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중국 ICBM 발사대 수, 미국 추월"... 커지는 미 본토 위협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 핵전력 담당 전략사령부, 의회에 보고서 제출
"고정·이동 ICBM 발사대 수 이미 미국보다 많아"
'중 정찰 풍선' 사태와 맞물려 '미 안보 우려' 증폭
한국일보

2019년 10월 1일 중국 베이징에서 건국 70주년 국경절을 맞아 열린 열병식 도중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둥펑-41'(DF-41)이 톈안먼광장을 지나고 있다. 베이징=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대 수가 미국을 추월한 것으로 파악됐다. 최근 '중국 정찰 풍선의 미국 영공 진입 사태'와도 맞물려, 미국 내에서는 중국 군사력이 미 본토를 위협하는 수준에 이르렀다는 우려가 증폭되는 양상이다.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7일(현지시간) 미군의 핵·우주·미사일 전력 담당 전략사령부(USSC)가 중국의 최신 ICBM 능력에 대한 평가를 담은 보고서를 연방 상·하원 군사위원회에 제출했다고 보도했다. USSC 사령관 명의의 보고서에서 미군은 "중국의 고정식 ICBM 발사대(사일로)와 이동식 발사대(TEL)의 수가 이미 미국이 가진 것보다 많다"고 밝혔다.

다만 중국의 ICBM 발사대는 아직 미사일이 탑재되지 않은 '빈 총' 상태인 경우가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이나 장거리 폭격기 등 ICBM 이외의 전략 무기 측면에선 미국이 중국을 압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반적인 핵 능력은 여전히 미국이 중국에 앞서 있다고 평가할 만하다는 얘기다.

그럼에도 미중 간 핵전력 규모 격차는 점점 좁혀질 전망이다. ICBM 발사대가 증가했다는 사실은 여기에 탑재될 ICBM 생산 속도도 빨라진다는 걸 시사하기 때문이다.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SIPRI)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핵탄두를 가장 많이 보유한 국가는 러시아(5,977개)다. 미국은 5,428개로 세계 2위다. 중국은 400개가량의 핵탄두를 갖고 있으며, 2035년까지 1,500개 수준으로 늘어날 것이라는 게 미 국방부의 예측이다.

게다가 미국은 러시아와 맺은 '신전략무기감축협정(New START·뉴스타트)'에 따라 실전 배치 핵탄두를 1,550개 이하로 감축시키려 하고 있다. 미국이 핵탄두를 줄이는 반면 중국은 늘려 가는 추세가 이어지면, 양국의 핵무기 규모 및 전력은 결국 비슷해질 가능성이 적지 않다. 미국으로선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특히 이번 보고서는 군사용으로 추정되는 중국의 정찰 풍선이 미 영공을 침범, 미국 내 안보 우려가 커지는 시점에서 공개됐다. 현지 언론들은 '평범한 미국인들 입장에선 막연하기만 했던 중국의 군사적 위협이 이미 미 본토까지 도달했다는 새로운 인식이 생겨나기 시작했다'고 평가한다.

외교전문지 포린폴리시는 "중국의 군사력 증강에 대한 미국 대중의 인식은 미 행정부의 '우려' 수준엔 미치지 못했지만, 이제는 정찰 풍선 사건 등을 계기로 중국의 위협을 다시 바라보게 됐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대중 압박을 위한 미국의 국방비 확대, 반도체 수출 통제 등의 정책도 앞으로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베이징= 조영빈 특파원 peoplepeople@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