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오겜' 황동혁 감독, 스페인 저작권료 받아…"공정한 보상, 선순환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페인·아르헨티나 저작권료 수여식…영상으로 소감 밝혀

"공정한 보상 체계, 1인의 스타감독이 할 수 있는 일은 아냐"

"좋은 창작자 많아지려면 먹고 살 수 있다는 믿음을 줘야"

장항준, 김한민, 임순례 등도 저작권료 수여식 참석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황동혁 감독이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이 스트리밍된 대가로 스페인, 아르헨티나 등에 첫 저작권료를 받았다. 황 감독은 작가, 감독 등 창작자의 생존은 물론, 문화 콘텐츠 산업 전체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공정보상권 보장을 위한 저작권법 개정이 절실하다고 목소리를 전했다.

한국영화감독조합(DGK)과 유정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성일종, 황보승희 국민의힘 의원실 주최로 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영상저작자의 정당한 보상! 저작권법 개정안 지지 선언회’ 행사가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사회자를 맡은 배우 겸 감독 유지태를 비롯해 DGK 대표인 윤제균 감독, 장항준 감독, 홍성은 감독, 홍원찬 감독, 김정현 법무법인 창경 변호사 등이 참석했다. 창작자의 영상물 공정보상권 보상을 위해 저작권법 개정안을 발의한 유정주 의원과 성일종 의원, 황보승희 의원, 홍익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등도 자리에 함께했다. 이밖에 임순례 감독, 김한민 감독, 양윤호 감독(한국영화인총연합회 대표), 김은희 작가 등이 참석했으며, ‘오징어 게임’의 황동혁 감독도 영상으로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날 행사는 각 창작자 단체 대표들이 개정안 지지 선언을 발표하고 조속한 개정안 통과를 촉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아울러 이미 영상 창작자들의 공정보상권을 저작권료 등 제도로 보장 중인 스페인, 아르헨티나 측으로부터 송금된 한국 영화, 드라마 감독들의 저작권료 수여식도 이날 함께 진행됐다.

DGK에 따르면, 스페인 측은 지난 6년간 이용된 한국 작품들에 대한 저작권료 2억 426만 5239원을 지급했다. 아르헨티나는 지난 2년간 넷플릭스로 스트리밍된 한국 작품들의 저작권료로 6460만 6513원을 송금했다.

황동혁 감독은 이날 차기작 촬영 등 일정으로 직접 참석하지 못했지만, 영상 메시지를 통해 저작권료를 받은 소감을 전했다. 영화감독조합 조합원인 장항준 감독이 이날 황 감독을 대신해 대리 수상했다.

황동혁 감독은 영상을 통해 “제가 생전에는 이런 저런 걸 적어내고 신청하는 행위를 싫어하는 사람이었는데 이번에 스페인 측에 저작권료를 받아보니 금액이 꽤 크더라. 이럴 줄 알았으면 진작 신청할 걸 싶었다”고 운을 떼 웃음을 줬다.

그는 “감독들 대부분이 그렇듯, 처음부터 성공하는 분들은 없다. 저에게도 작품이 흥행에 실패하고 준비하던 게 엎어져 경제적으로 힘들었던 시기가 있다. 그 시기에 이런 제도가 있다면 큰 도움이 됐겠다 싶더라”며 “정말 어려울 땐 한 달에 20만원으로 모든 생활을 해결했다. 다른 감독들도 보면 한 작품에서 다음 작품을 만들기까지 최소 수년이 걸린다. 그 사이 수입이 변변치 못하다. 그 때 이런 혜택이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고 전했다.

황 감독은 “보통 창작자들이 작품 계약을 할 때 ‘저작자가 제작자에게 모든 권리를 넘긴다’는 조항이 있다. 모두가 그랬기에 당연히 그래야 하나 보다 싶었다. 감히 개인으로서 그 관행을 깰 수 없었고, 그럴 힘도 없었다”고 지난 날을 회상했다.

개인의 행동과 의지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고도 강조했다. 황 감독은 “개인이 제작자와 계약서를 새로 쓴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진 않는다”라며 “공정한 정산 시스템을 위해선 국가 차원에서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번에 정산된 내역을 보니 스페인의 넷플릭스로 정산이 된 거더라. 저는 이게 어떤 기준으로 정산이 됐고 넷플릭스에서 어떤 기준으로 스페인을 통해 저한테 이 돈을 전달했는지 모른다”며 “이걸 제가 제작사와 다르게 계약한다 해서 제작사가 이를 알고 요구할 수가 있겠나. 확실한 건 1인의 스타 감독이 할 수 있는 일은 아니라는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그는 “이 직업이 보는 것만큼 화려하지 않다”며 “이런 제도가 활성화된다면 모든 창작자들의 경제적 삶에 도움이 될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산업 전체에 긍정적인 선순환이 이뤄질 것이라 믿는다”고 소신을 밝혔다.

또 “요즘 전세계적 문제가 좋은 창작자가 잘 나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좋은 창작자들이 나오려면 이 직업으로 먹고 살 수 있다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 좋은 인력이 이곳으로 몰려와야 더 좋은 작품들이 나올 것”이라고도 부연했다.

아울러 “지금 당장의 눈앞의 것만 보지 않고 생태계를 살린다는 마음으로 접근해주셨으면 한다”고도 간청했다.

한편 저작권료 수여식에는 ‘기억의 밤’ 장항준 감독, ‘명량’ 김한민 감독,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 임순례 감독, ‘혼자 사는 사람들’ 홍성은 감독 등이 단상에 올라 대표로 기념사진을 찍고 저작권료를 송금 받은 소감을 밝혔다. 이번에 감독 등 창작자 단체들이 지지를 선언한 저작권법 개정안은 지난해 성일종, 유정주 의원이 발의한 것이다. 영상 저작자가 저작재산권을 양도했다고 하더라도 영상물의 최종공급자로부터 이용 수익에 따른 보상을 받을 권리를 보장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음악이나 TV 프로그램들은 스트리밍 될 때마다 방송사, 플랫폼 등 최종공급자로부터 재방료 등 저작권료를 받고 있다. 하지만 넷플릭스 등 OTT 드라마, 영화들은 관련 법이 없기 때문에 이를 받고 있지 않다. 영화 ‘기생충’, 드라마 ‘오징어 게임’ 등 K콘텐츠가 다른 국가에서 세계적 성과를 올리고 있어도 감독 및 작가들은 저작권을 이미 제작사 측에 양도했다는 이유로 이에 따른 저작권 수익을 분배받지 못해 이 같은 법안을 마련한 것이다.

특히 프랑스, 스페인, 아르헨티나 등 40여개국은 이미 ‘공정한 보상’의 형태로 창작자들에게 저작권료를 지급하고 있다. 베른협약에 명시된 내국인 대우 원칙에 따라 해당 국가에서 이용된 콘텐츠의 시청에 따른 저작권료를 창작자의 국적에 관계 없이 보장한다는 취지다. 한국 감독들도 이 저작권료를 받을 권리가 있다. 다만 한국에서도 다른 나라와 똑같이 상대국 저작자의 저작권료를 수집해 송금할 수 있어야만 상대국에서도 송금이 가능하다. 한국엔 이를 대표하는 단체가 없다. 그럼에도 스페인, 아르헨티나 측에선 한국의 저작권법 개정 운동에 대한 양국 저작권 관리 단체의 지지의사를 반영해 한국 영화감독들이 받아야 할 저작권료 일부를 이번에 선제적으로 송금했다.

발의된 개정안은 현재 상임위에서 법안 심사가 시작되지 않아 법안 통과가 지연되는 실정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