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라임 핵심' 김봉현, 1심서 징역 30년 선고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라임 사태'의 핵심 인물로 지목된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1심에서 징역 30년을 선고받았습니다.

서울남부지법 형사합의13부는 오늘(9일) 오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혐의 등으로 기소된 김 전 회장에게 징역을 30년을 선고했습니다.

또 769억3540만원을 추징하라고 명령했습니다.

재판부는 "사기와 횡령 과정에서 다수 공범에게 지시하는 등 치밀하게 계획한 점, 경제적 이익 대부분이 피고인의 개인적 이익으로 귀속된 점 등을 보아 죄질이 매우 좋지 않다"면서 "피고인이 전자장치를 훼손하고 도주함으로써 형사 처벌을 부당하게 회피하는 등 진지한 반성의 기미가 보이지 않아 엄중 처벌이 불가피하다"고 양형 이유를 밝혔습니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16일 결심공판에서 김 전 회장에게 징역 40년을 구형하고, 추징금 774억3540만원을 명령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습니다.

김 전 회장은 2018년부터 버스업체 수원여객, 스타모빌리티, 재향군인회 상조회 자금 등 약 1303억원을 횡령하고 정치권과 검찰에 금품과 향응을 제공한 혐의를 받습니다.

또 전환사채를 발행해 또 다른 전환사채 빚을 갚고 개인 채무까지 변제하려 한 혐의도 있습니다.

그는 2020년 5월 구속돼 재판에 넘겨졌다가 전자팔찌를 부착하는 조건으로 지난해 7월 보석으로 풀려났습니다.

이후 불구속 상태로 재판을 받아오다 김 전 회장은 결심 공판을 앞둔 지난해 11월 전자팔찌를 끊고 달아났고, 48일 만에 검거됐습니다.

허경진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