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北, 김정은·리설주 사이 '정중앙' 차지 김주애 공개…"존경하는 자제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정은 딸 김주애, 김정은과 네 번째 공식 석상

北 매체, 김주애에 "존경하는 자제분" 언급

김정은과 대화할 땐 리설주 옆에 서있기도

'백두혈통' 권위 부각 연출 분석 나와

[이데일리 강지수 기자] 건군절(인민군 창건일) 75주년을 기념하는 행사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딸 김주애와 동행한 모습이 또다시 포착됐다. 군 고위 장성들이 참석한 행사에서 김주애는 김 위원장과 부인 리설주보다 주목받는 가운데 자리에 위치해 사진을 찍기도 했다.

이데일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딸 김주애와 함께 건군절 75주년 기념연회에 참석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8일 보도했다.(사진=연합뉴스)


8일 북한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지난 7일 건군절을 기념해 딸 김주애와 함께 인민군 장병들의 숙소를 방문하고 건군절 기념연회에 참석해 연설했다.

김 위원장은 연설에서 “오늘과 같이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우리 군대가 조선로동당의 무장력, 계급의 전위로서 무한한 힘을 떨치고 있는 것은 철두철미 혁명무력의 1세들이 총대에 재웠던 붉은 넋과 숭고한 사명, 견결한 혁명정신과 결사항전의 투지가 5세, 6세에 이른 오늘에도 조금도 변함이 없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땅의 영원한 평화를 위해, 진정한 륭성과 발전을 위해, 후손만대를 위해 우리는 참으로 많은 고통과 아픔을 감내하며 마침내 위대하고 절대적인 힘을 키웠다”고 말했다.

그가 언급한 ‘위대하고 절대적인 힘’은 핵무력을 지칭한다. 딸 김주애로 상징되는 후손들을 위해 핵무력을 키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데일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건군절 75주년 기념연회에 딸 김주애와 함께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통신은 이날 보도에서 김 위원장이 김주애와 대화하는 사진도 공개했다. 검은 투피스에 흰 셔츠 차림의 김주애는 레드카펫을 걸으며 김 위원장에게 말을 걸었다. 해당 사진에서 김 위원장은 딸 김주애의 말을 귀담아 듣는 듯 고개가 김주애 쪽을 향해있다.

김주애의 모친인 리설주는 두세 걸음 떨어진 옆에서 이들의 모습을 바라보고 있다. 백두혈통으로서의 권위를 부각하려는 연출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데일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건군절 75주년 기념연회에 딸 김주애와 함께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 위원장과 김주애가 연회장에 입장할 때 김 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의 모습도 포착됐다. 김 부부장은 장성들 뒤편에 서서 이들과 함께 박수를 보냈다.

김주애가 헤드 테이블에서 김 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사이에 앉아 있는 사진도 공개됐는데, 초점은 김 위원장이 아닌 김주애를 향했다. 김 위원장과 부인 리설주는 몸을 살짝 김주애 쪽으로 향했고 김주애는 반듯하게 앉아 정면을 응시했다.

뒤로는 박수일 인민군 총참모장, 강순남 국방상, 정경택 인민군 총정치국장, 황병서 전 당 조직지도부 제1부부장 등 장성들이 나란히 서 있는 모습이다.

통신은 “경애하는 김정은 동지께서 건군절을 맞으며 인민군 장령들의 숙소를 축하방문하시고 기념연회에 참석하시였다”고 보도하며 “꿈결에도 그립고 뵙고 싶던 경애하는 김정은 동지께서 존경하는 자제분과 함께 숙소에 도착하시자 국방성 지휘관들과 조선인민군 대연합부대, 연합부대 군정지휘관들이 가장 뜨거운 경모의 정을 안고 영접하였다”고 강조했다. 딸 김주애를 ‘존경하는 자제분’이라고 표현한 것이다.

김주애가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지난해 11월 18일 북한의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시험발사 현장에 처음 등장한 데 이어 같은 달 26일 ‘화성-17형’ 시험발사를 축하하는 행사 자리에 참석한 이후 세 번째다.

지난달 1일 김 위원장이 김주애와 함께 중거리탄도미사일(IRBM)인 ‘화성-12형’과 신형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KN-23’을 둘러보는 모습이 공개된 것까지 포함하면 네 번째다.

북한 매체들은 ‘화성-17형’ 시험발사 소식을 전할 당시 김주애에 대해 ‘사랑하는 자제분’이라고 언급했다. 이후 ‘존귀하신 자제분’이라고 칭했다가 이번에는 격을 더욱 높이는 듯 ‘존경하는 자제분’이라고 표현했다.

한편 이날 김 위원장의 연설에서 남측이나 미국을 향한 직접적인 메시지는 없었다. 다만 김 위원장이 이날 저녁에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열병식에 참석해 대남·대미 메시지를 발신할 가능성이 있다. 열병식에 김 위원장이 딸 김주애와 함께 참석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