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하루 새 사망 최소 4800명… WHO “피해 8배 늘 수도” [튀르키예 강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튀르키예 강진… 구조작업 난항

에르도안 국가 애도기간 선포

튀르키예를 강타한 규모 7.8 지진과 수십 차례 여진으로 인한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만 하루가 지난 7일(현지시간) 오전 현재 튀르키예와 시리아에서 최소 4800명이 사망한 것으로 파악된 가운데 세계보건기구(WHO) 등은 피해 규모가 몇배 이상으로 더 커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세계일보

강진 발생 다음날인 7일(현지시간) 지진으로 붕괴한 튀르키예 하타이의 건물 잔해 앞에서 두 사람이 서로 끌어안고 있다. 하타이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튀르키예 당국은 이날 지진 피해를 입은 10개주에서 3381명이 숨지고 1만6000여명이 다친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시리아 보건부와 반군 측 민간 구조대 ‘하얀 헬멧’의 집계를 종합하면 시리아 내 사망자는 1444명, 부상자는 3500여명이다. 이에 따라 양국 사망자는 최소 4800명으로 늘었고, 부상자도 2만명에 육박한다.

캐서린 스몰우드 WHO 유럽지부 선임비상계획관은 앞서 사망자가 2600여명으로 집계된 시점에 AFP통신에 “추가 붕괴가 계속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며 “사망자가 초기 집계보다 8배까지 증가하는 상황도 발생하곤 한다”고 말했다.

곳곳의 건물이 붕괴한 데다 눈비 등 악천후와 영하의 날씨, 여진까지 이어져 인명 수색 및 구조 작업은 난항을 겪고 있다. 튀르키예 재난관리국(AFAD)은 건물 최소 5606채가 무너졌다고 밝혔다. 지진 피해 지역에 1만5000명의 수색·구조 인력을 투입한 AFAD는 현재까지 잔해 속에서 7800여명을 구조했다고 전했다.

세계일보

강진 발생 다음날인 7일(현지시간) 튀르키예 하타이의 건물 잔해 부근에서 주민들이 허탈해하고 있다. 하타이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은 오는 12일까지 일주일간 국가 애도 기간을 선포하고 관공서에 조기 게양을 지시했다. 피해 복구 및 애도의 시간을 갖기 위해 전국 학교는 13일까지 휴교하기로 했다.

튀르키예 정부에 따르면 이날 현재 전 세계 45개국이 지원 의사를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은 7일 우리 군 수송기를 이용한 구조 인력 급파와 긴급 의약품 지원을 신속히 추진하도록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사랑하는 사람들을 잃은 분들에게 깊은 애도를 보낸다”며 “튀르키예는 6·25전쟁에서 피로 맺어진 ‘형제의 나라’다. 우리는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도울 것”이라고 했다. 한국 정부는 국제 구조대원 60여명을 파견하고 500만달러(약 63억원)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제공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미국은 각각 79명으로 구성된 2개의 수색·구조팀을 보냈고, 유럽연합(EU)도 12개국 이상의 회원국이 수색·구조대를 파견했다고 밝혔다.

세계일보

한명이라도 더… 튀르키예 수색·구조대원들이 6일(현지시간) 남부 하타이주 이스켄데룬에서 날이 저물자 헤드램프를 켠 채 강진으로 무너진 건물 잔해를 뒤지며 생존자를 찾고 있다. 이날 새벽 인근 가지안테프를 강타한 규모 7.8 지진으로 튀르키예와 시리아에서 막대한 인명 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여진과 궂은 날씨로 수색·구조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다. 이스켄데룬=EPA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튀르키예와 갈등을 빚어온 국가들도 옛 원한을 잊고 구호에 나섰다. 오랜 앙숙인 그리스의 키리아코스 미초타키스 총리는 “자원을 동원해 즉시 지원에 나설 것”이라며 구조대원과 보급품을 급파했다. 튀르키예의 반대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에 차질을 빚고 있는 스웨덴과 핀란드도 지원 의사를 밝혔다.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도 구조대를 보내기로 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필요한 모든 것을 지원하겠다”고 했고, 러시아도 군용 수송기와 구조대원 100명을 보낼 준비를 마쳤다고 밝혔다.

다만 시리아 정부는 이스라엘의 원조 의향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리아 당국자는 AFP통신에 “수십 년간 시리아인을 죽여온 살인자에게 어떻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이스라엘이 1967년 3차 중동전쟁을 계기로 시리아에 속해 있던 골란고원을 점령한 이후 양국은 사실상 전쟁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세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지진은 에르진잔주를 강타해 3만2000명 이상의 희생자를 낳은 1939년 지진 이후 튀르키예에서 약 100년 만에 발생한 가장 규모가 큰 지진이다.

영국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의 위험·재해축소연구소장인 조안나 포어 워커 교수는 영국 BBC방송에 “(이번 강진과) 맞먹는 규모는 지난 10년간 발생한 지진 중에선 두 건, 그 이전 10년 동안엔 4건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진원 깊이가 17.9㎞로 비교적 얕은 까닭에 에너지가 큰 손실 없이 지표면까지 전달된 데다 사람들이 건물 안에서 곤히 잠을 자던 오전 4시17분에 일어나 피해가 더욱 커졌다. 이번 지진 발생 지역은 200년 이상 지진 전조나 경고 신호가 없었기에 대비 수준도 낮았을 것이라고 영국 BBC방송은 전했다. 카르멘 솔라나 영국 포츠머스대 박사는 “불행하게도 터키 남부와 시리아는 내진 인프라가 부족하다”며 “생명 구조는 이제 사후 대응에 달렸다. 앞으로 24시간이 골든 타임이고 48시간이 지나면 생존자 수가 급감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일보

6일(현지시간) 튀르키예 남부 오스마니예에서 주민들이 지진을 피해 대피소로 이동해 있다. 오스마니예[튀르키예]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지안테프의 한 상인은 영국 일간 가디언에 “깜짝 놀라 잠에서 깬 뒤 흔들림이 멈추기를 기다렸다가 휴대전화 손전등에 의지해 옷을 입고 서둘러 집 밖으로 빠져나왔다”며 “1999년 대지진이 일어났을 때 이스탄불에 있었는데, 이번엔 그때보다 더 심각하다”고 말했다. 1999년 튀르키예 이즈미트에서 발생한 규모 7.6 지진은 인근 이스탄불까지 영향을 미쳤고, 총 1만7000여명이 사망했다.

잠옷 차림으로 자택을 빠져나온 사람들이 모닥불을 쬐며 추위를 피하는 일도 부지기수여서 저체온증으로 인한 사망자 속출도 우려된다.

특히 2011년부터 10년 이상 내전에 신음해 온 시리아 상황은 더욱 참담하다. CNN방송은 알레포주 진디레스 마을의 무너진 건물 잔해 아래서 갓난아기가 싸늘하게 식은 주검으로 돌아오자 아버지가 흐느끼며 아이 볼에 입을 맞추는 영상을 내보냈다. AFP통신에 따르면 이 마을 다른 남성은 이번 지진으로 어머니와 여동생 등 가족 12명을 잃었다며 애통해했다.

하얀 헬멧은 “폭풍과 눈보라가 몰아치는 혹한 속에서 건물이 무너지거나 큰 균열이 발생한 가운데 안전한 피난처와 각종 서비스가 부족한 재앙적인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가뜩이나 열악한 의료 체계는 몰려든 사망자와 부상자로 붕괴 직전인데, 정부는 피해가 큰 북서부가 반군 장악 지역이라는 이유로 지원에 미온적인 태도이다.

유태영·곽은산·홍주형 기자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