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김기현 ‘정체성’ 공격에 안철수 측 “더이상 네거티브 동조하지 않기로 했다” 몸낮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기현 '안철수 후보에게 묻습니다'라며 '간첩' '신영복' '사드 배치' '햇볕정책' '덩샤오핑' 키워드로 한 다섯가지 공개 질문

安 측 “당원들 사이에 전대가 이렇게 흘러가서는 안 된다는 공감대 확산. 합리적 판단 믿는다"며 ‘총선 경쟁력’ 강조

세계일보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3·8 전당대회의 예비경선(컷오프) 여론조사를 하루 앞둔 7일 양강 주자인 김기현(사진 왼쪽)·안철수(〃 오른쪽) 후보는 각각 '강공 모드'와 '로우키 모드' 속에서 당심을 잡는데 진력했다. 예비경선 결과가 한달 후 전당대회의 '미리보기'라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친윤(친윤석열) 지지를 받는 김 후보는 안 후보의 각종 현안에 대한 그간의 공개 입장이 국민의힘 노선과 다르다는 점을 부각하면서 안 후보를 몰아붙였다.

김 후보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안철수 후보에게 묻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러면서 안 후보에게 '간첩', '신영복', '사드 배치', '햇볕정책', '덩샤오핑'(鄧小平) 등을 키워드로 한 다섯가지 공개 질문을 던졌다.

모두 과거 안 의원의 발언을 토대로 한 질문으로, 안 후보의 철학과 소신이 보수정당의 정체성과 맞는지 따져보겠다는 취지로 보인다.

김 후보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국면에서도 당적을 옮기지 않은 점을 내세워왔다.

반면 안 후보는 2012년 제18대 대통령 후보로 나선 이후 10년가량을 진보 진영에서 활동해왔다. 안 후보가 보수 진영으로 정치 무대를 옮긴 것은 202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와 단일화하면서부터다.

보수 진영의 '뿌리'를 자처하는 김 후보로선 안 후보의 짧은 입당 경력부터 문제 삼아 전통적인 지지층이 많은 당원 투표에서 승부를 보겠다는 전략인 셈이다.

김 후보 측은 친윤 그룹의 불출마 압박에 못 이겨 당권 도전을 포기한 나경원 전 의원 끌어안기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나 전 의원과 가까운 김희정 전 여성가족부 장관, 나 전 의원의 전대 출마를 도왔던 김민수 전 경기 성남 분당을 당원협의회위원장 등을 캠프에 영입하기도 했다.

안 후보는 낮은 자세를 유지하면서도 총선 경쟁력을 강조했다.

당권주자 비전 발표회에서도 '청년·중도·수도권' 지지율이 경쟁자와 비교해 압도적 우위라면서, 내년 총선에서 170석을 얻어 압승하겠다는 점을 강조하는데 역점을 뒀다.

안 후보는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 '윤안(윤석열·안철수) 연대' 등 발언으로 대통령실로부터 공개 비판을 받은 뒤 "해당 표현을 쓰지 않겠다"며 한발 물러선 상태다.

안 후보는 이날 '비전 발표회' 외 다른 일정을 잡지 않고 전력을 가다듬는 모습이다. 사전 조율 중이던 언론사 인터뷰 일정도 전면 보류했다.

안 후보의 전대 행보나 메시지는 윤 대통령과 직접적인 대립 구도를 피한 채 당심에 소구할 수 있는 전략을 찾는 데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과의 갈등이 지속될 경우, '윤심이 없는 후보'를 넘어 '반윤'(반윤석열) 이미지 낙인이 찍힐 수 있다는 부담도 적지 않다.

다만 주류인 친윤 진영의 전방위적 압박이 일반 당원들에겐 동정여론으로 흐를 수 있다는 조심스러운 기대감도 주변에서 읽힌다. 상승세인 여론조사 흐름도 '기댈 언덕'이다.

안 후보 측은 통화에서 “당원들 사이에 전당대회가 이렇게 흘러가서는 안 된다는 공감대가 확산하고 있다. 합리적 판단을 해줄 것으로 믿고, 우리는 더이상 네거티브에 동조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