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진복 정무수석, 안철수 향해 또 경고장...사실상 '그 입 다물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무 말도 안하면 아무 일도 안 일어날 것"

與 '3·8 전당대회' 두고 대통령실 또 다시 공개 저격

"'대통령팔이' 표에 도움된다? 자제하는 게 좋을 것"

아주경제

답변하는 이진복 정무수석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이진복 정무수석이 9일 오후 국회 국민의힘 원내대표실 앞에서 주호영 원내대표와 김석기 사무총장을 만나고 나와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2.12.9 srbaek@yna.co.kr/2022-12-09 17:01:11/ <저작권자 ⓒ 1980-2022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은 8일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안철수 후보를 향해 "아무 말도 안 하면 아무 일도 안 일어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수석은 이날 오전 여의도 국회를 찾아 국회정각회 신년법회 사전차담회에 참석하며 기자들과 만나 '안 후보가 더 이상 '윤안(윤석열·안철수)' 연대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한 것을 어떻게 보나'라는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우리도 (이야기를) 하고 싶어서 한 게 아니다. (이야기를) 하니까 이야기한 건데, 아무 말도 안 하면 아무 일도 안 일어날 것"이라고 했다.

전날 국민의힘 전당대회 비전발표회에서 일부 후보들이 여전히 본인이 대통령과 소통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한 것을 두고는 "'대통령 팔이'를 해서 표에 도움 된다고 생각해서 하겠지만 자제하는 게 좋을 것"이라고 재차 경고했다.

이 수석은 이후 사전차담회를 마치고 나와서도 "제가 일요일에 국회에 와서 그런 얘기를 한 것은 더 이상 (전당대회) 후보들이 대통령이나 대통령 비서실을 의도적으로 끌어들이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뜻으로 얘기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후보들이 그걸 아시고 그렇게 한다면 저희도 전혀 거기에 대해서 말할 생각이 없다"고 덧붙였다.

안 후보가 더 이상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한 것을 두고도 "윤핵관이라는 말도 나는 당 내에서 안 썼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 수석은 "(대통령과 대통령실이) 더 이상 할 말도 없고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 더 이상 (당권 주자) 후보들이 대통령이나 대통령 비서실을 끌어들이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한 거니까 잘 이해했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이 당비를 300만원을 내는데 전당대회에 대해 발언할 수 있지 않냐'는 대통령실 측 관계자의 발언을 두고는 "당비가 중요한건 아니다"라고 했다.

이 수석은 "많이 낸다 적게 낸다로 끌고 갈 게 아니라 '1호 당원'으로서의 역할을 얘기한 것이라고 생각한다"라며 "대통령은 당원이다. 당원으로서의 역할에 관한 얘기지 당비가 중요한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앞서 이 수석은 안 후보를 향해 "안 후보는 더 이상 대통령을 끌어들이지 말고 대통령 얘기를 하지 말고 정책과 후보들 간의 논리로, 말씀으로 선거에 임해달라"고 촉구한 바 있다.

이에 안 후보는 "그걸 나쁜 표현이라고 생각하신다면 저는 쓰지 않을 생각"이라며 "전혀 그런 의도가 없었고 그렇게 생각하실 줄도 사실은 제가 몰랐었다. 그렇게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해서 그런 말씀들은 드리지 않기로 했다"며 자세를 낮췄다.

이상민 장관 '탄핵 소추안' 두고는 "합리적이지 않아" 비판

더불어민주당이 이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탄핵소추안을 우선 처리하겠다고 밝힌 것을 두고는 "헌법이나 법률에 위배되는 것이 없는데 이렇게 하는 부분에 대해선 옳지 못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일단 국회에서 결정하는 거니까 지켜보고 있다"면서도 "다만 정부 입장에서는 헌법이나 법률적으로 특별한 문제가 없는데 탄핵한 선례가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 부분에 대해서 굉장히 좀 합리적이지 않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라며 "장관 한 사람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부처 전체를 두고 걱정하는 마음이 많다"고 우려했다.

이어 "정부는 걱정이 많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대통령실도) 심사숙고하고 있고, 총리도 걱정을 많이 하면서 지원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장관 탄핵 소추안이 이날 본회의에서 가결돼 직무가 정지될 경우 '실세형 차관' 인사가 이뤄질 가능성에 대해선 "여러 가지 안 중에 하나는 있을 수 있겠지만 아직 그 부분에 대해서 대통령이 그 어떤 말씀도 안 하고 계신다"고 선을 그었다.

아주경제=김슬기 기자 ksg49@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