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가시밭길, 동반자 되겠다" 초보 코치의 선수 사랑, kt 미래 이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노컷뉴스

kt 퓨처스팀 유한준 타격 코치의 현역 시절. kt wiz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21년 kt의 창단 첫 통합 우승을 이끈 맏형 유한준(42)이 영광의 순간을 뒤로 하고 코치로 새 출발에 나섰다.

2004년 현대에서 프로 생활을 시작한 유 코치는 넥센(현 키움)을 거쳐 2015년 kt에 둥지를 틀었다. kt에서 6시즌 동안 726경기에 나서 타율 3할1푼5리 772안타 77홈런 407타점 320득점 OPS 0.844로 활약했다. 2021년 kt의 한국시리즈 우승과 함께 선수 생활을 마무리했다.

은퇴 후에는 kt에서 비보직 임시 코치로 활동했다. 2022년 한 해 동안 전력 분석 등 구단 프런트 업무를 경험하며 지도자 수업을 받았다. 유 코치는 "전력 분석은 숫자로 기록되고, 코치는 그 숫자를 토대로 선수들을 이해시켜야 한다"면서 "지도자로서 필요한 부분을 준비하고 경험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돌아봤다.

지도자 수업을 마친 유 코치는 올해 정식 코치가 됐다. kt 퓨처스팀(2군)의 타격 코치로 본격적인 지도자 생활을 시작했다. 그리고 지난 1일부터 익산 야구장에서 열린 스프링 캠프에서 첫 업무에 들어갔다.

초보 코치인 만큼 아직 '코치님'이란 칭호가 낯설다. 유 코치는 "선수와 코치는 전혀 다르다. 선수 때는 나 혼자만 챙기면 됐지만 지금은 모든 선수들을 봐야 한다"면서 "적응하고 있는 단계다. 아직 초보 코치라 정신없이 지내고 있다"고 근황을 알렸다.

노컷뉴스

취재진과 인터뷰 중인 유한준 코치. 익산=김조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라운드에선 그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선수들을 지도하고 있다. 유 코치는 "선수들 모두 의욕적으로 훈련에 임하고 있다. 나는 선수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다"면서 "아직 선수들을 관찰하는 단계다. 선수들이 필요하면 언제든 조언해 줄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유 코치는 현역 시절 한국 최고의 좌타자로 명성을 떨친 김기태 감독을 보좌하게 됐다. 김 감독은 지난해 10월 퓨처스팀의 새 사령탑으로 선임됐다. 그는 "감독님은 타격에 대해 전문가이시고, 리더십도 뛰어나셔서 많이 배우고 있다"고 미소를 지었다.

김 감독을 보며 리더십에 대한 방향성도 잡아가고 있다. 유 코치는 "감독님께서 착한 코치가 되지 말고 좋은 코치가 되라고 말씀하셨다"면서 "내가 느낀 좋은 코치는 때로는 부드럽고, 때로는 강하게 할 줄 알아야 한다. 선수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퓨처스팀은 대부분 프로 무대에 막 발을 내딛은 새내기들로 구성됐다. 유 코치는 "퓨처스 선수들은 앞으로 가야 할 길이 멀다. 모든 과정이 가시밭길이 될 것"이라며 "선수들이 꿈을 이뤄가는 과정에서 동반자가 되고 싶다"고 지도자로서 포부를 밝혔다.

노컷뉴스

한국시리즈 우승 후 세리머니를 하기 위해 함께 걸어가고 있는 유한준(사진 왼쪽)과 박경수. kt wiz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 코치는 현역 시절 성실함의 대명사로 불렸다. 솔선수범의 자세로 후배들 사이에 모범이 됐고 팬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았다. '무한준', '수원의 아들', '소리 없이 강한 남자' 등의 별명을 얻기도 했다.

이런 유 코치는 선수들에게 진심 어린 조언을 건넸다. 그는 "결국 자기 관리가 중요하다. 자기가 해야 할 일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면서 "프로 선수로서 어떤 자세를 갖춰야 하는지 알고 꾸준히 이어간다면 좋은 선수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kt에는 유 코치 못지않은 성실함의 아이콘이 또 있다. 영혼의 단짝으로 불린 주장 박경수(40)다. 두 선수는 2021년 한국시리즈 우승을 일군 뒤 눈시울을 붉히며 뜨겁게 포옹해 팬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박경수는 불혹의 나이에도 여전히 그라운드에서 투혼을 발휘하고 있다. 올해도 주장 완장을 차고 미국 캠프지에서 새 시즌을 준비하고 있다. 유 코치는 박경수에게 "항상 응원하는 마음으로 지켜보고 있다. 부상 없이 잘 했으면 좋겠다"고 응원했다.

하지만 아직 선수 생활을 이어가고 있는 박경수를 보면서도 그라운드로 돌아가고 싶은 생각은 들지 않았다. 유 코치는 "선수로 다시 뛰고 싶은 생각은 없다. Kt가 강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많이 배울 생각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