구조 활동을 위해 튀르키예에 급파된 대한민국 긴급구호대(KDRT)가 9일 70대 남성을 첫 구조한 데 이어 2세 여아와 부모 등 3명을 추가로 구조했다.

구호대는 이날 오전 10시쯤(현지시간) 튀르키예 하타이주 안타키아 주거지의 무너진 5층 건물 사이에서 마흐멧(40)씨와 딸 루즈(2)양을 구조한데 이어 아내 라와(35)씨도 구출하는데 성공했다.

구호대 관계자는 먼저 구조된 부녀에 대해 “구조된 2명은 탈수 증세는 있으나 의식은 또렷한 상태”라며 “체온이 약간 낮지만, 전반적으로 건강 상태는 비교적 양호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돌쟁이 아기는 구조했으나 이미 사망한 상태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구호대는 또한 이 건물에서 구조된 이들의 나머지 가족들에 대한 구조 작업을 진행 중이다. 건물 내에는 어린이 1~2명이 더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앞서 남부 하타이주(州) 안타키아 고등학교 등에서 활동을 시작한 구호대는 이날 오전 5시쯤 70대 중반 남성 1명을 구조했다.

이 남성 역시 의식이 있었으며, 건강에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서울신문

대한민국 긴급구호대(KDRT)가 8일(현지시간) 튀르키예 가지안테프 공항에 도착해 우리 군 다목적수송기에서 내리고 있다. 2023.2.8 국방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구호대는 활동 시작 90분 만에 첫 생존자를 구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타키아 지방정부 관계자는 “(한국의) 긴급구호대가 이른 시간 내에 성과를 거둬 아주 기쁘다”며 “구호활동을 통해 생존자가 계속 나왔으면 좋겠다”는 기대감을 표명했다고 한다.

우리 구호대는 튀르키예 측 요청에 따라 탐색구조팀 중심으로 꾸려졌으며, 남부 하타이주 안타키아를 구조 활동 지역으로 전날 선정해 이 지역 내 셀림 아나돌루 고등학교에 베이스캠프를 설치했다.

정부 파견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인 이번 긴급구호대는 외교부 1명, 국방부 49명, 소방청 62명, 한국국제협력단(KOICA) 6명 등 총 118명으로 구성됐다.

긴급구호대의 첫 활동기한은 17일까지로, 기한을 연장할지 2차 구호대가 파견돼 교대할지는 현지 구조 상황을 고려해 결정할 예정이다.

서울신문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중구 주한 튀르키예대사관을 방문, 희생자들을 애도한 뒤 조문록을 작성하고 있다. 2023.2.9 대통령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튀르키예대사관을 방문해 희생자를 애도하는 한편 추가 구조대 파견을 약속했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은 오후 2시 서울 중구 튀르키예대사관을 방문했다”며 “살리 무랏 타메르 주한 튀르키예 대사는 ‘대통령이 직접 조문해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고 윤 대통령은 ‘튀르키예 국민들이 좌절과 슬픔을 극복하고 일어날 수 있도록 우리나라가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서울신문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9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주한 튀르키예 대사관 조문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2.9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조문록에 ‘대한민국은 형제의 나라인 튀르키예 국민들이 슬픔과 좌절에서 용기와 희망으로 일어설 수 있도록 함께 할 것입니다’라고 적었다.

이어 타메르 대사에게 “현지 파견된 구조대로부터 상황이 매우 참혹하고 어렵지만 최선을 다해 구조 활동을 할 것이란 보고를 받았다. 추가로 구조대를 보내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타메르 대사는 “튀르키예가 꼭 필요할 때 도움을 주는 한국 정부와 국민에게 형제애를 느낀다. 절대 잊지 않겠다”고 화답했다고 이 대변인은 전했다.

한편 윤 대통령을 포함한 대통령실 전 직원들은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구호 성금 3261만원을 마련해 이날 대한적십자사에 전달했다.

이정수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