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과기노조 "달탐사 연구수당 삭감 지시 과기부 고발·감사청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다누리 발사 지켜보는 항우연 직원들
(대전=연합뉴스) 이주형 기자 = 대전 항공우주연구원에서 직원들이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에서 발사된 한국형 달궤도선 다누리의 힘찬 비상을 지켜보고 있다. 2022.8.5 coolee@yna.co.kr


(서울=연합뉴스) 조승한 기자 = 국내 첫 달 탐사선 '다누리'를 개발한 연구원들이 수당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며 소송 중인 가운데 연구원 노조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료가 수당 삭감을 부당 지시했다며 관련자들을 고발했다.

전국과학기술노동조합은 당시 거대공공연구정책관 등 과기정통부 관련자 3명을 직권남용 및 권리행사방해죄로 고발하고, 같은 사안에 대해 조합원 639명 서명을 받아 감사원에 국민감사청구를 접수했다고 7일 밝혔다.

앞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달탐사사업단 소속 연구원 16명은 2020년 4월 항우연이 달탐사 연구가 중단된 2019년 1~5월 사이 지급하지 않은 연구수당을 지급하라며 항우연을 상대로 소송을 냈다.

지난해 4월 1심에서는 '달 탐사 사업이 중단된 바 없고, 연구원들은 계속 업무를 수행했다'는 이유 등으로 원고 측이 승소했다. 현재 항소심 선고를 앞두고 있다.

여기에 지난해 과기정통부 산하 연구기관 대상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이 '과기정통부 관료가 연구원 수당을 5개월 치 삭감하라는 내용의 이메일을 항우연에 보냈다며 해당 이메일을 공개하면서 과기정통부가 직접 수당 삭감을 지시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과기노조는 "과기정통부는 외부전문가 점검평가단 권고를 반영해 삭감했다고 했으나, 점검평가단은 예산 삭감 권고 권한이 없고 삭감을 지시한 2019년 6월에는 달 탐사 사업 점검평가가 진행 중이었기 때문에 결론이 도출되지 않았다"며 "2019년 9월 외부전문가 점검평가 결과보고서에서도 예산 삭감에 관한 내용이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신명호 과기노조 정책위원장(항우연 지부장)은 "인건비와 연구수당을 연구개발사업 진행 중에 삭감 지시하는 것은 유례가 없는 직권 남용"이라며 "과기정통부가 일선 연구개발에 위법하게 개입한 책임을 반드시 지도록 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국민감사청구와 고발에 나서게 되었다"고 말했다.

shjo@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