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AGV 1000대가 제품 운반… 소팅봇은 분류작업 뚝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쿠팡 亞 최대규모 ‘대구 FC’ 가보니

동아일보

쿠팡 대구 풀필먼트센터(FC)에서 작업자들은 집품을 위해 한 발자국도 움직일 필요가 없었다. 바둑판처럼 구획이 나뉜 바닥의 수많은 QR코드를 따라 미끄러지듯이 움직이는 무인 운반 로봇 AGV(Automated Guided Vehicles)가 주문 제품이 보관된 선반을 통째로 작업 구역 앞으로 정확하게 옮겨줬기 때문이다.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선반이 도착하자 주문 제품이 담긴 위치가 모니터에 떴다. 작업자는 해당 위치에서 제품을 꺼내 스캔하고 상품 분류 구역으로 옮겨질 상자에 담았고 이 과정까지 불과 몇 초밖에 걸리지 않았다. 사람이 물건을 가지러 가는 게 아니라 물건이 사람에게 오는 ‘GTP(Goods to person)’로 불리는 첨단 물류 기술이다.

동아일보

쿠팡은 물류센터의 노동집약적 구조를 기술 중심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인공지능(AI) 기반의 다양한 물류 자동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스마트 물류 기술의 테스트베드로 활용되고 있는 쿠팡 대구 FC 전경. 쿠팡 제공


이달 3일 찾은 쿠팡 대구 FC에는 쿠팡이 그간 쌓아온 물류 노하우와 AI 기반의 자동화 혁신 기술이 집약돼 있었다. 지난해 3월 대구 달성군에 문을 연 이곳은 3200억 원 이상을 투자해 축구장 46개 넓이(연면적 33만 ㎡, 지하 2층∼지상 10층) 규모로 지은 아시아권 최대 규모의 물류센터다. AGV 로봇뿐 아니라 소팅봇, 무인 지게차 등 다양한 최첨단 물류 기술이 적용되고 있었다. 쿠팡은 ‘첨단 물류의 테스트베드’로 베일에 싸여 있던 대구 FC 곳곳을 이날 처음 언론에 공개했다.
●업무 단계는 줄고 안정성 높이고… 인간과 로봇의 공존

동아일보

무인 운반 로봇


7·9층 AGV 구역에서는 로봇 1000대 이상이 활약하고 있다. 수백 개의 제품이 진열된 최대 1t의 선반을 들어 올린 뒤 자유롭게 방향을 바꾸면서 평균 2분 안에 작업자에게 전달하고 알아서 제자리로 돌아간다. 이 선반들은 주문이 들어올 때마다 수시로 위치를 바꿔 가며 이동한다.

동아일보

쿠팡풀필먼트서비스 강정훈 전무는 “AGV가 도입된 후 작업자 업무가 65% 줄었다”며 “자동화 기술은 작업자의 업무 강도를 낮추고 쾌적한 근로 환경을 갖추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동아일보

무인 지게차


국내 최초로 도입된 무인 지게차가 대표적이다. 인근 물류센터로 보낼 재고를 보관하는 5층 보충센터는 무인 지게차와 사람이 활동하는 공간이 펜스로 완전히 분리돼 있었다. 센터 곳곳에 비치된 지게차는 작업자 입출고 명령이 떨어지자 벽에 부착된 대형 QR로 위치를 인식해 작업 장소에 도착했다.

동아일보

스피드게이트가 열리자 무거운 팰릿을 보관 위치로 알아서 옮겼다. 박주호 대구 풀필먼트센터 센터장은 “사람이 스피드게이트 인근에 가면 지게차 작동이 자동으로 정지되고 알람이 울려 사고 위험을 줄인다”고 했다.
●최대 기피 분류 업무도 로봇이 뚝딱… “물류, 기술집약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동아일보

소팅봇


소팅봇 역시 물류센터 작업자들이 노동 강도가 높아 가장 기피했던 ‘분류 업무’를 대체해 줬다. 상품을 각 지역 배송 캠프로 보내기 전 최종 분류하는 1층 허브를 찾자 수많은 소팅봇들이 오토 배거(Auto Bagger·자동 포장기)를 지나 컨베이어 벨트를 타고 운반된 상품의 운송장을 스캔한 후 몇 초 만에 배송지별 분류함에 떨어트려 놓았다.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분류작업장이 초당 2.5m씩 쉴 새 없이 움직이는 수백 대의 소팅봇으로 장관을 이뤘다. 일반 직원 업무량은 65% 단축됐다.

물류자동화는 최근 물류업계의 가장 큰 화두다. 각 업체가 첨단기술을 통해 노동집약적 구조를 벗고 기술집약적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경쟁 중이다. 쿠팡은 대구 FC에 자동화 물류 기술을 확대하고 관련 기술 인력 등 2500명의 신규 고용을 창출할 계획이다.

대구=박선희 기자 teller@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