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파월 "디스인플레 순탄치 않을 것…고통 있어야 해"(상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월 연준의장, 워싱턴DC 이코노믹클럽 토론

[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막 시작한 디스인플레이션 과정은 시간이 걸릴 것이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은 7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이코노믹클럽에서 데이비드 루벤스타인 칼라일 공동창업자 겸 워싱턴DC 이코노믹클럽 회장과의 토론에서 “디스인플레이션의 과정이 순탄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파월 의장은 토론 초반부터 월가를 놀라게 했던 올해 1월 고용보고서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그는 “우리가 왜 디스인플레이션이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는지 이유가 나와 있다”며 “노동시장은 여전히 강하다”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 “한마디로 갈 길이 멀다”고 했다.

이데일리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7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이코노믹클럽에서 데이비드 루벤스타인 칼라일 공동창업자 겸 워싱턴DC 이코노믹클럽 회장과의 토론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CN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노동부의 1월 고용보고서를 보면, 여가·접대업의 신규 일자리가 12만8000개 급증하며 노동시장 과열을 주도했다. 전월(6만4000개) 대비 두 배 늘었다. 이는 오락, 엔터테인먼트, 숙박, 외식 같은 서비스업을 포함한 항목이다. 전문·기업 서비스업(8만2000개), 정부 공공직(7만4000개), 의료 서비스업(5만8000개) 등도 큰 폭 증가했다. 대부분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일자리가 확 늘어난 것이다.

파월 의장은 “현재 상품 부문에서 디스인플레이션을 보고 있고 주택 부문에서도 곧 볼 것으로 생각한다”면서도 “서비스 부문에서는 디스인플레이션을 전혀 보지 못하고 있고 참을성을 갖고 기다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통화 긴축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또 실업률이 3.4%로 거의 54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진데 대해서는 “우리는 실업률을 정책 타깃으로 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연준의 정책 목표인 물가 안정과 최대 고용을 언급하면서 “최대 고용은 일자리를 구하는 사람이 일을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이어 “노동시장에서 수요와 공급 사이의 차이는 현재 약 500만명에 달한다”며 수급 불균형이 여전함을 지적했다.

그는 “노동시장이 탄탄하다는 것은 좋은 조짐”이라면서도 “우리는 앞으로 노동시장이 어느 정도 약화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임금 상승률은 여전히 높다”면서도 “어느 정도 둔화하기는 했는데, 이것은 희소식”이라고 설명했다.

파월 의장은 토론 내내 물가 안정 목표를 수차례 언급하면서 “인플레이션이 자연스럽게 둔화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정책 목표치인) 2%로 낮아지려면 다소 고통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파월 의장은 이날 역시 기준금리 인상 중단 시기 등에 대해서는 힌트를 주지 않았다. 그는 “우리는 추가적으로 금리를 올려야 할 것”이라며 “일정 기간 통화정책을 제한적인 수준으로 유지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