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재명 “10일 2차 출석” 밝힌 날…검, 백현동 관련 압수수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 대표, ‘대장동’ 두 번째 조사…시간 놓고 검찰과 신경전도

대장동 수사팀 180여명, 성남시청 등 40여곳서 대대적 수색

수원지검도 쌍방울 수사…이 대표의 추가 출석 계속될 듯

경향신문

검찰 관계자들이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7일 경기 성남시청 도시개발과를 압수수색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성남시청과 성남도시개발공사, 부동산 개발회사인 아시아디벨로퍼 등 40여곳을 압수수색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10일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경기 성남시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 의혹에 대한 2차 조사를 받는다. 이 조사 이후에도 이 대표는 다른 건으로 검찰에 여러 번 불려나올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은 7일 ‘제2의 대장동’으로 불리는 성남시 백현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40여곳을 압수수색했고, 수원지검은 쌍방울그룹의 대북 송금에 이 대표가 관여했는지 수사 중이다.

민주당은 이 대표가 10일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인 오전 11시쯤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기로 했다고 이날 밝혔다. 검찰은 조사해야 할 분량이 방대하다며오전 9시30분부터 조사하자고 요구했지만 이 대표는 오전 11시쯤 출석한다는 입장을 고수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성남시장으로 위례·대장동 사업을 진행하면서 민간사업자들에게 이익을 몰아주고 성남도시개발공사에 손해를 끼친 혐의(배임)를 받는다. 성남시 내부 비밀을 민간사업자들에게 흘려 재산상 이득을 취하게 한 혐의(부패방지법 위반)도 있다.

대장동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이날 백현동 의혹과 관련해 성남시청, 성남도시개발공사, 부동산 개발회사 아시아디벨로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40여곳에 검사와 수사관 180여명을 투입한 대대적인 압수수색이다. 이 대표에 대한 2차 조사를 앞두고 이 대표가 관여한 의혹을 받는 다른 사건의 강제수사에 착수한 것이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는 2006년 성남시장 선거 때 이 대표 선거본부에서 선거대책본부장으로 활동한 것으로 알려진 김인섭 전 한국하우징기술 대표의 주거지와 회사 사무실, 정모 아시아디벨로퍼 대표의 주거지 등이 포함됐다. 검찰은 이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전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구치소 수용거실도 압수수색했다.

백현동 개발은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 한국식품연구원의 옛 부지 11만1265㎡에 아파트 단지를 지은 사업이다. 지난해 감사원이 공개한 감사결과보고서를 보면, 성남시는 2015년 연구원 부지 용도를 자연·보전녹지지역에서 준주거지역으로 4단계 상향 조정했다. 그 대신 성남도시개발공사가 개발사업에 참여해 공공성을 확보하기로 했다. 하지만 성남시와 공사 임원들이 민간사업자들에게 특혜를 줘 3000억원대 이익을 챙기게 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검찰은 사업 시행사인 아시아디벨로퍼가 이 대표 측근인 김인섭 전 대표를 영입했고, 그가 성남시 측에 로비해 용도 변경이 이뤄진 것으로 의심한다. 김씨가 그 대가로 시행사로부터 70억원을 받기로 했다고 본다. 사건을 수사한 경기남부경찰청은 지난 18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로 김 전 대표를 검찰에 넘긴 터다. 검찰은 이 대표와 정 전 실장,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이 민간사업자들에게 부당하게 이익을 몰아주고 성남시와 공사에 손해를 끼쳤는지 살펴보고 있다. 특히 사업의 최종 결정권자였던 이 대표의 관여 여부를 밝히는 데 주력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자료를 분석한 뒤 이 대표를 불러 조사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 대표는 수원지검이 수사하는 쌍방울그룹의 대북 송금 의혹으로도 검찰에 불려나와 조사받을 가능성이 크다.

검찰은 일단 대장동 의혹과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묶어 이 대표의 구속영장을 청구한 뒤 백현동 의혹, 쌍방울그룹의 대북 송금 의혹과 관련해 이 대표를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이혜리 기자 lhr@kyunghyang.com

▶ 나는 뉴스를 얼마나 똑똑하게 볼까? NBTI 테스트
▶ 이태원 참사 책임자들 10시간 동안의 타임라인 공개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